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편 5편

샤마임 2021. 9. 15.

시편 5편

 

  • 다윗의 시, 인도자를 따라 관악에 맞춘 노래
  • 시편 5:1 여호와여 나의 말에 귀를 기울이사 나의 심정을 헤아려 주소서
  • 시편 5:2 나의 왕,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부르짖는 소리를 들으소서 내가 주께 기도하나이다
  • 시편 5:3 여호와여 아침에 주께서 나의 소리를 들으시리니 아침에 내가 주께 기도하고 바라리이다
  • 시편 5:4 주는 죄악을 기뻐하는 신이 아니시니 악이 주와 함께 머물지 못하며
  • 시편 5:5 오만한 자들이 주의 목전에 서지 못하리이다 주는 모든 행악자를 미워하시며
  • 시편 5:6 거짓말하는 자들을 멸망시키시리이다 여호와께서는 피 흘리기를 즐기는 자와 속이는 자를 싫어하시나이다
  • 시편 5:7 오직 나는 주의 풍성한 사랑을 힘입어 주의 집에 들어가 주를 경외함으로 성전을 향하여 예배하리이다
  • 시편 5:8 여호와여 나의 원수들로 말미암아 주의 의로 나를 인도하시고 주의 길을 내 목전에 곧게 하소서
  • 시편 5:9 그들의 입에 신실함이 없고 그들의 심중이 심히 악하며 그들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 같고 그들의 혀로는 아첨하나이다
  • 시편 5:10 하나님이여 그들을 정죄하사 자기 꾀에 빠지게 하시고 그 많은 허물로 말미암아 그들을 쫓아내소서 그들이 주를 배역함이니이다
  • 시편 5:11 그러나 주께 피하는 모든 사람은 다 기뻐하며 주의 보호로 말미암아 영원히 기뻐 외치고 주의 이름을 사랑하는 자들은 주를 즐거워하리이다
  • 시편 5:12 여호와여 주는 의인에게 복을 주시고 방패와 같은 은혜로 그를 호위하시리이다

시편 5편은 ‘아침기도’라는 부제가 붙어 있다. 아침에 일어나 하나님께 기도하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시편 5편 구조

1-2절 내 심정을 헤아려 주소서

3-7절 기도 응답에 대한 확신

8-11절 악인에 대한 징벌과 하나님의 사람들을 보호

 

시편 5편 히브리어

강해


1-2절 내 심정을 헤아려 주소서

  • 시편 5:1 여호와여 나의 말에 귀를 기울이사 나의 심정을 헤아려 주소서
  • 시편 5:2 나의 왕,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부르짖는 소리를 들으소서 내가 주께 기도하나이다


시인은 여호와께 호소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자신의 말에 귀를 기울여 달라고 부탁한다. ‘나의 말’은 곧 ‘나의 심정’으로 연결된다. 여기서 표현된 ‘말’은 대화가 아니라 히브리어 ‘칼’로 ‘소리를 지르다’는 뜻이다. 부르짖는 기도를 말한다. 의역하면 ‘여호와여 저는 이렇게 소리를 지르는 왜 당신은 귀를 기울이지 않고 저의 마음을 헤아려 주지 않습니까?’이다. 우리는 종종 하나님께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나의 기도에 응답하지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


2절에서는 ‘여호와’(1절)가 ‘나의 왕 나의 하나님’으로 호칭을 바꾼다. 다시 ‘나의 부르짖는 소리’에 귀를 기울여 달라고 기도한다. 1절과 2절은 반복법을 사용하여 강조한다.

나의 말(부르짖는)에  귀를 기울이고 - 나의 심정을 헤아리소서

내가 부를 짓는 소리를 들으시고 - 내가 주께 기도합니다.

1-2절은 저는 이렇게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합니다. 그러니 제발 저의 기도를 들어주세요.라고 말하고 있다.

 

3-7절 기도 응답에 대한 확신


3절은 심경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기도에 응답하지 않을 것 같던 주님에 대한 생각이 갑자기 확신으로 바뀝니다. 시인은 확신합니다. 자신이 아침에 일찍 하나님께 기도하면 들어 응답하실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이 시편이 아침 기도로 불리는 이유가 3절에 들어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아침의 기도를 들으실 것을 확신하며 ‘아침에 내가 주께 기도하고 바라리이다’라고 고백합니다. 성경에서 아침은 하나님께서 일하시는 때입니다. 하나님께서 구원하시고 기적을 베푸실 때는 대부분의 새벽이었습니다. 또한 탁월한 믿음의 소유자들은 새벽에 일어나 하나님의 일을 감당해했습니다.

  • 출애굽기 14장 24절 새벽에 여호와께서 불과 구름 기둥 가운데서 애굽 군대를 보시고 애굽 군대를 어지럽게 하시며
  • 출애굽기 14장 27절 모세가 곧 손을 바다 위로 내밀매 새벽이 되어 바다의 힘이 회복된지라 애굽 사람들이 물을 거슬러 도망하나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들을 바다 가운데 엎으시니
  • 여호수아 6장15절 일곱째 날 새벽에 그들이 일찍이 일어나서 전과 같은 방식으로 그 성을 일곱 번 도니 그 성을 일곱 번 돌기는 그 날뿐이었더라
  • 시편  46장 5절 하나님이 그 성 중에 계시매 성이 흔들리지 아니할 것이라 새벽에 하나님이 도우시리로다
  • 이사야 58장 8절 그리하면 네 빛이 새벽 같이 비칠 것이며 네 치유가 급속할 것이며 네 공의가 네 앞에 행하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뒤에 호위하리니


4절은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신앙고백입니다. 3절에서 갑자기 반전이 일어난 이유는 4절에 들어가 있는데, 하나님은 죄악을 기뻐하지 않으시고, 악이 주와 함께 하지지 못한다는 사실을 안 것이다. 아니 확신에 이른 것이다. 결국 이러한 하나님의 속성은 5절에서 오만한 자들에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예고한다. 주의 목전은 원어적으로 주의 얼굴을 보지 못한다는 뜻이다. 6절에서는 좀더 강하게 거짓말하는 자들을 멸망시킨다고 확신한다.

이제 시인은 주의 풍성한 사랑(חֶ֖סֶד 헤세드 7절)을 찬양한다. ‘주의 집’ 곧 ‘성전’으로 들어가 예배하기로 작정한다. 예배는 하나님께 엎드림, 하나님의 모든 행하심에 대한 철저한 신뢰다.


8-11절 악인에 대한 징벌과 하나님의 사람들을 보호


마지막 3연은 하나님의 악인에 대한 심판의 택하신 백성들의 보호로 막을 내린다. 그들을 정죄하는 방법을 주의해 보자. 구조를 보면 8절과 11-12는 의인들에 대한 복이고, 중간인 9-10절은 악인들의 저주이다.
9절 그들의 입에서는 신실함이 없다. 즉 말을 자꾸 바꾼다. 거짓말을 한다는 뜻이다.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란 말은 입을 무덤의 돌로 표현하여 말만하며 그 안에서 썩은 냄새가 진동하는 뜻이다. 심중의 악과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란 말은 동일하다. 마지막 혀로는 아첨 한다는 말은 완벽한 하모니를 이룬다. 거짓과 썩은 냄새, 그리고 아첨까지 모두 포괄하는 거짓의 왕들이다.

 

시인은 그들의 거짓과 사악한 언어를 정죄한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정죄하사 ‘자기 꾀에 빠지게(10절) 해달라고 간구한다. 자신이 꾀를 내었는데, 그 꾀가 자신을 죽이는 결과를 가져오도록 해 달라는 것이다. 마치 에스더에 나오는 하만처럼. 자신이 하나님보다 지혜롭다 하는 자들을 자기 꾀에 빠진다. 아담과 하와처럼 말이다.

시편 10장 2절 악한 자가 교만하여 가련한 자를 심히 압박하오니 그들이 자기가 베푼 꾀에 빠지게 하소서

잠언 1장 31절 그러므로 자기 행위의 열매를 먹으며 자기 꾀에 배부르리라

고린도전서 3장 19절 이 세상 지혜는 하나님께 어리석은 것이니 기록된 바 하나님은 지혜 있는 자들로 하여금 자기 꾀에 빠지게 하시는 이라 하였고


‘그러나’(11절)는 반전이다. 악인이 아닌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들은 ‘기뻐’한다. 두 번이나 반복되어 그들의 기쁨이 얼마나 더한지 말한다. 주의 이름을 사랑하는 자들은 주를 즐거워한다. 히브리시의 특징인 반복이 사용된다.

주께 피하는 자들은 … 기뻐

주의 이름을 사랑하는 자들은 … 주를 즐거워

기쁨과 즐거움이 교차한다. 이것이 주를 따르는 자들이 누리는 복이다. 12절에서 이것을 마무리 한다.
여호와여 주는 의인에게 복을 주시고 방패로 함같이 은혜로 그를 호위하시리이다. 아멘.

 

 

 

시편 강해

시편 강해 The Book of Psalms 시편은 시형식으로 기록되었다하여 '시'로 읽습니다. 시는 장이 아니라 '편'으로 읽기에 시편으로 부릅니다. 목사님들 중에 종종 시편 1장 시편 2장 으로 읽는 분이 있

392766.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BIble Note > 시편Psalm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편 1편  (0) 2023.06.06
시편 6편 고난 중에 드리는 기도  (0) 2021.09.25
시편 4편  (0) 2021.09.15
시편 장별 요약  (0) 2021.09.15
시편 3편  (0) 2020.10.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