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국 5대 빵집

샤마임 2020. 6. 28.

전국 5대 빵집

전국에서 가장 유명하다는 빵집입니다. 물론 견해의 차이가 있어 다른 빵집을 선별하기도 하지만 최소한 아래의 5개 빵집은 누구가 골라도 10대 빵집에 들어가는 곳입니다. 제가 직접 가본 곳은 세 곳이고 두 곳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정리한 곳입니다.

 

군산 이성당

단팥빵(앙금빵)과 야채빵이 유명하다. 1910년에 창업했다. 군산 이성당이 유명해진 이유 가운데 하나는 '제빵왕 김탁구'에서 선보인 쌀가루를 자연 발효시켜 만든 단팥빵이다. 이성당의 뿌리는 1920년대 일제강점기 시절에 있다. 일본인이 운영하던 '이즈모야'라는 화과점에서 출발했다. 해방 후 김현주 사장이 이곳을 인수하며 지금에 이른 것이다. '이성당'이란 이름도 김현주 사장에 의해 지어진 것이다. 이성당은 150평 규모의 공장이 내부에 따로 있다. 직원은 60여명이며, 절반 정도가 오직 빵을 만들고 있다. 이성당과 제빵과 김탁구와는 실제로 아무 상관은 없다고 한다.

군산 이성당
군산 이성당

목포 코롬방 제과점

코롬방 제과점

전남 목포시 영산로75번길 7 1,2

 

씨엘비베이커리

전남 목포시 영산로75번길 14 1

 

주변에 주차할 곳이 없다. 참 난 감한 곳이다. 크림 치즈 바게트와 새우 바게트가 유명하다. 코롬방 제과점은 현재 두 개로 분업했다. 본점은 그대로 자리하고, 길 건너편에 CLB 베이커리로 다시 문을 열었다. 시어머니와 며느리가 마음이 맞지 않아 서로 분업했다고 한다. 주 메뉴였던 바게트를 만드는 곳은  CLB 베이커리로 가야한다. 다른 빵은 크게 다르지 않다.

 

대전 성심당

판타롱, 부추빵, 튀김 소보르가 유명하다. 대전성심당은 세 곳이다. 대전의 전통있는 빵집이며 언제나 성황을 이룬다.

 

성심당 본점 대전광역시 중구 대종로480번길 15

성심당 대전역점 대전광역시 동구 정동 중앙로 215 대전역사 2F

성심당 DCC점 대전광역시 유성구 엑스포로 107 대전 컨벤션 센터

 

광주 궁전제과

오픈시간 08:45-22:00

 

대한민국제과기능장협에서 받은 '달인 제과 기능장'으로 선정된 곳이기도 하다. 1-2층으로 되어 있다. 궁전제과는 1973년 4월 15일 장려자씨가 개업하며 시작했다. 현재는 아들 윤재선이 2대째 대표를 맡고 있다. 공룡빵 외에도 다양한 빵들이 있으며, 한결같이 맛이 좋다. 가장 유명한 것은 나비파이와 공룡알빵이다.  

궁전제과

안동 맘모스제과

오픈 시간 08-22:00

 

전국 3대 빵집에 들만큼 유명한 집이다. 크림치즈빵이 유명하다. 화산 분화구빵도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그 외에도 사과또띠아, 찹쌀떡,무화과타르트, 유자파운드가 사랑 받는다. 줄어서 서서 무작정 기다려야 하는 시간이 많다. 

 

그 외 비슷한 수준의 빵집들이다.  

 

서울 나폴레옹 

 

부산 Bnc

부산 중구 광복로39번길 6 와이즈파크 1

부산을 대표하는 전통 빵집니다. 젊은 사람들보다는 옛적 추억을 기억하는 이들이 많이 간다.

 

순천 화월당

전남 순천에도 화월당이 있는데 팥이 들어간 하얀색 모찌와 볼카스테라가 유명하다. 1928년 설립했다. 

 

전주 풍년제과 

수제 초코파이가 유명하다. 가격이 저렴하지 않음에도 많은 사람들이 즐며 먹는다.

 

문승렬은 그의 책 <백년기업 성장의 비결>에서 장수 빵가게의 특징을 이렇게 정리했다.

 

첫째, 첨가제를 넣지 않고 자연의 재료를 아끼지 않아 옛 맛 그대로를 유지한다.

둘째, 전통을 지킨다. 

이 빵집들은 광고를 거의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백년을 이어왔고, 아직도 줄을 서서 먹는다.

 

셋째, 지역사회와 공존한다.

군산의 이성당은 홀로 성장하지 않고 주변에서 쌀을 구입하고 빵의 재료로 활용했다고 한다. 경쟁이 아닌 공유를 선택했다. 

 

넷째, 가업을 이으려는 의지가 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