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간 및 주제 도서/신학주석

NEW 호크마 주석(전3권)에 대한 생각

by 하늘땅소망 2016. 10. 24.
728x90
반응형

NEW 호크마 주석(전3권)에 대한 생각

호크마 주석이 'NEW'를 달고 2013년 5월 나왔다. 모두 3권으로 되어있고. 구약 2권 신약 한 권 셋트로 가격은 20만원이다. 그러나 권당 8만원으로 책정되어 있다. 셋트로 사는 것이 가격면에 있어서 훨씬 이득이라 본다. 처음 이 주석을 사고 싶은 생각은 없었다. 먼저는 구판인 전질로 있기 때문이고, 간략한 해설서로 정도로만 보았기 때문이다. 새로 출간된 주석 역시 크게 다르지 않지만, 전 호크마와는 완전히 다른 책이다. 새롭게 강병도 목사가 새롭게 집필한 것이다. 성경본문이나 설교 등은 완전히 삭제하고 간략한 본문의 구절이나 단어를 원어오 함께 싣고 주해했다. 책을 얇게 하기 이해 종이 재질은 무척 얇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어떤 이들은 좋지 않은 평을 하지만 내가 볼땐 오히려 더 좋다. 이 정도의 분량과 종이 두께를 감안하면 일반 주석서로 나온다면 적어도 10권 이상 늘어날 것이다. 내가 보기에 그럴 필요까지는 없다고 본다. 그럼 무슨 의도로 새롭게 주석을 집필한 것일까? 저자의 머리말에서 직접 읽어보자.

"이 참 지혜의 물음에 대한 해답을 진실로 여호와 하나님의 계시 말씀인 성경 밖에서는 그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다. 인생의 중요 고비에서마다 편자는 진정 성경은 지혜의 일부가 아니라, 참 지혜의 원형이라던 숱한 신앙 선배들의 피묻은 중인이 사실임을 새삼 깨닫고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조그만 깨달음과 확인의 기쁨을 정리하고 나누고자 하는 심정이 감히 이 최 대의 노작에 펜을 들게 된 동기이다."

일종의 깨달음을 정리하고 싶은 욕망이다. 다른 말로 간증이라고하고, 다른 말로 섬김이라고도 한다. 그럼 어떤 관점일까? 다시 머리말로 돌아가자.

"한편, 본 <호크마 주석>은 신학 방법론에 있어서는 시종 계시 의존 사색으로 일관하였음과 신학 태도에 있어서는 정통 개혁주의 신학을 충실히 지향하였음을 분명히 밝혀 두는 바이다."

계시 의존 사색과 정통 개혁주의 신학 노선을 따른다는 말이다. 그것이 정확하게 무엇을 말하는지 모르겠지만, '성경이 성경을 해석하게 하라'는 의미로 읽힌다. 거두절미하고 주석 안으로 잠깐 들어가보자. 중요한 건 앞쪽 서론이 아니니 본론 해설로 곧바로 들어가보자. 먼저 구약1권인 첫장인 창세기 1장으로 가보자.

순서는 대체로 이렇다.

1. 태초에(베레쉬트-책은 히브리어로 표기하고 한글로 베세쉬트을 음역함) 70인역과 공동번역의 번역을 비교한다. 공동 번역의 '한 처음에'에서 한을 일회적 창조로 풀어 간다. '하나님'이란 단어인 '엘로힘'을 두려워하다인 알라 또는 두려워하다이 울이란 단에서 파생된 말로 곧 '두려워해야할 강하고 능력있는 자' '경외해야할 최고 존재'란 의미라고 푼다. 

내가 중요하게 보는 '천지'를 간략하게 넘어간다. 원문은 '하샤마임 하에레츠'로 '그 하늘들과 그 땅'이란 뜻이다. 저자는 '지구를 뜻하나 여기서는 지구를 포함하여 은하계가 자리잡고 있는 전우주를 가르킨다'고 말한다. 에레츠는 인간들이 살아가야하는 삶의 터전 또는 조상으로부터 물려 받은 기업을 말할 때 사용하는 단어다. 

신약의 요한복음으로 넘어가보자. 요한 복음 1장 1절...

태초에.. 헬라어 아르케는 헬라적 의미는 시작한다는 뜻이지만 저자는 '처음 시간의 특별한 한 시점 뿐만 아니라 초 시간적인 영원을 나타내는 말로 사용되었다.'고 옳게 지적한다. 왜냐하면 태초에, 아르케는 로고스가 있다.는 말로 이어지기 때문에 창조의 의미가 아니라 영원의 의미로서 태초인 것이다. 

간단하게 평을 하자면, 일단 좋다. 그리고 중요한 이슈나 논의들을 버무린다. 가격에 비해 결코 아깝지 않을 주석이다. 굳이 목회자가 아니더라도 성경을 깊이 알고 싶은 성도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주석이다. 물론 누가 사겠느냐마는. 

개인적으로 목회자들은 이 책은 성경과 함께 펼쳐 놓고 날마다 묵상하듯 읽어 나간다면 성경을 더 깊이 알 수 있으리라 생각이 든다. 물론 나같이 원어에 대한 약간의 밑그림이 있다면 더욱 좋을 것이지만, 그렇지 않아도 충분히 좋은 주석이다. 그러나 성경 자체보단 좋을 수 없으니 성경을 더 자주 읽는 것이 좋아 보인다. 


  
출판사 : 기독지혜사
판매가 : 200,000원180,000원 (10.0%, 20,000↓)
호크마주석 출간!한국 교회에서 최고의 베스트셀러로 10만질 이상 보급된 호크마주석이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새로워졌습니다.방대한 주석과 성경 자료를 집대성한 한국 최고의 주석 출간!알기 쉽게 성경을 주해해 목회자들의 설교 준비는 물론 성도들의 신앙 성장에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NEW호크마주석의 특징I. 본 「호크마주석」은 성경에 대한 지식보다 성경 본문 자체의 이해가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성경 본문 자체에 대한 주석을 자세하고 심층적으로 주석해 놓았다. II. 본 「호크마주석」은 F. M. A. 방식에 따라, 먼저 성경 본문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한 객관적·원어적·배경적인 사실(Fact)을 설명하고, 다음으로 …[더보기▶]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