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독교 추천도서(2019년)

샤마임 2020. 1. 26.
반응형

기독교 추천도서(2019년)

 

2019년에 출간된 기독교 서적 추천도서입니다. 제가 읽은 도서를 중심으로 하되 내용을 잘 아는 책은 읽지 않아도 추천 목록에 넣었습니다. 어떤 특별한 기준이 있는 것이 아니라 저의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관점에 의한 것임을 밝힙니다. 독서 성향성 신학 서적에 집중하다보디 무거운 책이 많습니다. 

 

리처드 보컴 <예수와 이스라엘의 하나님> 새물결플러스 2019년 5월

요한계시록의 독보적인 학자입니다. 초대교회 안에서 경배되었던 예수를 구약의 이스라엘 하나님과 비교 연구한 책입니다. 요한계시록 속에 나타난 예수 경배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하는 중요한 책입니다.

http://gpf.kr/4w9bC

 

[갓피플몰] 예수와 이스라엘의 하나님

 

mall.godpeople.com

리처드 보컴의 책들은 버릴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보컴의 모든 책을 추천합니다. 특히 신약 관련 서적들은 반드시 읽어 보시길 권합니다.

http://gpf.kr/s59NI

 

[갓피플몰] 리처드 보컴 저서 세트(전5권)

 

mall.godpeople.com

래리 허타도 <아들을 경배함> 이레서원 2019년 5월

허타도는 제임스 던과 쌍벽을 이루는 신약 배경 학자입니다. 이 책에서 고기독론 입장에서 예수가 하나님으로 경배 받게 된 배경을 살핍니다. 

http://gpf.kr/9a9vM

 

[갓피플몰] 아들을 경배함

 

mall.godpeople.com

허타도의 다른 책들도 추천합니다. 묵직하지만 신약을 깊이 알고자 한다면 피할 수 없는 중요한 책들입니다. <예수와 기독교의 기원>과 <주 예수 그리스도>가 있습니다. 새물결플러스에서 열일하고 있네요. 대단한 출판사입니다. 부흥과개혁사가 청교도 중심의 대작을 번역 출간한다면 새물결플러스는 최근에 일고 있는 신학논쟁에 관련된 중요한 서적들을 번역 출간하고 있습니다.

 

http://gpf.kr/gW93Z

 

[갓피플몰] 초기 기독교의 예수신앙에 대한 탐구 관련 도서 세트(전3권)

 

mall.godpeople.com

로완 윌리엄스 <과거의 의미> 비아 2019년 6월

작지만 탄탄한 책입니다. 기독교가 역사를 어떻게 바라보았는가를 다룬 책입니다. 성경의 저자들은 새로운 역사관으로 구약을 해석하고 역사를 조명했습니다. 혁명의 시기에 신약이 기록된 것이죠. 어제(2020년 1월 25일) 읽고 서평한 야롯슬라프 펠리칸의 <예수, 역사와 만나다>(비아)와 많은 부분 공유합니다. 두 권 모두 추천합니다.

 

 

[갓피플몰] 과거의 의미

 

mall.godpeople.com

로완 윌리엄스의 모든 책을 추천합니다. 설교과 강의 모두 탁월한 분입니다. 성공회 신부이자 신학자인 윌리엄스의 책들은 서정적이며 공감을 불러 일으키는 글로 채워져 있습니다.

http://gpf.kr/5U9Qu

 

[갓피플몰] 로완 윌리엄스 선집 세트 (전6권)

 

mall.godpeople.com

 

제임스 던 <초기 교회의 기원 상.하> 새물결플러스 2019년 6월

바울 신학의 새 관점 주의자의 대표 주자로 알려진 제임스 던의 책이 새롭게 번역되어 출간되었습니다.  책 값이 워낙 비싸 아직 구입할 엄두도 내지 못하고있습니다. 어쨌든 너무나 중요한 초대교회 배경을 살피는 책이니 강력 또 강력 추천하는 책입니다.

 

정요석 <칼뱅주의 5대교리 완전정복> 세움북스 2019년 7월

흔히 들어 아는 내용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칼뱅주의 5대교리를 다룬 책은 거의 없습니다. 이 책이야말로 최근에 나온 칼뱅주의 5대교리에 관련된 최고의 책이라 확신합니다. 

 

민경구 <다시 읽는 창세기> 이레서원 2019년 8월

출바벨론(출애굽) 관점에서 다시 읽는 창세기입니다. 창세기를 새롭게 읽거나 설교하고자 하는 목회자들에게 최고의 선물이 될 것입니다. 정말 매력적인 책입니다. 강력추천합니다. 

http://gpf.kr/b79xJ

 

[갓피플몰] 다시 읽는 창세기

 

mall.godpeople.com

 

아달베르 함만 <교부와 만나다> 비아 2019년 8월

아달베르 함만은 교부신학의 저명한 학자입니다. 교부신학에 빈약한 정보만을 가진 한국 개신교 그리스도인과 목회자들에게 권합니다. 

 

서울신학대학교 현대기독교 역사연구소 <해방 후 한국정치와 기독교인> 선인문화사 2019년 8월

읽어 보지 않은 책입니다. 하지만 제목 만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이고 중요한 책입니다.  

 

로버트 H. 스타인 <예수님의 비유 해석 입문>이레서원 2019년 9월

스타인은 설명이 필요 없는 학자입니다. 특히 공관복음 연구에서 독보적인 학자이기에 반드시 읽기를 추천합니다. 한 번이 아닌 적어도 3번은 읽었으면 좋을 책입니다.

 

김민석 <웨슬리안 실천교리>샘솟는기쁨 2019년 9월

칼뱅주의 관점에서 본다면 약간의 오류가 있어 보이지만, 웨슬리 신학을 이해하는 중요한 서적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칼뱅주의 목회자들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헤르만 바빙크 <계시철학> 다함 2019년 9월

헤르만 바빙크의 매력적인 책입니다. 철학과 계시의 관계를 개혁주의적 관점에서 잘 풀어낸 역작입니다. 목회자들에게 강력추천합니다.

 

데이비드  A. 드실바 <바울 복음의 심장> 이레서원 2019년 10월

 

김디모데 <뒷골먹에서 만난 하나님> 선율 2019년 10월

 

 

조슈아 W. 지프 <환대와 구원>새물결플러스 2019년 10월

덮어 놓고 추천하는 책입니다. 환대에 관련된 매우 중요한 책입니다. 

 

길성남 <골로새서.빌레몬서>이레서원 2019년 11월

주석임에도 넣었습니다. 참으로 매력적이고 유용한 주석입니다. 난해하지 않으면서 깊이가 있고, 실용적이면서도 도전적인 해석이 돋보입니다. 설교자들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김기현 <모든 사람을 위한 성경 묵상법> 성서유니온선교회 2019년 11월 

그동안 많은 강의와 묵상법을 인도하 저자다운 책입니다. 묵상을 오래 경험한 이들만이 아는 유익한 자료가 많습니다.

http://gpf.kr/MM963

 

[갓피플몰] 모든 사람을 위한 성경 묵상법

묵상 실전 매뉴얼묵상을 시작하고 묵상이 자라도록 돕는 묵상 실전 매뉴얼. 묵상하는 모든 이에게 실제적인 도움과 도전을 준다.

mall.godpeople.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