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부들의 간략한 소개

샤마임 2017. 7. 12.

교부들의 간략한 소개

 

 

속사도와 초기 교부들

 

로마의 클레멘트,

가장 초기의 저서인 <클레멘트 서신>의 저자이다. 기원 96년 로마에서 고린도 교회에 보낸 편지로 알려져 있다. 저자가 없어 클레멘트라는 확신은 없지만 대개 그렇게 인정한다. 고린도 교회의 일치를 위해 서신을 썼다. 신학적 깊이 보다는 신약성경을 인용하며 상황에 맞게 해석하려는 실용적 권면이 강하다.

 

<클레멘트 서신>

 

 

안디옥의 이그나티우스

생몰연대 / 35년 또는 50년경부터 98~117년 사이

 

“A.D. 107년경 노령의 감동 이그나 티우스는 제국 법원에 의해 사형에 처해졌다.”

(곤잘레스 <초대교회사> 중에서)

 

예수를 따르는 자들이란 의미의 그리스도인이란 호칭이 처음 사용된 시리아 안디옥의 감독이었다. 그리스도인들은 엄밀하게 따지면 예수를 따르는 예수 새끼들이란 어투가 강하다. 일종의 비아냥거림이다. 그리스도인이란 이유로 안디옥에서 소아시아를 거처 로마로 압송되었다고 한다. 사도 요한의 제자이다. 그는 <로마인들에게 보내는 편지>를 통해 자신을 구명하려는 사람들에게 순교의 아름다움을 열거하면서 하지 말아 달라고 부탁했다고 한다.

 

보편교회’(가톨릭)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했다.

 

저서 <로마인들에게 보내는 편지>

 

 

헤르마스(Hermae)

헤르마스가 로마에서 받은 두 가지 천상 인물인 여인과 목자로부터 받은 계시를 기록한 책이다. 그리스 출신의 기독교인이다. 로마에 노예로 팔려와 로데라는 이름의 여주인을 섬겼는데 그 여인도 기독교인이었다. 그는 자유를 얻고 부를 얻었다. 그러나 그의 삶은 결코 정결하지 않았다. 가정은 파탄 직전이었고, 자녀들은 부모를 기독교인이라는 이유로 고발했다. 이후 모든 재산을 잃고 새로운 생활을 시작했다고 전해진다. 묵시록 같은 그의 <목자>는 아마도 인생 후반기에 적혀진 듯하다.

 

<목자>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교회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학용어] 아그라파(Agrapha)  (0) 2017.10.03
라틴어 사이트  (0) 2017.09.29
초대교회 교부들  (0) 2017.07.12
라틴어 성경 벌게이트(Vulgate)  (0) 2011.11.18
어거스틴의 고백록(라틴어 원문) 사이트  (0) 2011.05.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