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18/04/193

책을 교정하면서 책을 교정하면서2018년 4월 19일 그동안 묵상한 에베소서를 묵상 집으로 출간하기 위해 삼일 동안 원고와 씨름하고 있다. 그 일이 얼마나 고되고 힘이 드는지 괴로움을 말로 다 못한다. 나는 글을 쓰는 사람이지 편집자는 아닌 것 같다. 생삶 원고를 쓸 때도 쓰기보다 교정보는 것이 더 괴롭다. 처음 성경을 주해하고 원어를 보면서 해석해 들어간다. 그렇게 어느 정도 가닥이 잡히면 글을 쓴다. 글이란 게 쓰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오타가 천지다. 또한 쓸 때는 모르지만 며칠 뒤에 다시 읽어보면 비문이 많다. 고치고 수정하고, 다시 수정하고 교정한다. 한 편의 원고가 나오려면 최소한 3번 아니면 4번은 보는 것 같다. 그래도 오타가 보인다. 이런 경험을 하고 나니 책을 읽을 때 보이는 오타는.. Book/독서일기 2018. 4. 19.
[룻기] 1. 1:1-5 우리의 인생은 무엇인가? 1. 1:1-5 우리의 인생은 무엇인가? 1. 성경 읽기 1 사사들이 치리하던 때에 그 땅에 흉년이 드니라 유다 베들레헴에 한 사람이 그의 아내와 두 아들을 데리고 모압 지방에 가서 거류하였는데 2 그 사람의 이름은 엘리멜렉이요 그의 아내의 이름은 나오미요 그의 두 아들의 이름은 말론과 기룐이니 유다 베들레헴 에브랏 사람들이더라 그들이 모압 지방에 들어가서 거기 살더니3 나오미의 남편 엘리멜렉이 죽고 나오미와 그의 두 아들이 남았으며 4 그들은 모압 여자 중에서 그들의 아내를 맞이하였는데 하나의 이름은 오르바요 하나의 이름은 룻이더라 그들이 거기에 거주한 지 십 년쯤에 5 말론과 기룐 두 사람이 다 죽고 그 여인은 두 아들과 남편의 뒤에 남았더라 2. 묵상 사사들이 치리하던 때 아마도 이 구절만큼 암울하.. 설 교/성경묵상 2018. 4. 19.
인터넷 서점의 몰락? 인터넷 서점의 몰락? 이틀전(2018.4.17) 한국경제에 온라인 서점이 이익이 없다는 글이 올라왔다. 결론은 앞으로 대책이 없다는 것이다. 만약 온라인 서점이 문을 닫는다면 일반 서점은 어떨까? 불보듯 뻔한다. 그런데 왜 온라인 서점이 망하는 것일까? 더이상 이윤을 남길 곳이 없기 때문이란다. 도서정가제로 온라인 서점도 이윤을 남기지 못하는 것이다. 믿기지 않는 사실이다. 기사 바로가기 도서 정가제 왜 문제인가? 답은 딱 하나다. 도서 정가제는 신간을 위한 법이다. 출간되는 98%의 책들은 아무도 보지 않고 묻힌다. 문제는 그런 책을 덤핑이나 할인 판매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결국 끊임없이 신간만을 출간해야하는 악순환이 일어난다. 그것도 팔리지도 않는. 이러한 악순환은 출판사도 망하고 서점도 망하게 만.. Book 2018. 4. 19.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