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회칼럼/교회교육

딩크(Dink) 뜻 또는 딩크족이란

by 샤마임 2021. 3. 25.
728x90
반응형

딩크 뜻 또는 딩크족이란

요즘 갑자기 유해한 단어 중의 하나가 '딩크'입니다. 어떤 책을 읽다 '딩크'라는 단어가 보며 해독이 필요해 인터넷을 검색하니 묘한 단어들이 즐비하게 따라 오네요. 자유, 경제, 출산율, 싱글족 등등입니다. 이 단어들은 무슨 연관성이 있을까요? 아무래도 영어인듯하여 자료를 찾으니 '자녀를 두지 않는 맞벌이 부부'라고 합니다. 딩크족은 1986년 미국에서 생겨난 가족의 형태라고 말합니다. 

 

딩크족 뜻

딩크의 원어적 의미
DINK = Double Income No Kids


이런 뜻입니다. 둘이서 그러나 아이는 없는 부부인 것이죠. 결혼은 했지만 아이를 낳지 않음으로 경제적 자유와 시간적 자유를 얻으려는 부부를 말합니다.

 

 

그럼 왜 딩크족이 될까요?

 
첫 번째 이유는 경제적 이유 때문입니다. 결혼 초기에 돈을 모아 재정적으로 안정을 찾으려는 계획입니다. 육아를 하게 되면 일단 아이에게 돈이 들어가고, 아내는 휴직하거나 퇴직해야 하는 상황이 일어납니다. 이러한 것들을 막으려는 것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둘 만의 자유를 만끽하고 싶어서입니다. 일단 아이가 있으면 식당이든 영화관이든 하여튼 가기 힘듭니다. 둘 만의 자유와 즐거움을 만끽하고 싶은데 어려워집니다. 젊은이들은 이것이 싫은 것입니다.

 

세 번째 이유도 있을까요? 검색상으론 잘 드러나지 않지만 세 번째 이유는 개인주의화입니다. 비판하려는 의도는 아니니 들어 보십시오. 불과 10여 년 전만해도 자유를 만끽하고 싶으면 결혼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비혼'이 폭발적으로 늘었죠. 그게 아니라면 적어도 늦게 결혼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젊은 나이에 결혼도 많이 합니다. 문제는 아이를 낳지 않는 부부로 남는 것이죠. 사고 패턴이 점점 개인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어떤 변화가 있을지는 모르나 또 변할 것입니다. 이러한 비혼, 만혼, 딩크족의 탄생은 가치관의 혼란이기보다는 요즘 시대가 아이를 낳고 기르는 것이 너무나 힘든 시대적 환경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딩크족의 단점

딩크족은 장점이 많아 보이지만 단점도 있을 겁니다. 딩크족의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 부부의 불화

아니라구요? 물론 전부는 아닙니다. 하지만 많은 딩크족들은 결혼 5년 정도가되면 불화합니다. 그보다 먼저 시작하는 부부도 있구요. 왜 일까요? 물론 자신이 전부가 아니지만 자식이 없으면 부부간의 연계가 소원해 집니다. 마음이 안 맞으면 언제든지 갈라 설 수 있다는 생각이 팽배합니다. 대신 자녀들이 있으면 자녀들을 위해서 참고 인내하고, 소통의 이유를 만들어 나갑니다. 

 

두 번째, 노년의 쓸쓸함

당해 보지 않으면 절대 모릅니다. 젊을 때는 마냥 둘이 좋은 것 같지만 나이가 들면 상당히 달라집니다. 그렇다고 그것이 전부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나이가 들어서도 혼자인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홀로인 노인들은 자식 없음에 대해 힘들어고 삶의 허무를 느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이를 갖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 가족의 연대감이 사라짐

이상하게도 자녀들이 없으면 쓸쓸함도 있지만 가족끼리도 잘 연합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각 가족마다 상황이 다르기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유영혼이되어 잘 만나지 않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