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사와 구역장을 위한 말씀 묵상(2) 시편23편

샤마임 2013. 4. 4.
반응형

교사와 구역장을 위한 말씀 묵상


“여호와는 나의 목자”

시편23:1-6

 

말씀 묵상은 성경에 대한 정보나 지식을 얻는 것이 아닙니다. 기록된 말씀을 통해 하나님과 교제하는 것입니다.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주님은 우리와 교제하길 원하십니다. 정보를 얻듯 말씀을 대하지 마시고 연애편지를 읽듯 말씀을 대하십시오. 성경은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연애편지입니다. 전인격적 만남을 추구하시고, 문자 너머에 계시는 하나님의 아버지의 마음 읽기를 힘써야 합니다.

 

1. 먼저 기도하십시오. 

성령의 인도하심을 구하는 기도를 하십시오.

시편 119:18 내 눈을 열어서 주의 법의 기이한 것을 보게 하소서

 

2. 본문읽기

본문을 두 번 이상 읽으시기 바랍니다. 소리 내어 읽으면 더욱 좋습니다.

 

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2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 만한 물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

3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5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베푸시고 기름으로 내 머리에 바르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6 나의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정녕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리로다

 

 

3. 본문관찰


[배경설명] 시편 23편은 전원적 풍경을 그려주는 시로 보이지만, 성전에서 쫓겨나 더 이상 성전에 올라갈 수 없다. 일부의 학자들은 다윗이 압살롬에게 쫓길 때 쓰지 않았는가 추측한다.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를 지나고 있다.

 

1) 다윗이 확신하는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세 가지 이상)

‣ 하나님은 ............ 분입니다.

2) 고난의 시기에 다윗이 발견한 하나님에 대한 고백을 통해 무엇을 확신하고 있습니까?(4절)

 

3) 저자의 현재 영적 상태는 어떤지 나누어 봅시다.(4.5절)

 

4) 다윗은 미래에 자신이 어떻게 될 것이라 확신합니까?(6절) 왜 그런 확신을 하게 되었는지 말해 봅시다.

 

4. 묵상 나눔


1) 말씀에 대한 확신과 신앙고백의 중요성을 본문 말씀에 근거하여 나누어 봅시다.(다윗이 위기 속에서 두려움과 절망에 빠지지 않는 이유 등과 같이)

 

2) 다윗이 고난 가운데서도 영적으로 충만한 이유는 말씀 묵상을 끊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당신에게는 그런 적이 있다면 나누어 봅시다.

 

5. 결단


묵상을 통해 회개할 것과 결단할 것이 있다면 적어 봅시다.

 

6. 기도


마지막으로 서로를 위해 기도합시다. 목자의 직분과 목원들을 위해서도 기도합시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