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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구약의 7대 절기

샤마임 2018. 11. 1.

이스라엘 구약의 7대 절기


이스라엘 백성들은 율법에 의해 정해진 절기들이 존재한다. 절기들은 모두 하나님의 구원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하나님은 절기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을 교육하시고  그들의 정체성을 기억하게 하신다.  구약 이스라엘의 7대 절기는 1)유월절 2)무교절 3)초실절 4)칠칠절 5)나팔절 6)속죄일 7)초막절(장막절) 이다.

 

[이미지 출처 http://blog.daum.net/jeus1988/5720877]

 

1. 유월절

애굽에서 나오기 전 기념한 것이다. 어린양을 잡아 피를 문설주에 바른다. 이스라엘의 시작이 되는 분기점 역할을 하는 절기이며 가장 중요한 절기이다. 이스라엘에는 두 가지 절기가 있다. 출애굽 이전에는 민간력을 따랐고, 출애굽 이후는 하나님께서 유월절을 기점으로 새롭게 한 해를 시작하는 종교력을 생겨난다. 종교력은 구속사적 의미에서 하나님께서 의도적으로 부여한 것이다. 유월절은 민간력 3월 중후반에서 4월 초에 해당 된다.

2. 무교절

무교절은 유월절과 함께 드리는 절기이다. 무교절은 니산월 15부터 일주일(7일)간 지킨다. 현재 달력으로 3-4월경이다. 칠칠철 초막절과 함게 유대인의 3대 절기에 속한다.  애굽에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실 때 누룩을 쓰지 않고 곧바로 먹을 수 있는 빵을 준비하게 하셨다. 이것은 구원의 긴박성을 말한다.

3. 초실절(初實節, Feast of Firstfruits)

첫 열매의 이삭을 제단에 드리는 날이다.  유월절, 무교절 다음으로 오는 세 번째 절기이다.  무교절 이후 처음 오는 안식일 다음 날이다. 즉 오늘 날의 일요일이며, 신약적으로 '주의 날'에 해당 된다. 사도 바울은 예수님의 부활을 '첫 열매'로 표현한다.

고전 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고전 15:23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

4. 오순절(칠칠절)

첫 열매를 드린 후 오십 일이 지난 안식일이다. 오순절은 추수의 날이며 성령 강림의 날이다. 모세가 오순절날 율법을 받았다고 전해진다.  신약은 칠철절이 아닌 오순절로 표현하며, 성령 강림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가 세상 가운데 드러났음을 선포한다. 성령 강림은 신약교회의 탄생과 긴밀한 연관을 갖는다. 

5. 나팔절

[나팔절에 대한 더 상세한 설명은 [구약의 절기 나팔절]을 참고 바랍니다.]

나팔절은 나팔을 분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영어로는 The Feast of Trumpets로 표기한다. 히브리어 역시 '나팔을 불는 날'을 뜻하는 '욤 테루아'이다. 나팔을 불어 날을 기념하는 날이다. 

 

레 23:24

민 29:1

에 기록되어 있다. 

 

유대력 7월이며, 디스리 월이며, 태양력으로는 9-10월이다.  유대월 7일 1일에 지키는 날이다. 유대력으로 새해가 시작되는 날이다. 이 ㄷ라에는 10일 대속죄일이 있고, 15일부터 1주일간 초막절을 지킨다. 

 

숫야의 뿔(양각) 나팔을 불어 한 해를 시작한다. 모든 백성들(종들까지)이 하루를 쉬면서 성회를 즐긴다. 희생제사를 드리고 새해 첫날을 맞이한다.(레 23:14, 민 29:1-6) 이후 유대가 획립되면서 AD 1세기 경부터는 나팔절을 신년제로 더 성대하게 지켰다고 한다. [출처: https://392766.tistory.com/4391

 

[성경의 절기] 나팔절(The Feast of Trumpets)

[성경의 절기] 나팔절(The Feast of Trumpets) 나팔절은 나팔을 분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영어로는 The Feast of Trumpets로 표기한다. 히브리어로 로슈 하사냐이다. 여기서 로슈는 머리를 뜻하는 '로쉬'

392766.tistory.com

 

6. 속죄일

일년에 한 번 있는 대 속죄일이다. 제사장이 지성소까지 들어가 속죄한다. 히브리서 기자는 대속죄일을 예수님의 속죄 사역과 연결시켜 해석하며, 한 번의 구속 사역으로 모든 죄를 사하셨다고 선포한다.  첫해 10일이다. 히브리어로 욤 기푸르로 부른다. 욤은 날이고, 기푸르는 덮는다. 죄를 사한다는 뜻이다.

히브리서 9:7-12 

7 오직 둘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홀로 일 년에 한 번 들어가되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 피 없이는 아니하나니 8 성령이 이로써 보이신 것은 첫 장막이 서 있을 동안에는 성소에 들어가는 길이 아직 나타나지 아니한 것이라  9 이 장막은 현재까지의 비유니 이에 따라 드리는 예물과 제사는 섬기는 자를 그 양심상 온전하게 할 수 없나니  10 이런 것은 먹고 마시는 것과 여러 가지 씻는 것과 함께 육체의 예법일 뿐이며 개혁할 때까지 맡겨 둔 것이니라 11 그리스도께서는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것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7. 장막절(초막절,수장절)

곡식을 거두는 날이다. 장막절은 초막절이기도 하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나와 광야에 지낼 때를 기억하도록 정한 절기이다. 하나님의 구원의 날을 기념하는 날이다. 

장막절이 지나면 가을비(이른비)가 내린다. 이스라엘은 겨울이 우기다. 여름은 건기다. 봄에 내리는 비는 늦은 비다. 이른 비는 곡식이 잘 자라도록 수분을 제공하고, 늦은 비는 결실기에 알곡이 잘 차도록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이른 비과 늦은 비가 잘못되면 그 해 농사는 망치게 된다.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강수량이 적은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이른 비와 늦은 비, 그리고 이슬은 생명과 같은 존재이다. 

[이스라엘 달력과 절기는 이곳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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