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강산 목사의 "말씀 앞에 선 당신에게"

샤마임 2020. 1. 6.

성경 읽기, 다가오시는 하나님과의 만남

강산 목사의 <말씀 앞에 선 당신에게> 헤브론

 

[갓피플몰] 말씀 앞에 선 당신에게

 

mall.godpeople.com

강산의 목사의 출간 소식을 접할 때 마다 늘 기대와 긴장이 중첩됩니다. 기대하는 이유는 말씀에 천착한 집요함으로 우려낸 깊이 있는 문장력 때문입니다. 강산의 목사의 문장은 잘 벼른 검과 같아 잘못 다루면 자신을 벨 수 있는 예리함이 있습니다. 오직 말씀 앞에서 독자들을 세우는 거울과 같은 글은 부끄러운 모습을 가감 없이 보여주는 것 같아 숨고 싶기도 합니다. 그래서 피하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이번 책도 기대와 긴장을 선물로 주었습니다.

강산의 목사의 글은 단순하고 강직합니다. 어떤 기교와 술수도 보이지 않는 1급수 샘물과 같습니다. 열심과 열정이란 단어로 포장하고 하루하루 바쁜 척 살아가는 피상적 목회에 함몰된 저에게 강산 목사는 ‘본질로 돌아가라’ 엄히 경고하는 것처럼 들립니다. 본질로 돌아가지 않는 한 우리의 바쁨은 핑계이고, 나태함이 분명합니다. 종말에 주님의 나타나신 때에 불태워질 것들에 불과하다는 것을 압니다. 그러나 그러한 피상성은 최선을 다하는 목사라는 명성도 가져다주고, 경건하지 못하지만 경박하다는 비판은 피하게 해 줍니다. 그런데 강산 목사는 저에게 ‘그건 아니야’라고 단도직입적으로 말합니다. 그래서 하는 말이지만, 종종 주변에서 칭찬과 비판을 동시에 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허투루 삶을 허비하지 않으며, 강직하고 정직하게 말씀을 따르는 삶 때문입니다. 오직 진리의 말씀 앞에 당당하기 위해 발버둥 치는 세례 요한처럼 물러서지 않습니다. 모호한 피상성에 안주하며 살아가는 현대의 목회자들에게 강산의 목사의 글은 날선 검처럼 다가옵니다. 그래서 저는 강산 목사가 너무나 좋습니다.

<말씀 앞에 선 당신에게>는 강산 목사의 신앙성품이 잘 담겨진 책입니다. 성경을 대할 때 지식이나 정보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성경이 아니라 전인격적으로 성경을 대하라고 충고합니다. 왜냐하면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고, 하나님의 계시이기 때문입니다. 목사는 성경으로 먹고사는 존재입니다. 성경을 강해하고, 성경을 가르칩니다. 목사의 권위는 곧 성경의 권위입니다. 하지만 성경이 목적이 되지 못하고, 자신의 성공이나 돈벌이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수단으로 성경을 대하기가 쉽습니다. 바울의 충고처럼 목회자는 ‘복음으로 살아야 한다’는 것을 압니다. 바울의 가르침에는 복음으로 인해 생존에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바울은 스스로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복음이 왜곡되게 전달되는 것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시대의 목사들이 모두 바울처럼 살아갈 수는 없고, 갈아가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바울의 가르침 속에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타락한 심성을 완전히 벗지 못한 사람이기에 복음을 수단화시켜 자신의 이익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위협을 막기 위해서는 성경을 바라보는 관점을 달리해야 합니다. 강산 목사는 ‘하나님의 말씀을 만난다’ 또는 ‘그 앞에 선다’는 말을 제안합니다.(43쪽) 이 말은 곧 성경을 ‘도구’(42쪽)나 아닌 목적으로 대해야하고, ‘죽은 문자’(47쪽)나 지식이 아니라 ‘인격’(40쪽)으로 대하라는 말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비인격적인 도구로만 생각하면 우리는 그 말씀을 무시하게 되며, 설사 가까이한다 해도 자기 마음대로 사용하려고 들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그분의 실존과 함께하는 인격적 의미로 받아들인다면 그때부터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감히 마음대로 이용하지 못할 것입니다.”(40쪽)

확실히 그렇습니다. 우리는 종종 하나님의 말씀을 경청한다고 말하지만 우리의 이익을 위한 도구로 사용할 때가 많습니다. 먼저 성경은 도구가 아니라 목적이 되어야 한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성경이 목적이 되기 위해서는 성경을 인격적으로 대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성경은 하나님의 선포된 말씀이기 때문입니다. 성경을 인격적으로 대한다는 것은 성도나 목회자들에게 너무나 중요한 성경을 대하는 방식이라고 봅니다.

성경을 인격적으로 대한다는 것은 하나님과 ‘인격적인 관계를 맺’(48쪽)는 것입니다. ‘나와 그것’이 아니라 ‘나와 너’라는 존재와 존재의 만남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얼마나 하나님은 존재가 아닌 ‘그것’으로 수단화시키는지 모릅니다. 성경은 그러한 관계를 우상숭배라고 말합니다. 우상숭배는 모든 대상을 수단화하는 물화적(物化的) 관점입니다. 바울이 탐심을 우상숭배라 경고한 것은 이러한 그릇된 관계를 말하는 것입니다.(참 골 3:5) 강산 목사는 명료하게 하나님의 말씀이 ‘인격적인 존재’(48쪽)라고 강조합니다.

성경을 인격적으로 대할 때 성경 읽기는 ‘읽기’에서 ‘듣기’로 전환됩니다. 성경을 인격적으로 대하기 시작할 때 ‘변화’가 일어납니다. 종교개혁가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인격적인 하나님의 마음과 대면’(57쪽)합니다. 종교개혁운동은 인문학을 전제로 하지만 그보다 더 본질적인 이유는 성경을 대하신 방식 또는 관점에 혁명적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성경을 읽으면서 찾아오시는 하나님을 만납니다. 인격적 관계 맺음으로 성경 읽기를 시작할 때 ‘하나님의 말씀이 인격적으로 다가오는’(48쪽) 경험을 하게 됩니다. 깊은 성경 읽기는 인격적인 하나님과 대면하게 하고, 교제의 자리로 이끕니다.

“예수께서 세상에 계실 때 함께 살아가셨던 사람들만 하나님의 말씀을 인격적으로 만나고 경험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니라, 지금 누구라도 하나님의 말씀을 읽는 순간 그 인격이신 분을 만나고, 보고, 만질 수 있음을 설명하는 것입니다.”(51쪽)

인격적인 만남이 일어날 때 ‘변화’가 일어납니다. 우리는 종종 중생(重生)이후 성화가 자연스럽게 일어날 것이라 기대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기실 우리의 삶은 그리스도인답지 못한 삶의 연속에 실망한 적이 한 두 번이 아닙니다. 성화의 실패는 성경은 인격적으로 ‘듣지’ 못한 까닭에 많습니다. 저는 강산 목사의 주장에 전적으로 동의하며 함께 외치고 싶습니다.

“오히려 지금도 살아계신 참된 인격이 자신에게 말을 걸어오시는 것으로 하나님 말씀을 받아들이고 이를 사랑과 순종으로 반응하는 사람만이 점점 그 말씀으로 변화되어 에수 그리스도의 성품과 능력을 지닌 존재로 바뀝니다. 마치 친한 친구와 오래 사귀다보면 그의 말과 습관을 닮는 것처럼 말입니다.”(41쪽)

강산 목사의 글은 맑고 투명합니다. 말씀 앞에서 날마다 자신을 세우며 살아온 흔적이 역력(歷歷)합니다. 정직하게 말씀 앞에서 살아온 저자는 어딘가에서 주워들은 지식을 짜깁기하지 않았습니다. 경험하지 않고는 알기 힘든 말씀에 대한 이해가 가득합니다. 진실한 글은 독자들로 하여금 고개 숙이게 합니다. 삶으로 살아낸 말씀이기에 단순한 문장은 심령을 찌릅니다. 물론 성경을 읽는 방법들도 있습니다. 원어에 능통하기에 성경의 원위를 목회적 관점에서 분석합니다. 주해서가 아니기 때문에 단지 몇 곳에만 있지만, 성경을 깊이 읽고자 애쓴 독자라면 충분히 감지할만합니다. 8장에서 말씀을 크게 소리내어 읽으라는 권면은 단순해 보이지만 성경을 이해하는 강력한 수단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하나님의 말씀은 초기에는 대부분 낭독해서 함께 들었습니다. 성경은 처음부터 연구용이나 목독(目讀)용이 아니라, 철저히 소리를 내고 그 소리를 함께 듣도록 고안되었다는 말입니다.”(147쪽)

강산 목사는 확실히 목회적입니다. 목회자의 관점에서 성경을 읽고 하나님의 마음으로 주해합니다. 신약 성경이 편지로 되어있고, 낭독을 목적으로 기록되었다는 점을 주의시킵니다. 이것은 우리가 성경을 읽을 때 과도한 원어 분석과 주해로 낭독의 의미를 상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묵독(默讀)이 아니라 낭독(朗讀)할 때 하나님의 음성을 더 친밀하게 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권면들은 성경을 읽고 또 읽어 성경이 체화된 저자만이 줄 수 있는 권면입니다. 마음을 다해 성경을 읽고 함께 읽기를 권면한 저자의 권면에 감사를 드립니다. 성경을 정직하고 진실하게 읽고, 하나님의 말씀을 인격적으로 읽고자 하는 이들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마음에 담아둘 문장을 골라 말미(末尾)에 실어 봅니다. ( ) 안의 숫자는 책의 쪽수입니다.

[밑줄 친 문장]

“하나님의 말씀이 나를 사랑하심을 깨달았고, 나를 인격적으로 대하시는 말씀을 나도 진실로 사랑하게 되었습니다.”(24)

“오히려 지금도 살아계신 참된 인격이 자신에게 말을 걸어오시는 것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이고 이를 사랑과 순종으로 반응하는 사람만이 점점 그 말씀으로 변화되어 예수 그리스도의 성품과 능력을 지닌 존재로 바뀝니다.”(41)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 앞에 바로 선 다음에는 하나님을 알고, 그분을 깊게 만나는 지성적인 변화가 나타납니다.”(127)

“이렇게 소리 내어 말씀을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암송이 되고 그렇게 암송한 말씀은 영혼 속에 잘 박힌 음성이 되어 더 크게 들릴 것입니다.”(149)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 앞에 바로 서면, 우리가 가진 사망의 의지는 꺾이고 생명의 의지가 섭니다.”(136)

“우리가 품고 있는 잘못된 감정이 있으며, 잘못 알고 있는 지식이 있으며, 의지적으로 올바르게 살아가지 못하는 삶의 방식이 있습니다. 그것을 말씀이라는 거울에 비추어 고쳐야 합니다.”(157)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