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통독하는 방법 1) 성경통독 이해하기

샤마임 2011. 5. 22.
반응형

성경통독의 필요성

성경 통독하는 방법 1) 성경통독 이해하기

어떤 장로님께서 부끄러운 듯이 이렇게 말했다.


"제가 교회 다닌 지가 벌써 45년이 넘었는데 솔직히 말해서 성경 1독을 해본 적이 없습니다. 새해가 되면 올해는 반드시 해야지 다짐하지만 1월도 넘어가지 못하고 이내 포기하고 맙니다."
 

장로님의 고백은 특별한 누군가의 고백이라고 할 것도 없다. 현대교인들은 성경을 거의 읽지 않으며 성경통독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사실이다. 현대교회은 성경을 가르치지 않으며, 프로그램과 문화 콘텐츠라는 주제로 성경을 이끌어가는 경우가 많다. 십년이 지나도 20년이 넘어도 성경을 읽지 않으며, 중직들 중에서도 성경을 읽지 않는 사람들이 태반이다. 이러다 보니 교인들은 성경에서 점점 멀어지고 성경의 굳이 필요한가라는 의심까지 하는 경우도 많다. 현대는 문화, 인터넷 등의 디지털이 발달한 시대이다. 또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상대주의 문화 속에 살다보니 기독교가 아니더라도 굳이 반대할 이유도 없어진 시대가 되었다. 적당히 즐기고 인정해 주면 그만인 것이다.


바로 그러한 사실 때문에 성경통독을 반드시 필요하며 꼭 해야 한다. 그래서 필자는 오늘부터 시작하여 성경 통독을 위함 방법과 성경이야기들을 올릴 생각이다. 초반부에는 성경에 관련된 쉽고도 간결한 이야기와 성경역사, 성경 책별 개론 그리고 성경통독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를 생각해 볼 작정이다.

 

성경 통독의 필요

1. 성경을 읽지 않기 때문이다.

어떤 교회에서 '일주일에 성경을 몇 장 읽으십니까?'라는 질문을 했더니 놀랍게도 80%정도의 교인들이 성경을 읽지 않는다고 했다. 성경을 읽는 20%가운데 18%정도는 주일학교 교사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의무적으로 읽는다고 답했다. 나머지 2%정도만이 하루에 분량을 정해 놓고 꾸준히 성경을 읽고 있는 셈이다. 이 정도로 현대교회은 성경을 읽지 않으며, 성경통독에 대한 필요성을 실감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지금이야 말로 성경통독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

 

2. 성경이 인생의 답이기 때문이다.

성경이 아니면 세상이 어떻게 생겼는지, 어디서 왔는지, 어디로 가는지를 알지 못한다. 사회의 문제와 죽음, 고통 등의 문제를 도무지 알지 못한다. 오직 성경만이 그 답을 명확하게 제시해준다. 그러므로 성경을 읽어야 인생의 문제와 답을 명확하게 알 수 있게 된다.

 

3. 성경을 읽어야 구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도 바울은 디모데에게 오직 성경을 읽을 때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 디모데후서 3 :15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성경에만 인간의 타락과 구원 얻는 방법이 기록되어 있다. 오직 성경 속에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구원의 이유가 됨을 설명해주고 있다. 그러므로 성경을 읽어야 구원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4. 성경만이 진정한 권위이기 때문이다.

현대는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괴물이 세상을 지배하고 있다. 절대 권위를 인정하지 않으면 감정적이고 즉흥적인 기분을 따라 사람 간다. 서로의 종교를 비판하지 않고 인정하며 모든 것이 옳다고 말해주어야 한다. 기독교는 구원을 주는 유일한 종교가 아니다. 모든 종교에 구원이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을 다원주의라고 말한다. 그러나 구원은 오직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다.

 

세상은 하나님께서 만드셨고 하나님만이 유일한 주님이시다. 오직 성경만이 인생의 최종 권위이다. 우리는 이것을 잊으면 안된다. 그러므로 진리가 흔들리고 의심이 간다면 세상의 정신에 유혹당하고 있는 것이다. 오직 성경을 읽으므로, 성경을 신뢰함으로 흔들리지 않는 권위를 가질 수 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BIble No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교 벧전 5:1-6  (0) 2011.05.24
도전 성경통독 2) 성경 통독 어떻게 할 것인가?  (0) 2011.05.22
하관예배 / 창세기 47:27-31  (0) 2011.05.04
발인예배 / 고전15:29-34  (0) 2011.05.04
발인예배설교-내게오라  (0) 2011.05.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