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개론] 3. 성경의 역사와 성경의 종류

샤마임 2018. 5. 5.
반응형

[성경개론] 3. 성경의 역사와 성경의 종류

지난 번에는 성경의 구분와 종류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이제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순서를 다 암송할 수 있나요? 사실, 성경 순서만 잘 외워도 성경을 이해하는데 적지 않은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오늘은 성경의 역사와 성경 책들의 배경을 간략하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주의 반복은 아니지만 많은 부분 반복될 것이고, 성경의 역사에 흐름에 대해 조금더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성경 역사를 이해하기 쉽도록 도와주는 책들 몇 권 소개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정길호의 <거침없이 빠져드는 성경 이야기>가 있습니다. 성경을 한 권에 중요한 줄거리와 이야기를 담아 소개합니다. 성경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권합니다. 

   
저자 : 정길호  | 출판사 : 도서출판 브니엘
판매가 : 8,000원7,200원 (10.0%, 800↓)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를 알지 못하면 우리의 믿음은 빈껍데기에 불과하다!”저자가 직접 바이블 로드를 따라 목격한 생생한 자료로 엮은 하나님 나라의 구속의 비밀!첫 사람 아담의 하나님 나라에 대한 반역에서부터 미래에 예수님의 재림으로 완성될 하나님의 나라까지성경의 인물들이 치열하게 지켜 낸 하나님 나라의 구속사 “우리가 치열하게 따라야 할 순종은 바로 하나님 나라의 성취이다!”우리는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의 왕권, 하나님의 통치를 깨닫고 삶 속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성취해 갈 수 있어야 한다.성도들은 누구나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가르쳐주신 주기도문으로 기도한다. 주기도문 가운데 “나라가…[더보기▶]

 

친절하게 갓피플에서 <성경연구 관련 추천도서 세트>로 묶어 놓아네요. 이곳에 나오는 책들 중에서 두 권 정도 골라 읽으면 성경이 한 눈에 확 뚤립니다. 가능하면 네 권 모두 사두면 좋습니다. 스토리 성경을 넘어가면 성경 각론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때 부터는 약간 어려워 집니다. 성경 스토리나 파노라마 책을 두 번 정도 읽고 나면 각론에 들어가도 길을 잃지 않습니다.  테리 홀의 <성경 내비게이션>과 <성경 파노라마>는 그림과 지도 등을 통해 성경의 구조와 역사는 한 눈에 보도록 해 줍니다. 새신자들에게 최고의 책입니다. 테이 홀의 <성경 익스프레스>도 비슷합니다. 각권을 재미있게 풀어 줍니다. <차트와 지도로 보는 성경>은 성경 전체를 도표화 시켜 놓았습니다. 이 책은 초신자나 목회자까지도 가지고 있으면 성경 연구에 도움이 됩니다. 

   
저자 : 테리 홀,로즈북 편집부  | 출판사 : (주)갓피플
판매가 : 79,000원71,100원 (10.0%, 7,900↓)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한눈에 꿰뚫는 성경총정리       친절한 바이블 가이드      성경 파노라마            본문 올컬러, 그림 100컷, 지도 70컷 수록      정식 계약본       성경, 그 광대한 세계의 맥(脈)과       핵심 골격, 중심 기둥을 한 번에 잡아준다!        ▶ 혼자서도 하루 만에 성경 66권을 총정리할 수 있다…[더보기▶]

 

1) 성경의 역사

먼저 성경이 역사를 간략하게 구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경의 역사를 잘 외워 두면 후에 교리사나 조직신학을 공부할 때 많은 도움을 줍니다. 모든 신앙고백은 성경의 역사와 흐름과 닮아 있기 때문입니다.

구약과 신약

구약과 신약으로 구분해 봅시다. 성경의 핵심을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오기 전을 기원전이라 하여 구약 성경의 다루는 내용입니다. 신약을 예수님의 오심과 교회의 탄생 그리고 종말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구약 9시대 구분

창조시대 족장시대 출애굽시대 광야시대 - 가나안 정복시대 사사시대 왕국시대(통일왕국-분열왕국) - 포로시대 포로귀한,재건시대

이렇게 구분해 놓으면 성경을 읽어 본 분들은 한눈에 들어올 것이고 아직 성경의 전체 흐름을 알지 못하는 분들은 뭔가 싶을 것입니다. 일단 구약은 이렇게 나누어집니다. 더 짧게 7개로 구분하는 이들도 있지만 저는 약간 세분화 시켜 구분해 보았습니다.

신약 4시대

예수의 공생애 오순절과 교회의 시작 선교시대 종말

 

출처 KCM

제가 그림은 잘 그리지 못해서 하나는 가져왔습니다. 이렇게 성경의 역사를 나누면 성경의 어떻게 흘러가는 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표에 사울즉위와 왕국분열이 동일한 1050년으로 나와있습니다. 왕국이 분열한 시기는 B.C. 930년입니다. 참고 바랍니다.]

2) 성경의 역사와 성경의 시대적 배경

자 이제는 각 성경이 어떤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략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구약 시대는 창조시대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정확한 시작을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족보에 나타난 나이를 기준으로 계산하면

구약성경

다시 구약의 시대 구분을 살펴 봅시다. 저는 이렇게 9시대로 구분했습니다. 이곳에 각 성경의 시대적 배경을 넣어 보겠습니다.

창조시대 족장시대 출애굽시대 광야시대 - 가나안 정복시대 사사시대 왕국시대(통일왕국-분열왕국) - 포로시대 포로귀한,재건시대

시대구분

성경의 배경

 

 

창조시대

창세기,욥기

 

 

족장시대

창세기

 

 

출애굽시대

출애굽기 상

 

시편

잠언

광야시대

출애굽기 하, 레위기,민수기,신명기

 

가나안정복시대

여호수아

 

사사시대

사사기, 룻기

 

왕국시대

사무엘상하

열왕기상하,역대상하

예레미야,

호세아,요엘,아모스,옵바다,요나,미가,나훔,하박국

전도서

포로시대

예레미야애가,에스겔,다니엘,에스더,

 

포로귀환,재건시대

느헤미야,학개,스가랴,말라기

 

 

이 도표는 창세기와 욥기는 창조시대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진행되고 있다는 말입니다. 출애굽기는 출애굽과 광야 시대를 아우릅니다. 여호수아가 열두 지파와 함께 가나안을 정복하던 시기를 기록한 것이 여호수아입니다.

신약성경

신약성경의 경우는 시간이 짧고 난제가 많아 간략한 수준에서 정리합니다. 복음서의 경우도 서선서보다 늦게 기록된 것도 있고, 서선서들도 저작 시기가 모호합니다.

시대구분

성경의 배경

공생애

마태,마가,누가,요한복음

교회시대

사도행전, 서선서

종말

요한계시록

한 장의 그림으로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수많은 문자보다 한 장의 그림이 훨씬 더 선명하지 않나요. 이영제 목사님 정말 위대하십니다.

출처 KCM

 

돈이된다면 꼭 이영제 목사님의 <바이블 웨이>는 사서 보십시오. 이책은 일반 시중에는 판매하지 않고 직접 발송한다고 합니다. 아래에 링크해 두었습니다. 

구입처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BIble Note > 성경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세기의 족장 연대표  (0) 2019.05.12
[성경개론] 창세기 개론  (0) 2019.05.06
[성경개론] 2. 성경의 구분  (0) 2018.04.29
[성경개론] 1. 성경이란 무엇인가?  (0) 2018.04.29
[성경개론] 시작하면서  (0) 2018.04.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