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약의 그리스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시드니 그레이다누스

샤마임 2013. 8. 20.
반응형

구약의 그리스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저자 시드니 그레이다 누스


모든 성경에서 그리스도를 설교하라.




이에 모세와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눅24:27

 

성경의 주제는 타락한 인류를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하시는 것이다. 구약은 오실 메시아를 예언하고, 신약은 오신 메시아 즉 예수 그리스도를 선포한다. 성경의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로 요약되며, 모든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 중심이며,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파생된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모든 성경에서 그리스도를 발견해야하고, 모든 설교자는 모든 성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설교해야한다.

 

그럼 구약에서 어떻게 그리스도를 발견하고 그리스도를 설교할 것인가? 쉬운 일은 결코 아니다. 그런 중요한 일이다. 저자인 시드니 그레이다누스 교수는 그것0-구약에서 그리스도를 발견하고 설교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모든 성경이 하나님의 영감을 받아 기록된 것이라면 구약에서 그리스도를 건전하게 설교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그리스도가 모든 역사의 주인이며, 주관자이시며, 인생의 답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사랑하시어 독생자를 자를 주심으로 저를 믿는 자는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을 수 있다고 성경을 증언한다.(요3:16)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설교하는 것이 마땅하며 반드시 해야 할 중요한 임무임을 가르쳐 준다.

 

그럼 구약에서 어떻게 그리스도를 발견할 것인가?

 

사도 바울은 고전2:2에서 ‘나는 너의 가운데서 예수 그리스도, 즉 십자가에 죽으신 그분을 제외한 그 어느 것도 알지 않기로 결정하였노라.’라고 말한다. 이것은 바울의 사역 핵심이 그리스도를 선포하며, 설교하는 것이며, 가르치는 것임을 말한다. 바울 뿐 아니라 신약의 많은 부분에서 신약의 설교자들이 구약을 통해 그리스도를 설교했다고 증언한다. 사도행전 17:1-3에서 바울은 유대인의 회당에서 성경(구약)을 풀어 그리스도인 예수가가 해 받으시고 삼일 만에 살아나실 것을 설교한다. 이러한 초대교회의 설교 핵심은 구약에서 그리스도를 찾아내고 예수가 곧 구약에서 예언한 메시아(그리스도)임을 증명하는 것이었다.

 

시드니 그레다이누스는 구약에서 그리스도를 설교하기는 쉽지 않다고 말한다. 그럼에도 구약은 설교 되어야 하고 그리스도를 증명해 내야 하는 원전이다. 구약에서 그리스도를 찾아내려는 시도는 중요함에도 위험성은 도사린다. 모형론, 알레고리, 신구약의 잘못된 관점과 문화적 이질감 등은 구약에서 그리스도를 찾는데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저자는 구약 속에서 그리스도를 발견하고 설교하는 장애물과 위험성을 알려주면서 건전한 방법으로 해석하는 방법 또한 알려 준다.

 

먼저 1-3장까지 신학적 바탕 속에서 구약의 그리스도의 설교의 필요성을 점검한다. 4-5장은 역사적 검토가 이어진다. 초대교회 교부들의 해석학적 방법론과 관점을 알레고리와 모형론을 주제로 검토한다. 루터와 칼뱅과 같은 종교개혁자들의 설교도 탐색한다. 심지어 19세기의 탁월한 강해 설교자인 스펄전과 빌헬름 피셔의 설교도 점검한다. 5-7장에서는 저자의 관점에서 설교 방법론을 들려준다. 마지막 8장에서는 설교의 예를 제시함으로 건전한 구약으로 그리스도 설교하기를 보여준다.

 

구약으로 그리스도를 설교하기가 껄끄럽고 어렵게 느껴진 목회자들이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모든 성경에서 그리스도를 설교해야 하는 책임이 설교자들에게는 있다. 하나님의 본체시고, 만물의 근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설교하기를 소원한다.

 

행 8:35 빌립이 입을 열어 이 글에서 시작하여 예수를 가르쳐 복음을 전하니  

  
저자/역자 : 시드니 그레이다누스/김진섭외  | 출판사 : 도서출판 이레서원
판매가 : 20,000원18,000원 (10.0%, 2,000↓)
.VBN_42585 {WORD-BREAK: break-all; font-family:굴림;font-size:9pt;line-height:normal;color:#505050;padding-left:10;padding-right:10;padding-bottom:15;padding-top:15;}.VBN_42585 p, .VBN_42585 td, .VBN_42585 li{font-family:굴림;font-size:9pt;color:#505050;TEXT-DECORATION:none;line-height:normal;margin-top:2;margin-bottom:2}.VBN_42585 font{line-height:normal;margin-top:2;margin-bottom:2}.VBN_97131{font-family:굴림; font-size:9pt;} ■책소개설교학의 대가인 시드니 그레이다누스의 대표작. 저자는 본서에서 구약과 그리스도의 관계를 구속사적 진전, 약속-성취, 모형론, 유추, 통시적 주제들, 신…[더보기▶]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