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제성구] 창조에 관한 성경 말씀

샤마임 2020. 5. 12.

주제성구 창조

[주제성구] 창조에 관한 성경 말씀

창조와 관련된 성경구절을 모았습니다. 성경은 하나님(엘로힘)께서 천지를 창조하시는 것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존재하는 모든 것의 시작은 하나님이시며, 하나님으로부터, 하나님에의해 시작되었고,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창조와 관련된 성경구절들을 찾아보면 의외의 사실도 알게 됩니다. 창조는 곧 생명이며, 창조는 구원과 새로운 시작과도 연관됩니다.

1. 하나님의 직접적인 창조과 관련된 성경구절

하나님은 존재하는 모든 것을 창조하셨습니다. ‘천지’(1:1)를 창조하셨고, ‘남자와 여자를’(1:27) 창조하셨습니다. 특별히 사람을 창조하실 때는 하나님의 모양과 형상’(1:27)으로 창조하셨습니다. 사람을 창조하시고 ’(1:28)을 주셨습니다.

1:1 태초(太初)에 하나님이 천지(天地)를 창조(創造)하시니라

1:27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5:2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셨고 그들이 창조되던 날에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고 그들의 이름을 사람이라 일컬으셨더라

6:6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사 마음에 근심하시고

대상16:26 만국의 모든 신은 헛것이나 여호와께서는 하늘을 지으셨도다

104:24 여호와여 주께서 하신 일이 어찌 그리 많은지요 주께서 지혜로 그들을 다 지으셨으니 주께서 지으신 것들이 땅에 가득하니이다

104:30 주의 영을 보내어 그들을 창조하사 지면을 새롭게 하시나이다

이사야 43: 15 나는 여호와 너희의 거룩한 이요 이스라엘의 창조자요 너희의 왕이니라

시편 121:2 내가 산을 향하여 눈을 들리라 나의 도움이 어디서 올까 나의 도움은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에게서로다

이사야 45:7 나는 빛도 짓고 어둠도 창조하며 나는 평안도 짓고 환난도 창조하나니 나는 여호와라 이 모든 일들을 행하는 자니라 하였노라

이사야 54:16 보라 숯불을 불어서 자기가 쓸 만한 연장을 제조하는 장인도 내가 창조하였고 파괴하며 진멸하는 자도 내가 창조하였은즉

64:8그러나 여호와여, 주는 우리 아버지시니이다 우리는 진흙이요 주는 토기장이시니 우리는 다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이라

이사야 65: 18너희는 내가 창조하는 것으로 말미암아 영원히 기뻐하며 즐거워할지니라 보라 내가 예루살렘을 즐거운 성으로 창조하며 그 백성을 기쁨으로 삼고

10:6 창조 때로부터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셨으니

1:16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2. 창조의 재료

성경은 사람과 짐승들이 으로 창조되었다고 말합니다.

창세기 2:7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창세기 2:19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무엇이라고 부르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가시니 아담이 각 생물을 부르는 것이 곧 그 이름이 되었더라

주제성구-창조, 흙으로창조된피조물


그러나 엄밀하게 말하면 흙 이전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나왔기에 하나님 자신이라고 해야 옳습니다. 이 부분은 사도들의 고백 속에 잘 담겨 있습니다.

로마서 11:36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 아멘

3. 창조의 도구

우리는 대게 하나님께서 말씀으로천지를 창조하셨다고 있습니다. 분명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성경은 보다 풍성한 표현으로 창조를 이야기합니다. 창세기 1장에서 하나님을 말씀하심으로 창조하십니다. ‘하나님이 이르시되말씀하시되라는 뜻입니다.

1:3 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고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로고스)이신 예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셨다고 말합니다.

[1:1-3] 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2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시편 기자는 주의 손가락’(8:3)으로 지으셨다고 표현합니다. 대체로 말씀으로 창조하신다는 표현은 힘과 능력에 초점을 맞춥니다. 손가락으로 지으셨다는 표현은 정성과 사랑, 관심을 나타냅니다. 시편기자는 하늘과 별들을 주의 손가락으로 만드셨다고 표현함으로 하나님의 사랑과 정성이 그곳에 깃들어 있음을 강조합니다.

8:3 주의 손가락으로 만드신 주의 하늘과 주의 베풀어 두신 달과 별들을 내가 보오니

주제성구-창조, 빚으시는하나님


4. 창조의 목적

창조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 당신 자신의 영광을 위함이다.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시기 위하여 먼저 복을 주시고, 돌보시며, 그들로 하여금 영광을 받게 하신다.

신명기 26:19 그런즉 여호와께서 너를 그 지으신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사 찬송과 명예와 영광을 삼으시고 그가 말씀하신 대로 너를 네 하나님 여호와의 성민이 되게 하시리라

시편 86:9 주여 주께서 지으신 모든 민족이 와서 주의 앞에 경배하며 주의 이름에 영광을 돌리리이다

요한계시록 4:11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과 존귀와 권능을 받으시는 것이 합당하오니 주께서 만물을 지으신지라 만물이 주의 뜻대로 있었고 또 지으심을 받았나이다 하더라

이사야 43:21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

성경은 창조의 목적을 하나님을 찬양하기 위함이라 선언하신다. 특별히 택하신 백성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하고 노래해야 한다.

5. 창조의 발견

세상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창조되었다는 것은 아무나 아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로 성령을 받은 이들만이 그 사실을 알고 인정한다. 히브리서 기자는 세상의 하나님의 말씀으로 창조되었다는 사실을 ‘믿음으로’(히 11:3)안다고 강조한다.

11:3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