본문 바로가기

성경지명, 가다라(Gadarenes)

샤마임 2021. 2. 3.

가다라(Gadarenes)

가다라는 갈릴리 해변 남동부에 자리한 외진 시골 지역이다. 거라사로 불리기도 한다. 예수님께서 군대귀신들린 사람에게서 귀신을 쫓아낸 곳이다.

가다라 뜻

 

뜻: 성을 둘렀다
일명 거라사. 갈릴리 해 도남 6마일 지점 1,200피트 산상에 있는 마을.

 

가다라 개요

 

(1) 데가볼리의 한 마을 (마8:28)

가다라는 데가볼리 지역의 한 지역이다. 데가볼리 상부에 속하며 갈릴리와 근접해 있다. 

(2) 귀신을 내어 쫓아 돼지떼에게 들어가게 하신 곳. 주후 31년 대지진 때에 무너져 지금은 움 케이스라는 폐허로 그 산하에 유황성 온천이 있어 아랍인의 온천장이 되어 있다.

 

가다라 거라사 성경 구절

 

성경에 나타난 가다라와 거라사가 소개된 곳은 모두 네 곳이다. 마태복음에서는 '가다라'로 기명했고 다른 복음서는 거라사로 기명했다. 

 

마태복음 8:28 또 예수께서 건너편 가다라 지방에 가시매 귀신 들린 자 둘이 무덤 사이에서 나와 예수를 만나니 그들은 몹시 사나워 아무도 그 길로 지나갈 수 없을 지경이더라

마가복음 5:1 예수께서 바다 건너편 거라사인의 지방에 이르러


누가복음 8:26 그들이 갈릴리 맞은편 거라사인의 땅에 이르러


누가복음 8:37 거라사인의 땅 근방 모든 백성이 크게 두려워하여 예수께 떠나가시기를 구하더라 예수께서 배에 올라 돌아가실새

 

가다라 역사


기원전 218년 셀루시드 왕조의 안티오쿠스 3세가 이집트의 프톨레미에게서 빼앗았다. 기원전 2세기의 유명한 역사가 폴리비우스는 가다라를 가리켜 이 지역에서 가장 강력한 도시로 언급하고 있다. 기원전 98년경에 알렉산더 얀네우스가 이곳을 정복하기 위하여 10개월 이상을 소요했다는 유대 역사가 요세푸스의 기록은 가다라가 얼마나 힘있던 도시였는지를 보여준다. 기원전 63년 로마의 폼페이우스 황제에 의하여 정복되었고, 데카폴리스의 일원이 되었으며, 자체 동전을 사용할 정도의 자치권을 가지고 있었다.

요세푸스의 기록에 의하면, 기원전 30년, 안토니우스가 악티움 전투에서 패배한 이후 로마의 초대 황제 옥타비아누스는 이곳을 헤롯왕에게 제공하였으나 이를 원치 않았던 이곳의 많은 주민들은 헤롯에게 저항하였다. 헤롯이 죽은 기원전 4년 이후에는 시리아에 합병되었다. 3세기에는 기독교가 유입되면서 디오클레시안 황제 때의 박해로 순교자가 발생하기도 하였으며, 4세기에는 이곳 출신의 주교가 니케아 공의회에 참가하기도 하였다. 635년 펠라에서 이슬람 군대에 비잔틴 제국에 패배함으로 이제 가다라는 이슬람 세계의 한 부분이 되었고, 메카 순례의 주요한 교통로가 되었다. 그러나 8세기에 있었던 대규모의 지진과 9, 10세기에 이곳에 창일 했던 전염병으로 가다라는 잊혀졌고, 12세기 이후로는 움 카이스로 불렸다. 아랍 마을이 다시 조성되었지만 그 규모는 작았다.

 

[참고자료]

 

한국컴퓨터선교회 성경지명 가다라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