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보석 홍보석(紅寶石) 루비(ruby)

샤마임 2021. 1. 17.
반응형

성경의 보석

홍보석(紅寶石) 루비(ruby)

1. 홍보석 또는 루비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1) 이름의 기원


홍보석으로 번역된 루비(ruby)는 시실리에 있는 강 이름에서 유래했다는 설과 붉다는 뜻의 라틴어 루브럼(Rubrum)에서 왔다는 설이 있다.

 

[성경 속에서 보석 광물 상징과 종류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조하십시오.]

성경 속의 광물 보석 상징

 

홍보석(ruby)과 홍옥수(Carnelian)

 

루비는 보석에 속하지만 카넬리안은 준보석에 속하는 광물이다. 같은 계통이긴 하지만 가치가 현저히 다르다. 루비인 경우 동일크기의 다이아몬드보다 더 비싸다. 하지만 카넬리아는 일반 장식에 많이 사용되는 광물이다. 성경은 홍보석을 홍옥수로 번역한 곳이 있지만 그리 좋은 번역은 아는 듯하다.

 

홍보석으로 불리는 루비

 

홍옥수로 불리는 카넬리안

2) 광물계 안에서의 루비


광물계에서 루비는 코런덤(Corundum) 계열인데 이는 알루미늄 옥사이드 강옥석 중에서 붉은색의 투명한 돌이 루비이다. 그 외의 돌은 사파이어라 부른다. 일반인들에게는 루비보다는 사파이어라는 용어가 더 익숙하다. 코런덤 중 가장 고가로 취급되며 아름다운 빛을 낸다.

대표적인 루비로는 영국 자연사 박물관에 있는 에드워드 루비(167캐럿), 워싱턴DC 스미스소니언 박물관의 스타 루비(138.7 캐럿), 뉴욕 자연사 박물관의 롱스타루비(100캐럿) 등이 있다.

 

3) 루비에 대한 다양한 상징과 문학

 

정열적인 애정을 나타내는 사랑의 돌이다. 7월의 탄생석이다. 고대 사람들은 루비의 붉은 빛 때문에 '태양의 돌'이라 여겨왔다. 루비를 소장하면 건강과 지혜, 성공까지 거머쥐다는 설이 있다.

2. 성경 안에서의 루비

 

일반적 상징으로 보석과 광물은 영원을 상징하며, 변하지 않는 속성과 찬란한 빛으로 인해 하나님 또는 하나님의 신성, 또는 신적인 기원을 드러낼 때 사용된다.

 

루비는 12지파 중 유자 지파를 상징한다. 제자장 흉패 12보석 중 첫 번째 보석이다. 이로 인해 후에 루비는 이스라엘을 상징하는 보석이 된다. 보석은 영원성과 부와 명예를 상징한다. 보석을 통해 이스라엘의 영원성을 의미한다.

 

욥기에서는 지혜의 가치를 논할 때 홍보석이 언급된다. 그런데 개정개역으로 넘어오면 홍보석을 산호로 번역한다.

 

[한글개역] 욥기 28:18 산호나 수정으로도 말할 수 없나니 지혜의 값은 홍보석보다 귀하구나
[개정개역] 욥기 28:18 진주와 벽옥으로도 비길 수 없나니 지혜의 값은 산호보다 귀하구나

 

이사야 선지자는 장래 회복될 미래의 예루살렘 성벽의 영화로움을 묘사하면서 홍보석을 언급한다.

이사야 54:12 홍보석으로 네 성벽을 지으며 석류석으로 네 성문을 만들고 네 지경을 다 보석으로 꾸밀 것이며

 

요한은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을 홍보석으로 표현한다.

 

요한계시록 4:3 앉으신 이의 모양이 벽옥과 홍보석 같고 또 무지개가 있어 보좌에 둘렸는데 그 모양이 녹보석 같더라

 

장차 도래할 하늘에서 내려오는 새예루살렘과도 연관이 있다.

 

요한계시록 21장 : 19 그 성의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몄는데 첫째 기초석은 벽옥이요 둘째는 남보석이요 셋째는 옥수요 넷째는 녹보석이요 20 다섯째는 홍마노요 여섯째는 홍보석이요 일곱째는 황옥이요 여덟째는 녹옥이요 아홉째는 담황옥이요 열째는 비취옥이요 열한째는 청옥이요 열두째는 자수정이라

 

[참고자료와 출처]

 

『성경문화배경사전』생명의말씀사

중앙일보 [보석 이야기] 7월의 탄생석: 보석의 황제 루비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