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마서 장별 요약 및 강해

샤마임 2021. 10. 11.
반응형

로마서 장별 요약 및 강해

로마서 장별 요약 및 강해


로마서 1장 요약

바울은 자신이 사도로 부름을 받았다고 말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종으로 소개합니다. 복음은 선지자들이 이미 예언한 것이며,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것이라 말합니다. 로마에 가려했고 가고 싶은 마음을 피력합니다. 모른 인류는 하나님의 진노 가운데 있으며, 하나님의 율법을 가진 유대인이나 율법이 없는 이방인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은 모든 만물을 통해 드러나 하나님의 영광을 우상과 헛된 것들로 바꾸어 경배합니다.


로마서 2장 요약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이 모든 사람들에게 내려집니다. 율법이 있는 자들은 율법으로 망하고, 율법이 없는 자들은 율법 없이 망합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않고, 심는 대로 거두게 하십니다.
유대인들은 스스로 율법을 의지하고 하나님의 뜻을 알고 선한 것을 분별한다고 하지만 그들은 율법을 지키지 않습니다. 율법을 자랑하지만 율법을 범합니다. 율법을 어기면 할례 자라도 무 할례자와 같습니다. 


로마서 3장 요약

유대인의 나음(특권)은 많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습니다. 불의를 통해 하나님의 의를 드러낼 수 없습니다. 그럼 하나님이 어찌 세상을 심판할 수 있습니까? 세상에 의인은 하도 없습니다.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진노 아래 있습니다. 율법의 행위로 구원 얻을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율법 외에 하나님의 의가 나타났습니다.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받습니다.


로마서 4장 요약

아브라함은 무할례자로 있을 때 의롭다 함을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믿음으로 아브라함이 상속자가 됩니다. 아브라함은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고,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았습니다.


로마서 5장 요약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았으니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려야 합니다. 우리가 연약할 때, 죄인 되었을 때, 원수 되었을 때 구원을 받았습니다. 아담을 통해 모든 사람이 사망에 이른 것처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이 생명에 이릅니다. 

 

로마서 6장 요약

그렇다고 은혜를 더하게 하려고 죄에 거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죄에 대하여 죽은 자들입니다. 예수와 합하여 세례 받은 자들은 예수와 함께 죽고 예수와 함께 살아납니다. 우리가 은혜 아래 있으면 죄를 범할 수 없습니다. 이제 죄의 종이 아니라 의의 종이 되어야 합니다.

 

 

 


로마서 7장 요약

남편 있는 여인은 남편 생전에 그에게 매인 바 되지만 남편이 죽으면 법에서 해방됩니다. 율법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율법에 대하여 죽으면 율법의 지배를 받지 않습니다. 그러하고 율법은 죄가 아닙니다. 율법을 통해 우리는 죄가 뭔지 알게 됩니다. 죄가 계명을 통해 들어옵니다. 율법 아래에서 우리는 원치 않는 죄를 행하게 됩니다.


로마서 8장 요약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는 결코 정죄함이 없습니다. 하나님은 육신이 약하여 할 수 없는 것을 아들을 통하여 육신에 죄를 정하시고 육신이 아닌 영을 따라 행하게 하십니다. 우리에 안에 하나님의 영이 있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입니다. 그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면 그리스도를 살리신 것처럼 우리 몸도 살릴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으면 하나님의 아들입니다.(14절)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내어주신 하나님의 사랑이 있는 한 두려울 것이 없습니다.


로마서 9장 요약

이스라엘이 다 이스라엘이 아니고, 아브라함의 자녀가 다 아브라함의 자녀가 아닙니다. 진정한 아브라함의 자손은 육신의 자녀가 아닌 이삭과 같이 약속의 자녀입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원하는 대로 사용하십니다. 자녀가 아닌 자들을 자녀 삼으십니다. 믿음을 의지하지 않고 행위를 의지한 이스라엘은 버림받습니다.


로마서 10장 요약

이스라엘은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 자신의 의를 위해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않았습니다. 그리스도는 믿는 자들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십니다. 사람은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릅니다. 하지만 이스라엘을 복종하지 않았습니다. 이사야는 하나님의 말씀이 온 땅에 퍼졌다고 말합니다.


로마서 11장 요약

그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버리셨나요? 아닙니다. 버리지 않았습니다. 엘리야에게 말했든 아직 바알에게 무릎 꿇지 않은 칠천 명이 있습니다. 이방은 뿌리인 유대교에 접붙임을 받았습니다. 이방인은 유대인들 덕분에 살아갑니다. 이방인의 수가 완전히 찰 때까지 이스라엘은 우두해 집니다.


로마서 12장

이에 우리 몸을 하나님의 산제사로 드려야 합니다.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마음을 새롭게 하여 변화를 받아야 합니다. 우리 몸의 많은 지체가 있습니다. 각 지체는 받은 은사대로 행해야 합니다. 사랑을 행하고, 형제를 사랑하고, 존경하고, 부지런하고, 열심히 주를 섬기고, 소망 중에 즐거워하고, 환난 중에 참고, 기도에 항상 힘써야 합니다. 우는 자들과 함께 울고,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해야 합니다. 하지만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겨야 합니다.


로마서 13장

사람은 위에 있는 권세에 복종해야 합니다. 모든 권세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역자가 되어 악을 행하는 자에게 보응합니다. 조세 받칠 자에게 조세를 바치고, 관세를 받칠 자에게 관세를 바쳐야 합니다. 사랑의 빛 외에는 빚을 지지 말아야 합니다. 간음하지 말고, 살인하지 말고, 도둑질하지 말고, 탐내지 말고 그 외 많은 계명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계명은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그 말씀 가운데 다 들’어 있습니다.(9절) 사랑은 율법의 완성입니다.(10절) 그리스도인들은 주 예수의 옷을 입고 육신의 일을 도모하지 말아야 합니다.


로마서 14장 요약

믿음이 연약한 자들을 비판하지 말라야 합니다. 모든 세움은 주님께 있습니다. 남의 하인을 비판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습니다.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 나사 산 자와 죽은 자의 주가 되려 하십니다. 모두가 화평을 도모해야 합니다.


로마서 15장 요약

믿음이 약한 자의 약점을 받아야 합니다. 이웃을 기쁘게 하고 선을 이루고 덕을 행해야 합니다. 성경에 기록된 것을 교훈한 죄를 짓지 말아야 합니다. 나 바울은 그리스도의 일꾼이 되어 하나님의 복음의 제사장 직분을 행하사 이방인을 제물로 드리는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곳에는 복음을 전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제 성도를 섬기는 일로 예루살렘에 갑니다.


로마서 16장 요약

겐그레아 교회의 일꾼으로 있는 뵈뵈를 추천합니다. 합당한 예절로 영접하시고 그녀를 도와 주십시오. 브리스가와 아굴로 문안합니다. 그 외 많은 성도들이 문안합니다.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서로 문안하십시오. 분쟁하는 자들을 떠나십시오. 평강의 하나님이 속히 사탄을 너희 발아래에서 상하게 하실 것입니다. 하나님께 영광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합니다. 아멘.

 

 

 

성경 신·구약 장별 요약

성경 신·구약 장별 요약 성경 신구약을 구분하고 각 책의 장을 간략하게 정리한 곳입니다. 성경은 방대하기 때문에 한 곳에 다 정리할 수는 없습니다. 이곳에서는 성경의 목록을 구분하고 정

392766.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BIble Note > [장별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수기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15
레위기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15
마가복음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10
학개 개요 및 장별 요약  (0) 2021.10.08
룻기 개요 및 장별 요약  (0) 2021.10.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