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용어해설] 가나안(Canaan)

샤마임 2018. 7. 31.
반응형

[성경 용어해설] 가나안(Canaan)

 

영어 Canaan

히브리어 כנען

헬라어 Χαναάν

 

가나안은 성경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중요한 단어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가나안이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잘 알지 못한다. 가나안은 함의 아들인 동시에 성경의 배경지이다.

 

가나안은 지중해 동남부에 해당되는 지역이다.

가나안
가나안과 고대근동

 

먼저 어원적으로 가나안은 노아의 아들이었던 함의 아들의 술에 취하여 옷을 벗은 노아를 함이 조롱하자 노아는 나중에 함이 아닌 가나안을 저주하는 예언을 하게 된다. 여기서 함의 아들인 가나안이 나오고, 가나안은 성적인 의미를 갖게 된다.

 

가나안은 예전부터 자줏빛 염료와 직물 무역이 발달했다고 한다. 다른 민족들은 가나안을 '자줏빛의 땅' 또는 '상인의 땅'으로 불렀다. 이러한 이야기는 가나안의 북쪽에 위치한 두로와 시돈 지역, 즉 페니키아 지역을 말할 것이다. 페니키아 지역은 항구도시로 무역이 왕성했고, 부를 축적한 곳이다. 그리스 사람들은 가나안은 베니게인으로 불렀다. 좁은 의미에서 가나안은 북서에 위치한 갈멜산에서 세펠라 평야를 의미한다. 

 

지리적으로 가나안은 시나이 사막 상부와 북 갈릴리 지역까지를 일컫는다. 성경은 가나안을 정확하게 경계를 정하지 않는다. 여러 상황을 고려할 때 가나안은 좁은 의미에서 요단 동편을 넓게 볼 때 모암과 암몬까지를 포함하기도 한다. 그러나 대체로 요단 서편이라고 생각하면 무방하다. 사해와 갈릴리 북부까지의 서쪽 지역이며, 지중해를 끼고 있다.

 

[더 찾아볼 용어]

가나안족 또는 가나안 7속속(헷-히타이트, 기르가스, 아모리, 가나안, 브리스, 여부스, 히위) 

 

 

가나안 7족속

가나안 7 족속 가나안에는 원주민들이 살고 있었다. 그들이 정확하게 누구인지 성경의 기록 외에서는 발견하기 힘들다. 성경에도 그들이 종종 이중적이거나 교차적으로 기록되어 있어서 명확하

392766.tistory.com

 

 

성경지명 가나안(Canaan)

[성경지명] 가나안(Canaan) 히브리어로 케나안이다. 뜻은 자주장사이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주시기로 약속한 ‘약속의 땅’이다. 아브라함은 갈대아 우르를 떠나 하란에서 생활했으며, 소

392766.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BIble No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스라엘 성서 연구원  (0) 2018.08.04
[성경용어해설] 가데스 바네아 (Kadesh-barnea)  (0) 2018.08.01
히브리어로 성경 읽기  (0) 2018.07.26
대상17:9 옮기다-떨다  (0) 2018.06.08
우가릿(Ugarit)어  (0) 2018.05.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