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식물] 교목(喬木) 관목(灌木)

샤마임 2019. 7. 25.
반응형

[성경의 식물] 교목(喬木) 관목(灌木)

성경의 식물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지식으로서 교목(喬木) 관목(灌木)를 배워보자. 성경은 두 가지를 엄밀하게 구분하지 않지만, 저마다 특징이 있기 때문에 이해할 필요가 있다. 

교목(喬木) 관목(灌木)의 차이

가장 쉽게 교목과 관목의 차이를 구분하면 교목은 감나무처럼 중앙에 큰 줄기가 있고, 곁으로 작은 줄기와 가지가 뻗어 나간다. 관목은 개나리처럼 중앙의 줄기가 없어 잔 가지나 줄기들로 이루어진 것을 뜻한다. 좀더 상세히 알아보자.

 

관목(灌木)

물댈 관(灌)자를 사용하여, 같은 뿌리에서 여러 가지 나무가 자라는 나무이다.

개나리, 무궁화, 진달래, 앵두나무, 수국, 떨기나무, 땅땅나무, 광나무(쥐똥나무) 등이다.

소관목(小灌木), 반관목(半灌木), 아관목(亞灌木), 잡관목(雜觀木)으로 나눈다.

관목은 종종 서로 결합된 형태로 울타리에 사용된다. 공원이나 정원, 미로 정원을 만들 때 사용된다. 관목은 종종 수풀이란 단어로 바꾸어 사용된다. 관목들이 어우러져 수풀을 이루기 때문이다. 신약의 겨자나무도 관목의 일종이다. 수풀을 이루기 때문에 작은 새들이 깃들 수 있다. 작은 새들이 관목숲으로 피하면 수리나 독수리 등의 큰 새는 들어가지 못한다. 그래서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교목(喬木)

喬(높을 교)자를 쓴다. 하나의 뿌리에서 하나의 가지가 생긴다. 중심 가지에서 다른 가지로 퍼져 나간다. 키가 크고 오래 산다.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일반적인 나무가 교목이다. 예를들어, 감나무 팽나무 소나무 플라타너스 등이다. 백향목은 성경에서 가장 유명한 나무 중 하나이다. 특히 레바논의 백향목을 고산지대의 차가운 지역에 자라고, 곧기 때문에 고가에 거래된다. 솔로몬은 레바논의 백향목을 사용해 성전을 지었다.

교목 백향목
레바논 백향목
레바논의 백향목(Cedar of Lebanon)
레바논의 백향목( Cedar of Lebanon)

 

관목(灌木)

전형적인 관목은 개나리와 쥐똥나무, 수국이 있다. 영어로는 bush로 표기하고, 히브리어는 '시아흐'이다. 시아흐가 사용된 곳은 구약에 네 번 등장한다.  

창세기 2:5과 21:15 그리고 욥 30:4, 7

Forsythias are in full bloom

 

아파트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상상록활엽관목의 일종인 꽝꽝나무[상인아이위시 아파트]

교목(喬木)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나무'이다. 영어는  tree로 표기한다. 

 

올리브나무

 

관목과 관련된 영어 단어

arbor

덩굴이나 나뭇가지로 가려진 정자나 쉼터

arbour

정자나 쉼터

arbutus

아르부투스, 철쭉과의 상록 관목

bosk

작은 관목 수풀

bush

관목 숲

heather

헤더 상록관목의 일종

hedgerow

산울타리, 울타리 역할을 하는 관목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