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 제사 관련 용어 설명

샤마임 2021. 11. 23.
반응형
  • 구약 제사와 관련된 다양한 용어를 설명합니다.

구약 제사 관련 용어 설명

성경을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약을 연구해야 합니다. 구약은 구원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구약을 배움으로 하나님의 구속사와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의 의미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구약의 제사와 그와 관련된 다양한 용어들을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구약의 5대 제사

1. 번제(Burnt Offering)

번제를 뜻하는 ‘올라’라는 단어는 ‘올라가다’는 뜻이다. 위로 올려드리는 제사이다. 불에 태워진 제물의 연기가 향기가 되어 하나님께 올라간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인듯하다.

2. 소제(Grain Offering)

소제는 ‘민하’이다. 민하는 ‘분배하다’ ‘수여하다’라는 ‘마나’에서 유래했다. 듯은 ‘헌물’ ‘선물’ ‘조공’의 뜻을 가진다. 곡물로 드리는 피 없는 제사이다. 일종의 감사 제이며, 다른 제사와 함께 드려진다.

3. 화목제(Fellowship Offering)

화목제의 히브리어 ‘제바흐 쉐라밈’은 ‘동물을 살육하다’ ‘죽이다’ ‘제사드리다’라는 뜻을 가진 ‘자바흐’에서 파생된 단어다. 뜻은 ‘완전한’ ‘공평한’ ‘정의로운’이란 뜻을 지닌 솨렘이란 단어와 합성되어 하나님과 완전한 관계를 갈망하거나, 평화를 원할 때 드리는 제사이다. 직접인 죄와 관련이 없는 화목 제이다.

4. 속죄제(Sin Offering)

‘하타트’라는 단어에서 왔다. ‘과녁에서 벗어나다’ ‘죄를 짓다’ 속죄하다'라는 뜻을 가진다. 죄를 짓고 나서 속죄하기 위해 드려 지는 제사이다.

5. 속건제(Guilt Offering)

속죄제가 개인적인 죄가 깊이 연관된다면 속건제의 경우는 사회적인고 도덕적인 죄와 관련 있다.

더 제사한 내용은 구약의 5대 제사를 참조 바랍니다.

구약의 제사

그 외의 제사

번제

전번제로도 부른다. 제물의 전체를 드리는 제사를 말한다.

화제

불을 제물을 태워 드리는 제사이다.

상번제

매일 아침과 저녁에 드리는 번제이다. 매일 항상 드린다 하여 상번제라 한다.

서원제

서원을 드릴 때와 마칠 때 드리는 제사이다.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는 헌신의 제사이다.

수은제

감사제를 말한다. 수은제의 히브리어 '토다'는 '감사하다' '찬양하다'의 뜻이다.

제사 법

거제

제물을 높이 올렸다 내렸다 하는 행위

 

요제

제물을 앞뒤로 흔드는 제사법이다. 

 

제물의 종류

제물은 제사와 제사자에 따라 다른 것을 드린다. 일반적으로 소와 양 등의 정결한 짐승을 드리며, 민하와 같은 곡물도 제물도 드린다.

 

피의 제사

 

양과 염소

비둘기

 

곡물 제사

보리

올리브

술: 포도주 독주

 

 

제사드리는 방법

제사 드리는 방법은 제사를 드리는 사람과 제사에 대해 다르기 때문에 상세하게 서술하기를 힘들다. 일반적인 순서를 따르면 이렇다. 죄를 지어 사죄해야 할 필요가 느끼거나 죄를 깨달았다면 제사를 드려 속죄해야 한다.

 

제물 준비

먼저 드려야 할 제사에 맞는 제물을 준비한다. 일반적으로 속죄일 경우 양이나 염소를 드린다.

 

성막으로

제사자는 성막에 와서 제사장에 제사를 드려야 한다고 말하고 제물을 검사받고 순서를 기다린다.

 

안수와 각을 뜸

순서가 되면 성막 안의 북쪽 뜰에서 제물에게 안수하고 각을 뜬다. 우리는 여기서 제사장이 안수하고 각을 뜬다고 생각하지만 오해다. 레위기는 제사자가 직접 안수하고 각을 뜬다. 제사장은 거기서 순서를 가르치고 지도할 뿐이다. 성막에는 제사장이 있고, 제사를 돕는 레위인들이 제사장을 도와 일을 한다.

 

제사장의 속죄 제사

이후 제사법에 따라 제사장이 피를 받아 제단과 제단 주변에 뿌리고 제물을 불에 태워 드린다. 감사제일 경우 일부만 화제로 드리고 나머지는 제사장과 함께 고기를 나눠 먹고, 나머지는 제사장에게 드린다.

 

제사장의 선언

제사가 끝나면 제사에 합당한 선언을 제사장이 한다. 제사장의 선언을 듣고 집으로 돌아가면 된다.

 

 

관제

제사 마지막 시간에 술을 붓는 행위

 

  • 출애굽기 30:9 너희는 그 위에 다른 향을 사르지 말며 번제나 소제를 드리지 말며 전제의 술을 붓지 말며
  • 민수기 28:7 또 그 전제는 어린 양 한 마리에 사분의 일 힌을 드리되 거룩한 곳에서 여호와께 독주의 전제를 부어 드릴 것이며

바울은 자신을 전제로 드려질 것이라 말한다.

  • 빌립보서 2:17 만일 너희 믿음의 제물과 섬김 위에 내가 나를 전제로 드릴지라도 나는 기뻐하고 너희 무리와 함께 기뻐하리니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