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동물] 낙타(camel)

샤마임 2021. 11. 21.

[성경의 동물] 낙타(camel)

 

낙타는 성경에서 흔하지 등장하지만 도드라지는 동물은 아니다. 하지만 실제로 고대 근동 지역에서 낙타는 매우 중요한 동물이며 삶에 깊숙이 연관되어 있다. 초식동물이며 '하루살이와 낙타'라는 관용구처럼 하루살이가 작은 것이라면 낙타는 '크다'는 의미를 지닌 동물이다. 소처럼 누구가 가지기 힘든 동물이며 부의 상징이기도 했다.

 

성경 동물 낙타

1. 낙타 개요

낙타는 낙타속 (Camelus)에 속하며 크게 두 종류로 구분한다. 등에 있는 봉의 숫자로 쌍봉낙타와 단봉낙타가 있다. 하지만 이것과는 종이 약간 다른 야생 쌍봉낙타가 따로 존재한다. 보통 사람들은 낙타가 중동의 사막에만 있다고 생각하지만 의외의 곳에 낙타들이 있다. 아프리카와 페르시아, 아라비아는 주로 단봉낙타가 많다. 중앙아시아에 속하는 중국 서남부와 고비사막, 아프가니스탄에는 쌍봉낙타가 많다.


단봉낙타 (C. dromedarius) 쌍봉낙타 (C. bactrianus) 야생쌍봉낙타 (C. ferus)

아라비아 사막의 단봉낙타
아라비아 사막의 단봉낙타

낙타의 수명은 4-50년 정도이다. 큰 탈이 없으면 50년 정도는 살 수 있지만 나이가 들면 힘을 못쓰기 때문에 한 곳에서 보낸다.

몽골 낙타
몽골의 쌍봉낙타

사막의 배(船)라는 별명을 가진 낙타는 사막을 횡당하는 유일한 동물이다. 큰 덩치에 비해 발굽이 갈라지지 않아 모래에 발이 빠지지 않으며, 한 번에 70-130리터의 많은 물을 마시고 저장하여 한 달이 넘도록 물을 마시지 않고 버틸 수 있다고 한다. 

쌍봉낙타는 180kg을 싣고도 시속 5-6km의 속도로 쉬지 않고 120km를 갈 수 있다고 한다. 평지에는 무려 최고 300kg까지 싣는다고 하는데 이게 사실인지 믿어지지가 않는다. 반대로 단봉낙타의 경우는 다리가 길어 속도가 빨라 사람들의 이동 수단으로 사용된다고 한다. 시속 16-20km의 속도로 빠르게 걷는 단봉낙타는 사람들이 즐겨 탔다.

단봉낙타
관광객을 기다리는 단봉낙타 이스라엘

낙타는 그 어떤 동물보다 재산인 동시에 재산을 불리고 전쟁에 필수적이었기 때문에 낙타를 매우 소중하게 다루었다. 사막을 여행하다 오아시스를 만나면 반드시 쉬어 갔고, 낙타에게 짚과 먹이를 풍성하게 주었다고 한다. 마태복음에 등장하는 동방박사들도 낙타를 타고 오는 것으로 그려진다. 하지만 정확하지 않다.

 

고산지대의 쌍봉낙타
고산지대의 쌍봉낙타

 

2. 성경 속 낙타

 

히브리어 까멜이다. 한글개역판은 '약대'로 번역했지만 개정개역판은 곧바로 낙타로 번역했다. 성경에서 낙타는 되새김질을 하지만 굽이 갈라지지 않아 부정한 짐승에 속한다.

 

낙타를 돌보는 사람

성경을 유심히 보면 낙타와 매우 친밀한 사람들이 등장한다. 에서, 이스마엘, 미디안, 모압과 암몬 족속들은 서로 다른 듯하면서도 동일한 족속으로 취급받는다. 요셉이 애굽으로 팔려 갈 때 이스마엘 사람과 미디안 사람이 번갈아 사용된다. 에서와 이스마엘은 서로 친척간인 동시에 결혼으로 엮어진 비슷한 동족들로 소개된다. 이들은 사막을 배회하는 것이 특징이 되어 낙타를 매우 잘 다루었다고 전해진다. 다윗 시대에 이들은 왕실 낙타를 관리했다.

  • 역대상 27:30 이스마엘 사람 오빌은 낙타를 맡았고 메로놋 사람 예드야는 나귀를 맡았고 하갈 사람 야시스는 양 떼를 맡았으니

 

재산으로서의 낙타

낙타가 처음 등장하는 곳은 창세기 12:6이다. 아브람이 애굽으로 내려가 사라를 바로에게 바친 대신 얻은 재산의 목록에 들어가 있다. 아브람은 많지는 않아도 낙타를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 창세기  12장16절 이에 바로가 그로 말미암아 아브람을 후대하므로 아브람이 양과 소와 노비와 암수 나귀와 낙타를 얻었더라

이동 수단으로서의 낙타

낙타와 나귀는 팔레스타인에서 중요한 이동수단이었다. 말은 여러 면에서 기르기가 힘들었다. 물론 강하고 빨랐지만 사막과 맞지 않았다. 그에 비해 낙타는 장거리 여행에 최고의 수단이었다. 하란에서부터 헤브론까지 온 리브가는 낙타로 이동했다.

  •  창세기 24:64 리브가가 눈을 들어 이삭을 바라보고 낙타에서 내려

군사용으로서의 낙타

성경에서 낙타는 종종 군사용으로 등장한다. 애굽이 말을 주로 사용했다면 사막이 많은 팔레스타인 주변은 낙타를 타고 전쟁을 했다. 낙타는 말처럼 빠르지 않지만 힘이 세고 사람이 다리는 것보다는 빨랐기 때문에 위협적인 존재였다.

  • 사사기 7:12 미디안과 아말렉과 동방의 모든 사람들이 골짜기에 누웠는데 메뚜기의 많은 수와 같고 그들의 낙타의 수가 많아 해변의 모래가 많음 같은지라
  • 사사기 8:26 기드온이 요청한 금 귀고리의 무게가 금 천칠백 세겔이요 그 외에 또 초승달 장식들과 패물과 미디안 왕들이 입었던 자색 의복과 또 그 외에 그들의 낙타 목에 둘렀던 사슬이 있었더라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성경의세계 > 성경의동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의 동물] 거미(Spider)  (0) 2023.05.29
[성경의 동물] 곰 bear  (0) 2022.01.23
까마귀(Raven, Crow)  (0) 2021.11.20
[성경의 동물] 개(Dog)  (0) 2021.09.08
성경의 동물 제비  (0) 2021.06.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