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히브리어 성경의 종류

샤마임 2018. 5. 7.

히브리어 성경의 종류

 

구약은 히브리어다. 현존하는 구약 히브리어 성경은 맛소라 본문이 유일하다. 그러나 비록 헬라어 번역되기는 했지만 70인 역이 존재한다. 구약 헬라어는 맛소라 사본보다 시간적으로 200년 가까이 앞선 것이다. 현존하는 구약 히브리어는 맛소라 사본 계열에 따른 것이다. 마소라 사본과 70인역은 상당한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판본을 사용한 것이 아닌가 연구중이다. 특히 모세오경은 상당한 차이가 있는데 당시 구약은 지금처럼 한 권의 책으로 엮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사본들을 참고해 번역했을 가능성이 충분하다. 

 

맛소라 본문(Masoretic Text)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구약 성경은 모두 맛소라 사본에서 가져온 것이다. 2세기 이후 랍비 집단에 의해 맛소라 사본은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70년 디토 장군에 의해 예루살렘은 완전히 멸망한다. 전승에의하면 랍비 요하난 벤자카이는 포위당한 예루살렘을 빠져나와 로마군에 들어간다. 어떤 거래를 했는지 모르지만 지중해 근처 얌니아(야브네)에 랍비학교를 세우도록 허락 받는다. 무슨 이유 때문인지는 몰라도 랍비학교는 다시 갈릴리 지경인 티베리아로 이전하고 이곳으로부터 마소라 학파가 시작된다. 이곳에서 카피된 복사본들을 BHS로 불리게 되고 이것을 마소라 텍스트(Masoretic Text)라고부른다. 이들은 자음 밖에 없었던 구약에 모음을 삽입하여 일반인들도 읽을 수 있도록 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모음을 분실하거나 오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모음을 넣었다고 한다.

 

알레포 코덱스 

맛소라 본문을 사용한 시나이 사본이다.

알레포 코덱스(Aleppo Codex)는 중세에 만들어진 맛소라 사본 중 하나이다. 벤 아셰르 마소라 전통을 유지하고 있는 사본이다.

 

알레포 코덱스 홈페이지에 가면 알레포 코덱스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알레포 코덱스의 스캔 사진 룻기 1장 본문

 알렙포 코덱스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https://392766.tistory.com/3586

 

성경 원어 사이트(알렙포 코덱스 Aleppo Codex)

성경원어 사이트(알렙포 코덱스 Aleppo Codex) 알렙포 코덱스 사본을 스캔하여 보여주는 곳입니다. 알렙포 코덱스 Aleppo Codexs는 시리아의 알렙포에 있는 회당에서 발견된 구약 성경 사본을 말합니다. 코덱스는..

392766.tistory.com

 

레닌그라드 사본(Leningrad Codex)

맛소라 본문 사본이다.  레닌그라드 사본은 티베리아 맛소라 본문을 채용한 것이다. 현존하는 사본 중에서 가장 오래된 사본 중 하나이다. 레닌 그라도 사본보다 앞서는 알레포 사본은 1947년 사본의 일부가 분실되었다. 레닌그라드 사본에서 비블리아 헤브라이카(1937년)과 비블리아 헤브라이카 슈투트가르텐시아(1977년)이 탄생한다. 

비브리아 헤브라이카(BHK)

레닌 그라드 사본은  1935년 라이프치히 대학의 구약성서 세미나에 2년 대출되었다.

이곳에서 레닌 그라드 사본을 복제시킨 '비브리아 헤브라이카(BHK)'가 탄생한다. 

비브리아 헤브라이카(BHK)는 다시 '비블리아 헤브라이카 슈투트가르텐시아(BHS)'로 개정된다.

비블리아 헤브라이카 슈투트가르텐시아(BHS)

현재 사용하는 대부분의 구약성경원문은 이 성경책이다. 비블리아 헤브라이카 슈튜트가르텐시아(Biblia Hebraica Stuttgartensia,약어로 BHS 드물게 BH4)라 부른다. 루돌프 키텔의 주도로 독일 성경 협회(Deutsche Bibelgesellschaft)에서 출판된 비블리아 헤브라이카의 제4판이다.

BHS는 1997년에 제5쇄가 발행되어 배포되었다. 필자가 소장하고 있는 책도 이 판본이다. 비평 없이 본문만 들어가 있는 파일은 다음에서 다운 가능하다.(BSH 다운로드)

현재 갓피플에서 판매되고 있는 BHS, Biblia Hebraica Stuttgartensia

히브리어 성경을 사고 싶다면 다른 책을 사지 말고 이 책을 사야한다. 본문과 비평 주석이 달려 있으며, 맛소라사본의 최후 성경이다. 퀸카가 나오기 전까지.. 

   
출판사 : 대한성서공회
판매가 : 78,000원 → 74,100원 (5.0%, 3,900↓)
히브리어 구약 성서 (BHS)Biblia Hebraica Stuttgartensia (슈투트가르트 판 히브리 말 성경) [더보기▶]
 

 

 

http://gpf.kr/6D99l

 

[갓피플몰] Biblia Hebraica Stuttgartensia: A Readers Edition (Stamped Case with Jacket BHS

히브리어 원전에 중급 이상의 문법 안내를 함께 수록한 리더스 에디션

mall.godpeople.com

 

 

비블리아 헤브라이카 퀸타(BHQ)

(BHS)의 개정판이다. 독일 성경 협회에서는 전면적으로 재작성 및 확장판을 20권 볼륨으로 내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 판본은 '비블리아 헤브라이카 퀸타'(Biblia Hebraica Quinta) 또는 제5히브리어 성서(Fifth Hebrew Bible)로 공개된다. 

이 책은 쿰란 사본을 통해 최근에 발견된 자료들이 첨가된다. 2004년에 첫 판매되었고, 완성은 2020년으로 예상된다. 

 

히브리어 단어 사전 Brown-Driver-Briggs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BHS 성경. 히브리어만 있음. 5판이다.

 

   
출판사 : 대한성서공회
판매가 : 30,000원27,000원 (10.0%, 3,000↓)
네스틀레 알란트 그리스어 신약성서 + 슈투트가르트 히브리어 구약성서 합본으로 구성된 성경입니다. BHS ; BIBLIA HEBRAICA STUTTGARTENSIA with Korean Foreword 대한성서공회에서는 독일성서공회와 공동으로 「슈투트가르트 히브리어 구약성서 ; 한국어 서문판」(제5판)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문 비평장치의 기호와 약어' 부분은 그 설명을 번역하면서 필요에 따라 원문을 괄호 안에 넣어 주었고, '소마소라의 기호와 약어' 부분은 한국어 번역만 넣었습니다. 5판에서 새롭게 첨부된 본문비평장치의 라틴어 약자 해설은 영어와 독일어로 설명이 되어 있었는데, 이것을 번역하여 한국어판에 포함하였습니다.※ 「슈투트가르트 …[더보기▶]

 

한글과 히브리어 분해를 함께 담은 로고스 히브리어 분해 대조 성경. 프로그램이 없는 분이라면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한글 성경과 함께 읽을 수 있어서 좋다. 

 

출판사 소개

"히브리어 분해대조 성경"이란
한글성경과 히브리어원어 성경을 대조해놓고 문법을 분해하여 해당 단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히브리어성경을 보다 쉽게 읽고 그 의미들을 알 수 있게 만든성경이다.
모세오경,역사서,선지서,시가서 등 총4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세오경은 창세기,출애굽기,레위기,민수기,신명기 까지
역사서는 여호수아부터 에스더 까지이며
선지서는 이사야부터 말라기까지
시가서는 욥기부터 아가서 까지이다.

본문구성 및 특징
-한글성경 본문 (대한성서공회 개역개정 4판)
-영어성경 본문 (KJV -King James Version, 1611/1769)
-스트롱 코드 (Strong's Exhaustive Concordance of the Bible)
-히브리어 본문 (BHS)
-우리말 음독 (원어 발음에 근접한 발음이 되도록 표기하여 히브리어를 처음 접하는 독자라 할지라도 정확한 발음의 음독이 가능하도록 표기)
-각 단어에 대한 성경본문 단어
-문법요약 (단어의 해석은 헬라어 문법에 따라 동사는 시상과 법과 태를 번역하였고, 명사를 비롯한 모든 단어는 격, 성, 수에 따라 번역되었다
위 구성들로 내용이 표기 되어 있기에 본문 전체의 흐름과 각 단어의 해석을 하나씩 분해하여 학습할 수 있게 하였다.
   
저자 : 대한성서공회  | 출판사 : 로고스 출판사
판매가 : 225,000원202,500원 (10.0%, 22,500↓)

http://gpf.kr/zH90z

 

[갓피플몰] 히브리어 분해대조 성경 - 모세오경 (무색인/무지퍼/이태리신소재/브라운)

 

mall.godpeople.com

http://gpf.kr/X69IZ

 

[갓피플몰] 히브리어 분해대조 성경 - 역사서 (무색인/무지퍼/이태리신소재/브라운)

 

mall.godpeople.com

http://gpf.kr/QH96z

 

[갓피플몰] 히브리어 분해대조 성경 - 시가서 (무색인/무지퍼/이태리신소재/브라운)

 

mall.godpeople.com

http://gpf.kr/W09z2

 

[갓피플몰] 히브리어 분해대조 성경 - 선지서 (무색인/무지퍼/이태리신소재/브라운)

 

mall.godpeople.com

 

 

   
출판사 : 대한성서공회
판매가 : 78,000원74,100원 (5.0%, 3,900↓)
히브리어 구약 성서 (BHS)Biblia Hebraica Stuttgartensia (슈투트가르트 판 히브리 말 성경) [더보기▶]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