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신체상징, 머리카락과 털

샤마임 2021. 2. 8.

들어가면서

 

머리카락과 털은 성경 안에서는 빈번하게 등장하지만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습니다. 성경을 유심히 읽어보면 고대인들에게 머리카락과 털은 상당한 의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다윗이 암몬 왕 나하스에게 받은 은혜를 갚기 위하여 그의 아들 하눈이 왕이 되었을 때 조문단을 보냅니다. 그러나 하눈은 신하들의 고자질로 인해 조문단을 간첩이라 여기고 그들의 수염을 깎고 돌려보냅니다. 이 일로 다윗은 모욕을 당하고 전쟁이 일어나게 됩니다. 나실인이 서원할 때도 서원 기간 동안은 머리를 깎지 않음으로 하나님께 바쳐진 존재로 살아가게 됩니다.

 

 

신화와 문학 속의 머리카락

신화와 문학 속에서 머리카락은 직접적인 ?대상으로 등장하지 않지만 여성에 대한 이미지를 설명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특히 긴 머리는 여성성을 극대화 시킨다. 머리카락의 의미는 존재 자체를 의미하는데 이것은 성경 안에서도 비슷한 사례들이 등장한다. 긴 머리카락은 곧 아름다움의 상징이며, 그 머리카락이 잘렸을 때는 여성성의 상실과 더불어 존재가 파괴되는 것을 의미했다. 성경 속에서도 머리카락을 자르는 행위는 자신의 부정과 신에게의 헌신을 뜻했다.

 

머리털자리 별자리 이집트 여왕 베레니케 2세

  • 신에게 바쳐진 머리카락, 자신의 아름다움은 신에게 바친다.

기원전 243년경, 이집트의 왕이었던 프톨레마이오스 3세는 자신의 누이를 죽인 시리아와 전쟁을 치른다. 이때 왕비였던 베리니케 2세는 아프로디테 여신에게 그녀의 남편이 무사히 돌아오면 자신의 아름다움의 상징이었던 머리카락을 바치겠다고 맹세한다. 다행히 왕은 무사히 돌아왔고, 그녀는 자신의 머리카락을 잘라 아프로디테 여신의 사원에 바친다. 그러나 다음 날 그녀의 머리카락이 사라진다. 왕과 왕비는 이 사실을 알고 궁중의 천문학자인 코논은 왕비의 머리카락을 여신이 하늘에 갖다 두었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사자의 꼬리로 알려진 성단을 지목했고, 이후 그곳을 베레니케의 머리카락으로 불렀다고 한다.

 

베레니케 2세(Berenice II, Βερενίκη Β, B.C 267/266년 - 221년)

 

 

 

라푼젤의 머리카락

신화와 신화적 성향의 세계관을 지닌 동화와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여성 주인공들은 한결같이 긴 머리를 가지고 있다. 긴 머리는 여성성을 상징한다.

 

 

북유럽 신화의 시프(Sif)

  • 잘려진 머리카락은 그 여인의 존재 자체의 부정을 뜻한다.

시프(Sif)는 북유럽 신화에 등장하는 여신이다. 천둥의 신 토르의 아내이자 울르와 스루도의 어머니다. 그녀는 아름다운 머리카락을 지닌 것으로 유명하다. 그런데 로키가 시프의 으스대는 모습이 싫어 시프가 자고 있을때 그녀의 머리카락을 잘라 버린다. 화가난 토르는 로키의 뼈를 부숴버리겠다고 으름장을 놓는다. 로키는 드베르그를 시켜 전보다 더 좋은 머리카락을 만들어 줄테니 용서해 달라고 빈다. 로키는 드워프 이발디의 아들들을 시켜 황금으로 만들어진 머리카락을 만들어 온다. 시프의 머리에 옮겨 붙이자 진짜 머리카락처럼 자란다. 

 

 

고대 신화 속에 등장하는 여성의 긴 머리카락은 여성성의 극치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었다. 이러한 표현은 현대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다.

 

성경 속의 머리카락

 

머리카락은 아름다움과 영화의 상징이다.

 

긴 머리털은 정숙한 여인의 상징이다. 긴 머리카락은 여성의 상징이다.

 

나실인과 머리카락

나실인의 서원 때 자신의 머리카락을 잘라 하나님께 드리고, 서원의 기간이 끝났을 때 역시 자신의 머리를 밀어 삭발한다. 머리카락을 잘라 신에게 드리는 행위는 자신의 전존재를 하나님께 헌신한다는 것을 말한다.

José Salomé Pina-Delilah’s betrayal

 

압살롬의 머리카락

그의 자랑이었던 머리카락은 아이러니하게 자신을 죽음을 앞당기는데 사용된다.

 

대머리는 멸시의 대상이었다.

엘리사의 대머리를 욕하는 청년들이 저주를 받는다.

 

하나님의 관심과 보살핌으로서 머리털

머리털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는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성경의세계 > 성경의 상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의 신체상징 귀(ear)  (0) 2021.02.09
성경에서 슬픔을 표현하는 방법  (0) 2021.02.08
성경의 상징 죽음  (0) 2020.12.25
초상집 상가  (0) 2020.12.25
[성경의 숫자상징] 둘,2,쌍  (0) 2020.09.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