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ECNT주석] 야고보서 / 댄 매카트니 / 부흥과개혁사

샤마임 2020. 2. 29.

[BECNT 야고보서 베이커 신약 성경 주석

댄 매카트니 / 부흥과개혁사

댄 매카트니는 처음이다그가 누구일까서론을 읽어가는 가운데 낯익은 이름들이 보인다모세 실비가 스승이었으며지금을 친구로 소개한다익히 들어 아는 저자이기에 의심 없이 이 책을 펼쳐 들었다베이커 주석 시리즈는 설명이 필요 없는 명저이다특히 성경 원어에 관심있는 독자들이라면 기꺼이 추천하는 책이다간략하게 소개된 더글라스 무의 틴데일 주석에서 느끼지 못했던 풍성함이 돋보인다.

저자는 예수의 형제 야고보를 야고보서의 저자로 확신한다.(p.113) 서론만 읽어도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쏟았는지 느낄 수 있다한 절 한 절을 치밀하게 주해하고그에 따른 적절한 해설과 분석은 야고보서를 자세히 읽는 이들에게 좋은 선물이다특히 설교자들에게는 멋진 선물이다. 1:5의 지혜를 해석하는 부분에서도 저자의 응용력과 독해력은 매력적이다.

부족함이 없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지혜다야고보의 어떤 독자들이 지혜가 분명히 부족했다는 사실은 지속적인 인내를 아직 이루지 못했음을 보여 준다일반적으로 말해 지혜는 삶의 기술이다. ... 그러나 야고보서의 지혜는 단순시 삶의 기술이 아니다경건한 방식으로 살고 시험을 견디기 위해 하나님이 주신 능력이다.”(p.129)

바울서신에 함몰된 한국교회 목회자들에게 야고보서는 풍성한 보양식과 같다그리스도를 고백하는 믿음의 고백은 동일하지만 표현하는 방법에 있어서 전혀 다른 맛을 낸다지독한 경건주의자였던 야고보는 이방인의 사도로서 자유의 복음을 강조했던 바울서신과는 사뭇 다른 풍경을 그려낸다. ‘’ ‘재갈’ ‘’ ‘’ 등의 히브리적 상상력을 자아내는 표현등은 야고보서만의 독특한 서술법이다저자는 훌륭하게 해석하고 풀어낸다이제 기쁘고 즐겁게 매카트니와 함께 야고보서의 세상으로 탐험을 떠나보자.


  
저자/역자 : 댄 매카트니/강대이  | 출판사 : 부흥과개혁사
판매가 : 25,000원22,500원 (10.0%, 2,500↓)
『BECNT 야고보서』는 야고보서에 대한 기존의 관점들을 포괄적으로 소개할 뿐 아니라 새로운 접근으로 전통적인 논지를 뒷받침한다. 매카트니는 야고보서가 바울 서신의 칭의 교리에 반대된다는 흔한 오해를 거부하며, 도리어 야고보서의 핵심 주제는 행위가 아니라 믿음이라고 주장한다. 저자의 관찰에 따르면 야고보서는 행함보다 믿음에 대해 더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으며, 이런 주장에 비추어 보면 야고보서가 여러 사례로 다루는 실제 생활의 문제들이 곧 진정한 믿음, 활동적인 믿음의 실례로 제시되고 있음이 밝혀진다. 특히 이 책의 특별 해설은 야고보서의 믿음 주제, 야고보서와 바울 서신의 관계, 야고보서와 지혜문학의 …[더보기▶]


책 소개

『BECNT 야고보서』는 야고보서에 대한 기존의 관점들을 포괄적으로 소개할 뿐 아니라 새로운 접근으로 전통적인 논지를 뒷받침한다. 매카트니는 야고보서가 바울 서신의 칭의 교리에 반대된다는 흔한 오해를 거부하며, 도리어 야고보서의 핵심 주제는 행위가 아니라 믿음이라고 주장한다. 저자의 관찰에 따르면 야고보서는 행함보다 믿음에 대해 더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으며, 이런 주장에 비추어 보면 야고보서가 여러 사례로 다루는 실제 생활의 문제들이 곧 진정한 믿음, 활동적인 믿음의 실례로 제시되고 있음이 밝혀진다. 특히 이 책의 특별 해설은 야고보서의 믿음 주제, 야고보서와 바울 서신의 관계, 야고보서와 지혜문학의 관계, 고난에 대한 야고보서의 설명 등 야고보서의 주된 신학적 주제들을 분석한다.

시리즈 서문
저자 서문
약어 소개
지도
서론


I. 인사말 (1:1)

II. 신앙생활 개괄 (1:2~27)
A. 믿음과 지혜 (1:2~8)
B. 자랑과 부 (1:9~12)
C. 믿음과 시험 (1:13~18)
D. 하나님의 말씀을 행함 (1:19~25)
E. 참 경건 (1:26~27)

III. 첫 번째 강화: 믿음과 행동 (2:1~26)
A. 단락 1: 믿음과 차별과 율법 (2:1~13)
B. 단락 2: 믿음과 행위 (2:14~26)

IV. 두 번째 강화: 믿음과 지혜와 언어 윤리 (3:1~18)
A. 단락 1: 선생과 혀와 소란 (3:1~12)
B. 단락 2: 위로부터 오는 지혜 (3:13~18)

V. 세 번째 강화: 믿음이 부족하여 생기는 교회 안에서의 다툼 (4:1~12)
A. 단락 1: 욕망과 회개 (4:1~10)
B. 단락 2: 비방과 판단 (4:11~12)

VI. 삽입: 두 개의 경고 신탁 (4:13~5:6)
A. 신탁 1: 상인에 대한 경고 (4:13~17)
B. 신탁 2: 지주에 대한 경고 (5:1~6)

VII. 네 번째 강화: 하나님을 소망함 (5:7~18)
A. 단락 1: 믿음과 인내 (5:7~11)
B. 이음 구절: 맹세 금지 (5:12)
C. 단락 2: 믿음과 기도 (5:13~18)

VIII. 마무리 권면: 상호 책임과 축복 (5:19~20)

특별 해설
1. 야고보서의 중심 주제로서의 믿음
2. 야고보서에 나타난 믿음, 행위, 칭의와 바울
3. 야고보서와 지혜
4. 야고보서와 고난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