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간 및 주제 도서

[기독교 신간] 권율 목사의 올인원 십계명/ 세움북스

by 하늘땅소망 2019. 6. 30.


[기독교 신간] 권율 목사의 올인원 십계명

세움북스


권율 목사를 보면 '부지런하다'는 생각이 든다. 교회를 사역을 마다하지 않으면서 시간이 날 때마가 교재를 집필하고 설교한다. 이 번에 드디어 올인원 세 번째 시리즈 십계명의 출간되었다. 그룹으로 나누어 성경 공부 하기에 딱 좋은 교재이다. 




서평은 이곳에서

[서평과 기고글]/크리스찬북뉴스] - 올인원 십계명 / 권율 / 세움북스



[목차]




추천사

들어가는 글


1과 _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 (출애굽기 20:1-2)

십계명의 구조와 최초 현장 및 서문 


2과 _ 이것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방법! (출애굽기 20:3-11)

하나님을 향한 사랑의 의무


3과 _ 이것이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 (출애굽기 20:12-17)

이웃을 향한 사랑의 의무


4과 _ 우십계명을 어떻게 지킬 것인가? (마태복음 22:37-40)

십계명의 결론 및 신약적 적용 


부록

모범답안

참고문헌




추천글

제임스 패커 박사가 말한 것처럼 십계명은 인간을 만드신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신 인생 핸드북입니다. 이 책은 십계명이 보여 주는 삶의 디자인이 얼마나 아름답고 멋진지를 아주 잘 보여 줍니다. 『올인원 십계명』의 장점은 3가지입니다. 

첫째, 십계명이 주는 경외심, 놀라움, 기쁨을 알려 줍니다. 저자는 십계명을 처음 들었던 그 생생한 현장으로 우리를 데려갑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느꼈던 감정들을 우리 또한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십계명의 의미를 이스라엘 백성들의 역사와 경험 속에서 정확하게 읽어내고 있습니다. 

둘째, 십계명에 대한 탁월한 설명들을 최대한 집약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2천 년 기독교회사에서 십계명처럼 많이 다뤄진 말씀은 드물 것입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십계명을 해설한 전통들 가운데 가장 적실하고 유익한 내용들을 친절하게 소개해 줍니다. 

셋째, 오늘날 우리에게 십계명이 왜 필요하며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굉장히 잘 드러내고 있습니다. 다른 십계명 해설서와 비교해 볼 때 이 부분이 본서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저자는 목회자의 심정으로 십계명을 해설할 뿐 아니라, 직접 십계명을 그리스도의 은혜 가운데 살아내는 한 사람의 성도로서 십계명을 적용해 줍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십계명이 21세기 한국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얼마나 소중한 언약의 말씀인지 가슴 깊이 깨닫게 될 것입니다. - 우병훈 (고신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예정과 언약으로 읽는 그리스도의 구원」 저자) 

R.C. 스프라울 목사님이 살아생전 이런 말씀을 한 적이 있습니다. “설교자는 어린아이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설교를 해야 한다. 어렵게 설교하는 것은 설교자가 해당 본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분명한 증거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자면, 권율 목사의 『올인원 십계명』은 참으로 시의적절합니다. 저자는 십계명을 제대로 아는 것은 성경 전체를 제대로 아는 일의 기초가 된다는 믿음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간결하고 정갈한 문체로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성경에 기초하여 십계명을 해설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도 십계명에 담긴 신학적 깊이와 통찰을 놓치지 않습니다. 

여기서 끝내지 않고 십계명이 궁극적으로 어디로 향해야 하는지, 그 구체적 적용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마지막까지 세심하게 설명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이 책을 접하는 독자들은 하나님께서 신자들의 삶을 어떻게 인도하며 빚어 가시는지, 일상을 통해 부어 주시는 그분의 은혜가 얼마나 무궁한지, 또 그리스도의 복음을 더 깊이 이해하는 일과 십계명이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깨닫게 될 것입니다. 십계명을 제대로 정리하고 싶은 사람은 우선 이 책부터 읽으십시오! 후회 없는 선택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 김관성 (행신침례교회 담임 목사, 『본질이 이긴다』 저자) 

권율 목사의 글은 마음 깊이 와 닿습니다. 깊은 울림이 있습니다. 성경과 원어에 해박할 뿐 아니라 경건하고 신실하기 때문입니다. 『올인원 십계명』도 마찬가지입니다. 차분하게 한 장 한 장 읽어가다 보면 십계명대로 살아야겠다는 열망이 부풀어 오릅니다. 특히 이 책은 공동체가 함께 읽기를 추천합니다. 내용도 좋지만 나눔을 위한 질문이 매우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본문과 밀접하게 연결된 질문의 답을 함께 찾아가다 보면, 그저 해설을 읽기만 할 때는 느끼지 못했던 감동이 찾아옵니다. 이미 시중에는 십계명에 관한 책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십계명을 단번에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해설이 간략하면서도 충실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십계명이 들립니다. 설교자가 바로 앞에 있는 것처럼 생생하게 저술했기 때문입니다. 셋째, 끊임없이 돌아보고 반성하게 됩니다. 저자가 본문 속에서 계속 질문을 던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넷째, 핵심을 이해하게 합니다. 중요한 부분은 별색으로 굵게 표시해서 그냥 넘어가는 일이 없도록 했기 때문입니다. 다섯째, 전체를 이해하게 합니다. 저자만의 노하우를 담아 십계명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리했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올인원 십계명』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이 책을 공부하기 전과 후의 차이를 직접 느껴보기를 바랍니다. - 김태희 목사 

십계명과 관련된 책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좋은 학자들이 쓴 좋은 책들도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저자의 『올인원 십계명』을 읽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아마도 이 책의 적실성 때문일 것입니다. 저자는 교회 현장에서 십계명을 설교를 통해 전했습니다. 그리고 청중의 전반적인 수준을 충분히 고려하면서도 십계명 전반의 핵심을 들려주고 있습니다. 목회적 따스함과 학자적 정밀함이 어떤 방식으로 균형을 잡아야 하는지를 생각하게 하는 글쓰기였습니다. 

저자는 십계명의 배경과 그 내용, 그리고 십계명의 신약적 비전까지 총 4강으로 일목요연하게 전개합니다. 물론 십계명과 관련하여 이 책보다 더 깊은 책, 더 방대한 책은 이전에도 있었고, 이후에도 나타날 것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신앙공동체의 장년이나 청년들을 대상으로 십계명을 공부하고 싶다고 했을 때 그런 ‘좋은 책들’을 선뜻 추천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중에 만난 『올인원 십계명』은 이 책의 시리즈가 갖는 목적과 그 목적을 향해 집중된 구성 방식, 또한 그 목적에 가장 적합한 저자의 글쓰기까지 하나가 된 책입니다. 이제 누구라도 저에게 이 주제에 대해 책을 추천해 달라고 하면, 이 책 『올인원 십계명』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 조영민 (나눔교회, 『룻기-읽는 설교』 저자) 

권율 목사의 『올인원 십계명』이 출간된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십계명을 이해함에 있어 어려운 신학적 논증이나 성경신학적 고찰보다 오늘 한국 교회 성도들에게 쉽고 명쾌하게 풀어나가는 글이 필요합니다. 이 같은 필요에 적합한 책을 권율 목사가 집필했습니다. 이 책은 설교문으로 구성되어 실제 청중에게 설교하는 것처럼 쓰여 있습니다. 책을 읽는 동안 한 편의 설교를 듣는 것 같이 생생하게 내용을 읽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올인원 십계명』은 어려운 신학적 설명이 없이도 중요한 개념을 잘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십계명에 대해 명확한 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거룩한 백성으로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또 어떻게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할 것인지를 두고 고민하게 하는 양서입니다. 이 책을 통해 하나님 앞에 거룩하게 살고자 하는 신전의식(Coram Deo)이 한국 교회 성도들에게 일어나기를 소망합니다. - 김명일 (신약학 Ph.D. 미국 남침례신학교, 부산지역 SFC 간사)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