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독교와 천주교 개신교는 어떻게 다른가요?

샤마임 2021. 3. 8.
반응형

기독교와 천주교 개신교는 어떻게 다른가요?


기독교 용어에 대해 알아봅시다. 교회를 다니지 않거나 처음 나오신 분들은 기독교, 천구교, 개신교가 헤갈릴 겁니다. 오늘은 세 단어가 어떤 의미이고 다른 말인지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기독교는 한자어로 基督敎인데 
터 기 基
살펴 볼 독 督
가르침 교 敎
입니다. 무슨 뜻이 있냐구요? 아뇨 없습니다. 원래 기독교는 영어의 예수님을 뜻하는 크라이스트(Christ)에서 왔습니다. 이것을 한글로 옮길 때 당시 한자어를 음만 빌려와 ‘기독’이란 단어를 사용한 것입니다. 영어 크라이스트(Christ)는 라틴어 크리스투스(Christus)에서 왔고, 라틴어는 헬라어 크리스토스(Χριστός)에서 온 것입니다. 그러니까 ‘기독’은 예수란 뜻입니다. 예수를 믿는 종교가 바로 기독교입니다.

기독교는 예수를 믿는 모든 종교를 포괄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흔히 천주교, 개신교, 성공회, 정교회 등등의 모든 종교를 말합니다.


천주교와 개신교의 차이는 뭘까요?


먼저 천주교와 개신교는 기독교의 한 종파들인 것은 알았죠? 자 그럼 천주교와 개신교의 차이를 알아봅시다.

교회는 원래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예수님에 대한 생각들이 조금씩 바뀌면서 기독교가 다양화 됩니다. 처음에는 로마를 중심으로 한 서방 기독교와 현재 터키인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을 중심으로 한 동방 기독교가 뉩니다. 동방 기독교를 정교회 또는 동방 정교회라 부릅니다. 이슬람에 의해 콘트탄티노플(Constantinople)이 점령당하자 러시아로 도망갑니다. 그래서 동방 정교회는 러시아 정교회가 됩니다. 현재도 여전히 존재하죠. 로마를 중심으로 형성된 교회는 현재 우리가 천주교라 부르는 로마 가톨릭 교회가 됩니다. 우리가 아는 중세교회는 바로 로마 가톨릭교회를 말합니다.

개신교는 로마 가톨릭 교회가 타락하자 마르틴 루터에 의해 종교개혁을 일으킨 종교를 말합니다. 이전 로마 가톨릭(천주교)를 구교(舊敎)라 부르고 종교개혁을 통해 생겨난 교회를 신교(新敎)라 부릅니다. 신교를 한자어로 개신교(改新敎)라 부르는 것이죠.

그러니까 기독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종교를 포괄적으로 이르는 말이고, 천주교는 로마 가톨릭교회를 말하고, 개신교는 로마 가톨릭 교회가 타락하자 새롭게 종교개혁을 일으킨 종교를 말합니다. 개신교 안에도 수많은 교파가 갈리게 됩니다. 이것은 나중에 다시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제 조금 정리가 되었나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일상이야기 > 교회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회 직분과 임직  (0) 2021.03.16
구글 미트무료 화상 채팅(줌과 동일)  (0) 2021.03.12
한국 기독교 교단 순위  (1) 2021.03.08
한국교회 현황 데이터  (0) 2021.03.08
한국교회 순위  (0) 2021.03.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