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통독 하는 법 4) 성경통독의 구체적인 방법들

샤마임 2011. 6. 4.
반응형

성경 통독을 어떻게 할 것인지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개요와 구체적인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성경 통독 방법

성경통독하는 법 4) 성경통독의 구체적인 방법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성경통독 방법을 이야기해 봅시다. 오늘 방법은 2박 3일 성경 완독 캠프입니다. 짧은 시간 안에 성경을 통독하는 방식입니다. 집에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성경 통독의 방법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1장에서 소개한 개인 통독의 방법은 지나가고 전체 통동 방법입니다.

 

1. 통독 CD를 이용하는 법

제가 가장 선호하는 방법이기도 하고, 가장 짧은 시간에 가장 많은 인원수가 동참 가능하고, 가장 정확하게 성경통독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단 성경 통독용 CD를 구입하십시오. 일반 오디오 성경용을 사지 마시고 성경통독용을 사셔야 짧은 기간 안에 읽을 수 있습니다. 갓피플몰에 보니 아래와 같이 50시간에 성경 전체를 통독할 수 있는 성경이 따로 나와 있더군요. 이것 말고도 다른 오디오 성경도 있으니 한 번 알아보시면 쉽게 구입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 주해홍  | 출판사 : 에스라성경통독사역원
판매가 : 28,000원25,200원 (10.0%, 2,800↓)
하나님 관점에서 읽는 90일 성경통독!!성경전체를 50시간만에 들을 수 있는 CD(mp3)를 드립니다!!90일 동안 읽을 수 있는 성경읽기표 제공!!  성경을 일독하기 위한 많은 성경통독 방법들이 있습니다. 가장 흔한 방법은 매일3-4장씩 읽어서 일년에 한번씩 성경을 통독하는 것입니다. 또한, 3박4일이나 4박5일동안 집중적으로 성경을 통독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방법들은 성경자체를 그냥 한번 통독하는 데는 의미가 있지만, 성경통독을 통해 궁극적으로 성경의 전체적 의미를 파악하는 데는 그렇게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성경도 일독하면서, 성경의 맥도 잡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책은 성경의 맥 공…[더보기▶]

 

먼저, 통독을 위한 시디플레이어나 컴퓨터를 이용해서 통독을 하게 합니다. 이때 전체가 들을 수 있도록 일반 스피커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하루에 열 시간 정도를 들어야 하니 음색이나 톤을 적절하게 맞추어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담당자를 한 명 세워서 시작과 끝을 알리도록 하고 시디를 바로 돌려 정해진 시간 안에 시작하고 마치도록 해야 합니다.

 

보통 3박 4일이며 구약에서 신약까지 완독 할 수 있습니다. 수련회나 통독 캠프를 만들어 사용하면 좋습니다. 읽는 속도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것보다 30-40%가 빠르기 때문에 집중해서 같이 읽어 나가야 합니다. 약 50분을 읽고 10분 정도 휴식하면서 지치지 않도록 체력을 배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독을 하는 동안 갈증을 해소할 만한 음료나 약간의 간식을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통독 시간이 길어지면 생각보다 체력이 쉽게 떨어지고 집중력도 떨어지기 때문에 간식은 약간 필요합니다.

 

2. 낭독자를 세워서 하는 방법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쉽지는 않습니다. 목소리가 좋고 쉬이 쉬지 않는 몇 사람을 정해 놓고 읽어가는 형식입니다. 한 사람이 5장 정도를 30페이지 정도 읽는 것이 좋습니다. 한 시간에 약 두 사람이면 좋습니다. 두 사람이 앞에 자리를 앉고 마이크를 입에 가까이 대고 빠른 속도로 읽어 나가면 됩니다. 이때 낭독자는 충분한 기도와 휴식을 취한 다음 낭독해야 합니다. 성경은 일반 책과 다르기 때문에 낭독자의 영적 분위기에 따라 듣는 청중의 영적 상태가 좌지우지되기 때문입니다. 낭독자가 은혜를 받고 감동스러운 낭독을 한다면 함께 읽는 사람들도 큰 도전을 받을 것입니다.


정확한 발음과 진지함이 필요합니다. 낭독자는 낭독 일주일 전부터 기도로 준비하고 평소 성경 읽는 연습을 하여 발음이 어눌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참여자들은 낭독자가 읽어가는 대로 눈으로 함께 읽어가면 됩니다. 

 

3. 낭독자와 참여자가 교독하는 방법

가장 느리지만 참여자가 통독에 참여한다는 점에서는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대개 이 방법은 잠이 오거나 천천히 성경을 읽어나갈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합니다. 한 절 한 절 교독하지 말고 낭독자가 5절 정도를 읽고 참여자는 한 절을 읽는 방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여자들이 한꺼번에 읽으면 속도도 떨어지고 소리도 모호해지기 때문에 한 절 정도면 충분합니다.

 

4. 팀을 이뤄 돌아가며 읽는 방법

한 팀을 이룰 때 보통 10명 내외가 좋습니다. 한 절씩 읽기보다는 5절에서 10절 정도로 읽은 다음 사람이 다음 10절을 읽어가는 방법입니다. 좁은 공간이나 깊이 있게 성경을 있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때 성경을 잘 읽지 못하거나 발음이 좋지 않은 사람은 제외시키도 좋습니다. 물론 본인의 동의가 필요하거나 합의하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5. 둘씩 교독하는 방법

가장 깊이 있게 읽는 방법이고 친근감 있게 성경을 읽는 방법입니다. 마음이 맞는 사람들끼리 짝을 지어 한두 절씩 속도를 내어 서로 교독하는 방법입니다. 둘씩 교독하는 방법은 장소에 크게 얽매이지도 않고 시간도 둘 만 맞추면 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번에는 성경을 통독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참조하셔서 성경 완독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