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예방(방역)수칙

샤마임 2020. 8. 28.
반응형

코로나 예방(방역)수칙

코로나가 전국적으로 확산 가운데 있습니다. 우리가 기본적으로 알고 지켜야할 코로나 방역 또는 예배 수칙입니다. 참고하셔서 코로나 확산 방지에 동참하시기 바랍니다.


1. 마스크 착용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언제 어디서는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 하는 것입니다. 대중 교통에서는 물론이고, 카페나 공부방 등 어디서든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현재 대중 교통 이용시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고 마트나 카페 등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
마스크는 반드시 탁에서 코등까지 가려지도록 착용해야 합니다. 마스크를 착용하는 이유는 호흡기 안으로 바이러스가 침투하지 못하도록 막기 위함입니다. 
KF94 : 코로나19 의심 환자를 ㄸ로보는 경우 착용합니다.
KF80 : 기침, 목아픔 등 호흡기에 이상 증상이 보일 경우 착용합니다. 건강취약계층이나 기저질환자가 다른사람과 접촉한 경우도 착용해야 합니다.
비말차단용_수술 마스크 : 현 이 마스크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차단하는데 효용이 없다는 보고가 있으니 사용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마스크를 착용했다면 가능한 손으로 마지지 마십시오. 손이나 목 등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화를 할 때 마스크를 벗지 마시고 착용해야 합니다. 식사 시에는 마스크를 벗어 휴지나 냅킨을 놓고 그 위에 올려놓기 바랍니다.

2. 손씻기

두 번째 시시때때로 손을 씻어야 합니다. 흐르는 물에 30초 정도 꼼꼼히 손을 씻기 바랍니다. 손에서 나갈 때, 들어올 때만 씻지 말고 외출해서도 손을 씻을 수 있는 곳이 있다면 주기적으로 씻어 주시기 바랍니다.

손 씻기 6단계

① 손바닥 :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질러줍니다.
② 두 손 모아 : 손가락을 마주 잡고 문질러줍니다.
③ 손등 :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질러줍니다.
④ 엄지손가락 : 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질러줍니다.
⑤ 손가락 사이 : 손바닥을 마주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질러줍니다.
⑥ 손톱 밑 : 손바닥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문지르며 손톱 밑을 깨끗하게 해 줍니다.


3. 손소독제 바르기

현재 우리나라의 대부분은 손소독제가 비치되어 있습니다. 가능한 매장이나 은행 등을 출입할 때 비치된 손소독제를 반드시 바르고 출입하시기 바랍니다. 손소독제를 바를 때는 적당히 발라야 합니다. 너무 적게 바르면 효과가 미미합니다. 손바닥과 등까지 고루 적실 수 있는 정도면 좋습니다.


4. 기침예절

만약 기침을 하게 된다면 최대한 소리를 작게 내시고 사람이 향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기침을 할때는 옷소매 등으로 입을 가려 비말 등이 멀리 가지 않도록 최대한 막아야 합니다. 


5. 실내 환기


현재 실내에서 환기되지 않은 상태에서 에어컨을 작동하면서 집단감염이 쉽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카페 등 실내 영업점들은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주어야 합니다. 가정에서도 최소한 하루에 두 번 정도 환기를 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6. 거리 두기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최대한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이 많은 곳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사람이 모인 곳은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사람이 많은 곳에 가게 된다면 최소 1M 이상 거리를 두어야 하고 가까이 모여 대화하지 말아야 합니다.

7. 소독하기

주기적으로 소독하시기 바랍니다. 알코올을 물과 희색하여 의심 장소에 뿌릴 수 있습니다. 만약 여의치 않으면 락스를 티슈 등에 뭍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고리나 책상, 의자, 손잡이, 마우스, 키보드 등 사람들이 공용으로 사용하거나 자주 접촉하는 물건은 주기적으로 소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19 감염 시의 증상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참고하셔서 혹시 모를 일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1) 공통적인 증상

아래의 세 가지는 코로나에 감염되면 반드시 보이는 증상들입니다.


발열
마른기침
피로감


2) 그 외의 증상
몸살
인후통
설사
결막염
두통
미각 또는 후각 상실
피부 발진 과 손가락과 발가락 변색
호흡 곤란과 숨가쁜 증상
가슴 통증 및 압박감
언어 또는 운동장애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