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신들] 1. 하나님(El)

샤마임 2018. 1. 14.
반응형


[성경의 신들] 1. 하나님(El)


[이 글은 완성된 글이 아니며 계속하여 수정 증보됩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기독교가 믿는 신의 이름이다. 하나님은 한국에서 하느님, 하늘님 등으로 바꾸어 표기 된다. 구약에서 하나님의 이름은 다양하다. 엘로힘, 엘룐, 엘샤다이 등의 '엘'은 하나님으로 주인이란 뜻을 가진다. 창조와 권능을 상징할 때는 '엘'을 넣어 사용한다. 

하나님은 먼저 창조하신다. 존재는 하나님의 창조의 결과이다. 창조는 반드시 말씀으로 창조된다. 말씀이 곧 존재요 생명이다. 말씀은 또한 지혜이며, 성자이시다. 

창조의 목적은 하나님 자신의 영광을 위한 것이다. 존재는 하나님을 경배하기 위해 창조되었다. 말씀으로 모든 만물을 붙드신다. 

타락. 죄는  말씀을 거역하는 것이다. 말씀의 거역은 곧 존재의 부정이며, 죽음으로 나아간다. 인간의 타락은 생명과 존재의 부정이다. 하나님은 심판하신다. 심판은 말씀이 주는 생명력과 존재의 의미를 거두신다. 타락한 인간은 두 개의 자아를 갖게 됨으로 스스로 분열한다. 두 자아는 갈등한다. 하나는 영원을 사모하고, 다른 자아는 타락한 욕망을 따른다. 

구원은 두 자아를 하나로 통합하며, 본질을 바꾼다. 의지의 자유이며, 성령의 통치다. 

하나님과 여호와

하나님은 능력과 창조의 신이다. 여호와는 구원과 심판의 신이다. 

여호와는 모세에게 알린 이름이며 구속사적 이름이다. 하나님(엘로힘)이 보편적 신을 상징한다면 여호와는 이스라엘과의 배타적 친밀성을 상징하며 구원의 이름이다. 

예루살렘이 시온으로 불리는 것과 같다. 

1. 말씀하신다.

성경은 창조가 하나님께서 말씀하심으로 이루어졌다고 기록한다. 말씀이 곧 존재이고, 말씀이 곧 생명이다. 이러한 방식은 출애굽이 보이는 것이 곧 신이라는 기존의 신인식을 타파하고 말씀하심으로 구원하시고 교제하시는 하나님으로의 새로운 인식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2. 창조하신다.

창조는 존재의 기원이 하나님께 있음을 말한다. 존재하는 것은 자율적이지 못하며 독립적이지 못하다. 

3. 통치하신다

존재하는 것들은 존재의 방식이 있다. 성경은 모든 피조물이 하나님의 계명 또는 정하신 법칙에 따라 존재한다고 말한다. 죄는 하나님의 통치인 말씀에 순종하는 삶에 반하는 것이며, 곧 죽음으로 직결된다.

4. 심판하신다.

5. 구원하신다.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