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식물] 계피(Cinnamonus cassia Blume)

샤마임 2019. 7. 26.

[성경의 식물] 계피(Cinnamonus cassia Blume)

 

계피(Cinnamonus cassia)의 주목적은 향을 위한 것이다. 금과 버금갈 만큼 비쌌고 무역 상품 중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졌던 상품이다. 방향제와 향신료, 약재로도 활용되었다. 집 안에서 계피향이 난다면 그 집은 최고의 부유함을 자랑하는 것이자 특별한 행사가 있는 날이다. 후추 정향과 더불어 세계 3대 향신료이다.

 

계피 묘목

 

 

 

1. 용어와 사용처

 

성경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단어는 킨나몬이다. 학명은 ‘Cinnamomum cassia’이지만 지역마다 종류도 다르고, 학명도 약간 다르다.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네 종류의 계피가 있다.

 

. 실론 계피나무(cinnamomum zeylanicum)

실론계피나무의 학명은 ‘Cinnamomum verum’이며 녹나무과에 속하며 시나몬으로도 불린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계피이다. 나무 껍질을 향신료로 사용하고, 갈아서 가루로 만들기도 한다. 스리랑카(실론)가 원산지이다. 유럽에서 가장 알려져있고, 널리 퍼진 종이다. 커피와 함께 먹는 경우가 많다. 서구인들은 계피를 시나몬으로 부른다. 나머지 종은 카시아로 부른다. 즉 실론 외 다른 계피는 그다지 관심이 없고 동일한 명사로 부른다.

실론 계피나무(cinnamomum zeylanicum)

[그림 출처 위키백과 실론계피나무]

 

실론계피나무(Cinnamomum verum)의 계피와 열매와 가루. 계피가루는 나무의 껍질을 갈아 만든 것이다. 시나몬은 다른 계피와 다르게 향이 부드럽고 껍질이 얇다.

 

. 육계나무(Cinnamomum cassia)

역시 계피나무의 일종이다. 중국와 동남아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다. 육계나무는 녹나무속의 상록수이다. 동양 쪽에서는 가장 유명한 계피이며 나무껍질이 가장 두껍다. 중국와 인도네시아가 원산지이다. 매운 맛이 강하여 서양인들이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 우리나라 수정과에 들어간다.

 

육계나무(Cinnamomum cassia, 중국)

 

. 음향(Cinnamomum Blumannii)

인도네시아에서 주로 생산된다. 육계와 흠향은 모양도 맛도 비슷하다. 매운 맛이 강하다. 그탓에 좀 더 부드러운 시나몬을 선호한다.

. 로우레이로이녹나무(Cinnamomum loureiroi)

베트남에서 자생하는 로우레이로이녹나무가 있다.

베트남 계피 중국과 동일하게 대체로 두껍고 진하고 맛이 강하다.

 

껍질을 벗겨내는 모습. 

계피는 나무의 껍질을 벗겨 말린 것이다. 

 

2. 성경 속의 계피

 

1) 관유를 만들 때 사용(30:23-25)

 

30:23

너는 상등 향품을 가지되 액체 몰약 오백 세겔과 그 반수의 향기로운 육계 이백오십 세겔과 향기로운 창포 이백오십 세겔과 계피 오백 세겔을 성소의 세겔로 하고 감람 기름 한 힌을 가지고 그것으로 거룩한 관유를 만들되 향을 제조하는 법대로 향기름을 만들지니 그것이 거룩한 관유가 될지라

 

관유는 거룩한 관유’(25)이다. 관유의 목적을 거룩케 하는 것이다. 관유는 네 가지 재료로 만들어진다. 액체몰약, 향기로운 육계, 향기로운 창포, 계피, 감람기름이다. 창포는 갈대를 말한다. 그런데 이곳에서 육계가 사실은 계피(킨나몬)이고, 계피는 킷다로 구약에서 두 번 사용된다.(30:24, 27:19) 킷다는 연구가 더 필요한 단어이다.

 

2) 침상에 뿌림

 

향이 좋아 침상에 뿌린다.(잠 7:17)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