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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우상 목록표, 고대 근동의 신들

샤마임 2025. 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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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우상 목록표

성경에 나타난 우상 목록표입니다. 성경 속에서 우상은 하나님을 대척하고 부인하게 합니다. 참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이방인들은 우상을 통해 신을 만나고 찬양하고 경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다. 하지만 이스라엘의 여호와 하나님은 어떤 신을 만들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없는 분이 아니십니다. 하나님은 하늘에 계시고, 초월해 계시며 거룩하신 분이십니다. 인간들은 우상을 통해 사람의 힘으로 조종하고, 거래할 수 있다고 착각하지만 하나님은 그럴 수 없는 분입니다.

 

우상 목록표는 지역별로 구분해 놓았지만 엄밀하게는 구분될 수 없습니다. 수메르 신화 속에 있는 우상들이 팔레스타인으로 흘러 들어와 다른 이름과 모양으로 변형되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탐무스와 바알은 전혀 다른 신이지만 두 신은 수메르 문명의 변화 속에서 한 신이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다른 지역으로 흘러 가면서 다른 이름과 다른 우상이 되었습니다. 원형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겠지만 성경시대의 우상을 위주로 찾고 정리하려고 합니다. 각 우상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우상의 이름을 클릭하시면 읽을 수 있습니다.

 

[팔레스타인 우상들]

바알

주인이란 뜻으로 성경에서 가장 자주 등장하며 주된 신입니다. 바알(Baal, בַּעַל)은 고대 가나안과 페니키아에서 숭배된 풍요, 번영, 비, 폭풍의 신으로, 주로 농경 사회에서 숭배되었습니다. 성경에서 바알 숭배는 이스라엘의 가장 큰 우상숭배 문제 중 하나였으며, 하나님께서 강하게 금하신 행위였습니다(출 20:3, 왕상 18:21). 바알은 여러 지역에서 다양한 이름으로 불렸으며, 특히 아세라와 함께 숭배되며 성적 타락과 연관되었습니다(삿 2:13).

바알신

 

아세라

바알의 아내 또는 어머니의 신입니다. 아세라(Asherah, אֲשֵׁרָה)는 고대 가나안과 주변 지역에서 숭배된 다산과 풍요의 여신으로, 주로 바알의 배우자 또는 어머니 신으로 여겨졌습니다. 성경에서 아세라는 이스라엘 백성이 바알과 함께 섬긴 대표적인 우상으로 등장하며(삿 2:13, 왕상 18:19), "아세라 목상"(우상 숭배용 기둥)으로 표현됩니다(출 34:13). 이 우상은 성적 타락과 관련된 제의와 연결되었고, 하나님께서는 이를 철저히 제거할 것을 명령하셨습니다(신 12:3).

아스다롯

아세사와 아스다롯은 다르지만 같은 신입니다. 나무로 된 조각상으로 자주 등장하며 바알 제단 앞에 세워진 여신입니다.

아스다롯(Astaroth, עַשְׁתֹּרֶת, Ashtoreth)은 고대 가나안과 주변 지역에서 숭배된 다산, 사랑, 전쟁의 여신으로, 바알의 배우자로 여겨졌습니다. 그녀는 페니키아에서는 아스타르테(Astarte), 바빌론에서는 이슈타르(Ishtar)로 불렸으며, 풍요와 성적 타락이 결합된 제의와 연관되었습니다. 성경에서 이스라엘이 바알과 함께 아스다롯을 숭배하여 하나님께 책망받았으며(삿 2:13, 삼상 7:3-4), 솔로몬도 이 여신을 섬겨 타락하였습니다(왕상 11:5). 하나님께서는 이를 철저히 제거할 것을 명령하셨습니다(신 12:3).

 

그모스(Chemosh)

 

몰렉 그모스 밀곰은 다른 듯 같은 신이다. 모압과 암몬에서 섬긴 신이다.

 

다곤(Dagon)과 인어

가나안 지역의 블레셋 족속이 섬긴 신이다. 수메르에서 왔으며, 가나안으로 전해오면서 변형된 신으로 보인다.

 

드라빔(Teraphim)

드라빔/테라핌(Teraphim, תְּרָפִים)은 고대 근동에서 사용된 작은 가정 신상으로, 주로 수호신, 점술 도구, 유산 상속의 증표로 여겨졌습니다. 성경에서 라헬이 아버지 라반의 드라빔을 훔쳤으며(창 31:19), 미가가 가정 성소를 위해 이를 사용했습니다(삿 17:5). 또한 바벨론 왕이 점을 칠 때 드라빔을 이용한 기록이 있습니다(겔 21:21). 이는 이방 문화의 우상숭배와 연관되었고, 하나님께서는 이를 철저히 제거할 것을 명령하셨습니다(왕하 23:24).

 

하늘의 여왕

  • 하늘의 여왕이란 신이 성경에 등장하지만 어떤 신인지는 상당히 모호합니다. 일반적으로 아스다롯이 아니었을까 추측합니다. 아스다롯은 메소포타미아 신화 속에 등장하는 마르둑에의해 제거된 티아마트의 변형이었을 것이라 추측됩니다. 이 부분은 후에 더 자료를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대략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하늘의 여왕"(Queen of Heaven, מְלֶכֶת הַשָּׁמַיִם)은 고대 근동에서 숭배된 다산, 사랑, 전쟁, 풍요의 여신으로, 주로 이슈타르(Ishtar, 바빌론), 아스타르테(Astarte, 페니키아), 아스다롯(Ashtoreth, 가나안)과 동일시됩니다. 예레미야 7:18과 44:17-19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하늘의 여왕"에게 제물을 바치고 분향하며, 빵을 만들어 바친 행위가 기록되었습니다. 이는 하나님을 떠나 이방 우상숭배에 빠진 대표적인 사례로 언급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우상숭배를 강하게 책망하셨으며, 이로 인해 유다가 심판을 받게 되었습니다(렘 44:20-23). "하늘의 여왕" 숭배는 여성 중심의 제의 문화와 관련이 있었으며, 하나님께 대한 신실한 예배를 왜곡하는 행위로 간주되었습니다.

 

 

 

모트(Mot [môtu])

  • 모트는 죽음의 신이다. 우가릿 신화에 등장한다. 비가 오지 않는 상태에 모트의 신이 활동한다고 생각했다. 모트는 비와 폭풍의 신인 바알의 형제이자 경쟁자 또는 대적자이다. 팔레스타인 지역은 여름은 건기이며, 겨울은 우기에 속한다. 우리나라가 여름이 우기인 것에 비하면 반대이다. 우기인 겨울에는 바알이 활동하고, 여름 건기에는 모트가 강하게 활동한다고 생각했다.

 

모트(Mot, מָוֶת)는 고대 가나안 신화에서 등장하는 죽음과 황폐의 신으로, 특히 바알(Baal)과의 전투로 유명합니다. 모트는 가뭄과 기근을 상징하며, 바알을 죽였다가 다시 부활하게 하는 신화 속 인물로 등장합니다. 이는 자연의 순환(건기와 우기)을 반영한 이야기로 해석됩니다. 성경에서 "모트"는 종종 죽음 자체를 의미하는 일반 명사로 사용되며(사 28:15, 호 13:14), 이방 신 모트와 직접적인 언급은 없지만, 하나님께서 죽음의 권세를 이기신다는 점에서 대비됩니다(사 25:8).

 

아다드/하다드(god hadad)

하다드(Hadad, הֲדַד)는 고대 가나안과 아람 지역에서 숭배된 폭풍, 비, 천둥의 신으로, 주로 바알(Baal)과 동일시되었습니다. 바알이 소아시아 지역에서는 '하다드'로 불렸을 것으로 추측합니다. 그는 농경 사회에서 풍요와 비를 주관하는 신으로 여겨졌으며, 우가릿 신화에서는 바알 하다드(Baal-Hadad)로 불렸습니다.

성경에서는 아람 왕들 중 일부가 "벤-하다드(Ben-Hadad, '하다드의 아들')"라는 이름을 사용했으며(왕상 15:18, 왕하 13:3), 이는 하다드 숭배가 아람 왕국에서 중요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에돔 왕 중 하나도 하다드라는 이름을 가졌으며(창 36:35), 이는 에돔 지역에서도 이 신을 섬겼을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성경에서 하나님은 바알-하다드 숭배를 강하게 책망하시며(왕상 18장), 오직 여호와께서 자연과 비를 주관하심을 강조하십니다(신 11:14, 렘 14:22).

 

테슈브

 

한나한나

 

아린나

 

[메소포타미아 신들]

마르둑

*마르둑(Marduk, 𒀭𒀫𒌓)은 고대 바빌로니아에서 숭배된 주신(主神)이며 창조의 신으로, 바빌론 신화에서 세계의 질서를 세운 신으로 여겨졌습니다. 마르둑은 바빌론의 수호신으로, 바빌론이 강대국이 되면서 신격도 높아졌습니다. 특히 에누마 엘리쉬(Enuma Elish) 신화에서 혼돈의 여신 티아마트(Tiamat)를 무찌르고 신들의 왕이 되어, 인간을 창조하고 세계를 다스리는 역할을 맡습니다. 마르둑은 바베론 신화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신이니다. 수메르문명과 아카드 문명, 메소포타미아 고대 문명으로 발전해 가면서 마드룩은 최고의 신 중의 하나였습니다.

성경에서 마르둑은 직접 언급되지 않지만, 바벨론의 우상 벨(Bel, 벨 마르둑)로 등장합니다(렘 50:2, 51:44). 하나님께서는 바벨론의 우상 숭배를 정죄하시며, 마르둑과 같은 신들은 참된 신이 아님을 선포하십니다(사 46:1-2).

 

 

므로닥

 

 

느보

 

담무스 또는 탐무즈(Tammuz)

 

에스겔서에 등장하는 신이다. 마르둑과 깊은 연관이 있으며, 마르둑이 변형되었을 가능성이 많다. 가나안으로 넘어오면서 바알로 변형된다. 디무지, 담무스, 탐무스 등 비슷한 명칭이 존재한다.

 

아누

 

이아

 

숙곳브놋

 

엔릴

 

에아엔키

 

신, 난나

 

티아맛 또는 티아마트(Tiamat)

  • 하늘의 여신이다. 수메르 시대부터 전해진 신이다. 마르둑에 의해 악한 여신으로 정죄되어 죽임을 당한다.

티아마트(Tiamat, 𒀭𒌓𒌈)는 고대 바빌로니아 창조 신화 "에누마 엘리쉬(Enuma Elish)"에 등장하는 혼돈과 바다의 여신입니다. 그녀는 최초의 신들 중 하나로, 남편 압수(Apsu, 민물의 신)와 함께 존재했습니다.  티아마트는 신들의 반란에 분노하여 혼돈의 괴물들을 창조하고 신들과 전쟁을 벌였지만, 마르둑(Marduk) 신에게 패배하여 두 조각으로 나뉩니다.(이 부분은 위에소개한 '마르둑'을 참고하십시오) 한쪽은 하늘이 되고, 다른 한쪽은 땅이 되었다고 전해집니다.  성경에서는 티아마트와 유사한 개념으로 혼돈을 상징하는 "바다(תהום, Tehom)"가 등장하며(창 1:2), 여호와께서 혼돈을 제압하시고 질서를 세우시는 창조 이야기와 대비됩니다(욥 26:12, 시 74:13-14).

레판(Remphan)

 

레판의 별이란 표현으로 스데반의 설교에 등장한다. 출애굽 시기에 섬긴 것을 볼 때 오래된 신이다. 목렉의 변형이자 애굽의 어떤 신일 수도 있다.

 

식굿과 기윤

 

아낫

 

[애굽의 신들]

 

프타

 

아톤

 

호루스

 

토트

 

 

텝브트

 

 

 

게브와 누트

오시리스

 

아시스

 

 

네프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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