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상징] 신을 벗는 행위

샤마임 2018. 4. 22.

[성경의 상징] 신을 벗는 행위

 


성경은 신을 벗는 행위에 대해 매우 의미 있는 상징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신은 크게 두 가지의 역할을 가집니다. 하나는 발을 보호하는 것, 다른 하나는 신분과 권리입니다. 성경은 어떻게 신을 이야기하는지 살펴봅시다.

 

모세의 신 : 헌신과 섬김의 상징

 

가장 먼저 모세가 신을 벗는 장면입니다. 아마도 신을 벗는다는 말을 듣는 순간 가장 먼저, 유일하게 떠오르는 장면은 모세가 신을 벗는 장면일 것입니다.

 

3:5 하나님이 이르시되 이리로 가까이 오지 말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이 부분은 여호와께서 모세르시는 장면입니다. 소명을 주시기 전에 먼저 모세로 하여금 신을 벗게 합니다. 그 이유는 '네가 선 곳은 거룩한 땅'이기 때문입니다. 거룩한 땅에 신을 신지 못합니다.

 

이방 신전의 제사장들도 신전에 들어갈 때는 신을 벗고 신전에 들어갔습니다. 고대의 신들은 대부분 가죽이나 짚 등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신 자체가 더러웠습니다. 또한 신을 신는다는 것은 독립적인 존재임음 드러내 냅니다. 여호수아에도 비슷한 장면이 나옵니다.

 

5:15 여호와의 군대 대장이 여호수아에게 이르되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네가 선 곳은 거룩하니라 하니 여호수아가 그대로 행하니라

 

홍준기의 <리딩 스펙트럼1>에 보면 이런 표현도 나옵니다.

 

"19세기 인도에서 인도인은 영국인 사무실에 들어갈 때 신발을 벗었다. 반면 영국인 은 인도의 사원에 갈 때도 구두를 벗으려 하지 않았다. 신을 신는다는 건 지배자와 피지배자를 구분 짓는 상징적 행위로 간주됐다."

 

신은 지배자만이 신을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아니면 자신을 지배하는 자 앞에서 신을 벗어야 했습니다. 신을 벗는 행위는 자신을 그 지배자에게 종속 시키는 행위입니다.

 

룻기, 기업을 무르지 않을 때 : 권리를 양도

 

두 번째 장면은 룻기에 있습니다. 일반 자료에는 표기하지 않은 곳이 많은 데 중요한 분문 중의 하나입니다. 보아스가 룻의 청을 듣고 기업 무를 자를 찾아가 이야기합니다. 그러자 그는 기업을 무를 것이라고 하지만 룻과 결혼해 그 집에 대를 잇게 해야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포기합니다. 그는 포기하는 행위로 자신의 신발을 벗습니다.

 

"7 옛적 이스라엘 중에는 모든 것을 무르거나 교환하는 일을 확정하기 위하여 사람이 그의 신을 벗어 그의 이웃에게 주더니 이것이 이스라엘 중에 증명하는 전례가 된지라 8 이에 그 기업 무를 자가 보아스에게 이르되 네가 너를 위하여 사라 하고 그의 신을 벗는지라" (4:7.8)

 

룻기에 나오는 신 벗는 행위는 자신의 의무를 벗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권리를 포기한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행위는 모세가 신을 벗는 행위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곳에는 한 가지 의미가 더 부여됩니다. 신발은 권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신을 벗어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은 자신의 권리를 양도하는 것이 됩니다.

 

마음의 비통함과 슬픔의 표시

 

다윗은 압살롬의 반역으로 비참한 마음으로 성을 나선다. 맨 발로 감람산 길로 올라간다.

 

삼하 15:30 다윗이 감람 산 길로 올라갈 때에 그의 머리를 그가 가리고 맨발로 울며 가고 그와 함께 가는 모든 백성들도 각각 자기의 머리를 가리고 울며 올라가니라

 

급하게 도망가서 신을 신지 않을 수도 있지만, 얼마든지 신을 신을 수 있는 조건이었습니다. 의도적으로 신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나님은 에스겔에 슬픔을 멈추라 말하고 신을 신도록 명령합니다.

 

24:17 죽은 자들을 위하여 슬퍼하지 말고 조용히 탄식하며 수건으로 머리를 동이고 발에 신을 신고 입술을 가리지 말고 사람이 초상집에서 먹는 음식물을 먹지 말라 하신지라

 

신은 자유민 또는 부의 상징

 

고대의 세계에서 신발을 신는 행위는 강력한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자유민이나 귀족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노예들은 신을 신지 않았습니다. 누가복음 15장에 나오는 탕자는 집으로 돌아갈 때 신을 신지 않았습니다. 아버지는 종들에게 신을 신기라고 말합니다. 집을 나갈 때는 신을 신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재산을 탕진하자 신도 신지 못하는 신세가 된 것입니다.

 

"22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 23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끌어다가 잡으라 우리가 먹고 즐기자" (15:22-23)

 

신은 사명과 소명을 상징

 

신을 신는 행위는 존재를 드러내는 것이기도 하지만 어떠한 사명을 받을 때 신을 신습니다. 전투에 나갈 때 특히 신을 신고 전쟁에 임합니다. 여행을 떠날 때 또한 신을 신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전도 여행을 보내기 전 신발을 신도록 합니다.

 

6:15 평안의 복음이 준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6:8-9 명하시되 여행을 위하여 지팡이 외에는 양식이나 배낭이나 전대의 돈이나 아무 것도 가지지 말며 막 신만 신고 두 벌 옷도 입지 말라 하시고

 

성경 속에 나타난 신이나 신을 벗는 행위는 몇 가지를 뜻한다.

 

1. 하나님 앞에서 죄인, 또는 초라한 자로 드러남

2. 상대방을 존중하고, 섬김의 대상으로 대할 때

3. 가난하거나 궁핍의 상징

4. 극한 슬픔이 상태

5. 소유권을 포기할 때

6. 여행을 떠날 때-사명을 위해

7. 지위와 신분을 드러냄

 

그외 상식들

 

이력(履歷)은 신 리에 지낼 력이다. 자신이 걸어온 길을 뜻한다.

헬라 신화 / 모노살라노스, 날개달린 신 헤르메스

신데델라 / 유리구두

 

[참고도서]

 

김지찬 <룻기,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생명의말씀사

<성경 문화 배경 사전> 생명의말씀사

WBC <사사기> 솔로몬

 

 출처 : <룻기 묵상>


룻기 묵상

룻기 묵상

정현욱

절대 절망의 시대에 절대 희망을 만들어낸 보아스와 룻. 숨어서 그들을 기꺼이 사용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다룹니다. 설교자를 위한 묵상 집으로 모두 십 회에 걸쳐 묵상하도록 꾸몄습니다. 룻기를 깊이 읽기 원하는 분들과 룻기 본문으로 설교하기 원하는 분들을 위한 묵상집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