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고보서 장별요약 및 강해

샤마임 2021. 9. 27.

야고보서 장별요약 및 강해

 

1. 야고보서 서론

 

 

2. 야고보서 장별 요약

 

 

야고보서 1장

야고보서의 수신자들은 흩어진 열두 지파입니다. 세상에 흩어져 디아스포라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주는 메시지입니다. 지혜가 부족한 자는 후히 주시는 하나님께 구해야 합니다. 교만하거나 시기하지 말고 낮은 자는 높음을, 높은 자는 낮아짐을 자랑해야 합니다. 율법을 듣고 행하지 않는 자는 자신을 속이는 자입니다.

 

 

야고보서 2장

한 공동체가 차별하는 것은 악한 것입니다. 부유하고 좋은 입은 자들을 상석에 앉히고 가난한 자를 거들떠 보지 않는 것은 악입니다. 하나님은 가난한 자를 들어 믿음에 부요하게 하십니다. 누구든지 긍휼히 여겨야 합니다. 믿음을 행함으로 증명합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입니다. 야고보는 행함이 있는 믿음을 아브라함과 라합을 통해 증명합니다. 그들은 믿음 있음을 행위로 드러냅니다.

 

야고보서 3장

말에 대해 설명합니다. 선생은 말하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그렇기에 더 큰 심판이 따릅니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하기 마련입니다. 말에게 재갈을 물리는 것은 말을 통제하기 위함입니다. 배를 움직이는 것도 작은 키에 의해서입니다. 이처럼 작은 것을 큰 것을 통제합니다. 혀가 바로 작지만 큰 영향을 미치는 존재입니다. 혀는 불이요 불의의 세계입니다. 

 

안타깝게 혀는 길들일 수 없습니다. 이것이 큰 문제입니다. 한 입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한 입으로 다른 형젤르 저주합니다. 한 입에서 찬송가 저주가 함께 나온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위로부터 난 지혜는 성결하고, 화평하고 관용하고 양순하고 긍휼과 선한 열매가 가득합니다. 편견과 거짓이 없습니다.  화평으로 하는 자들은 화평으로 심어 의의 열매를 거둡니다.(17-8절)

야고보서 4장

 

야고보서5장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BIble Note > [장별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룻기 개요 및 장별 요약  (0) 2021.10.08
말라기 장별 요약과 강해  (0) 2021.10.03
출애굽기 개요 및 장별 요약  (0) 2021.10.02
호세아서 개론 및 장별 요약  (0) 2021.09.30
에베소서 장별 요약  (0) 2020.02.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