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기도문을 통해보는 기도의 의미

샤마임 2011. 2. 5.
반응형

기도란 무엇인가?

 

기도에 대한 명언은 많습니다.

“기도 없이 기독교인이 되려는 것은 호흡 없이 살아가려는 것과 같다.” -마르틴 루터.

“네가 내 생명을 사랑하거든 기도를 사랑하는 사람이 되라.” -존 낙스.

“나는 너무 할 일이 많기 때문에 그 일을 하기 전에 여러 시간을 기도해야 한다.” –요한 웨슬레

“기도는 하나님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기도자를 변화시킨다.” –키에르 케고르.

 

우리는 기도란 무엇인가에 대한 말씀을 나누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기도는 ‘기도란 무엇인가’를 정의를 통해 알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는 점은 확실합니다. 오스왈드 챔버스 목사님은 기도에 대하여 이렇게 말씀하셨다.

“대부분의 사람은 기도할 때 하나님을 의지하기보다 자신의 간절함을 의지하는 큰 실수를 범한다. 기도에서 중요한 것은 예수님에 대한 신뢰이다”

그렇다. 기도는 내가 무엇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뜻을 하나님께 맞추는 것이다. 나의 뜻을 하나님께 맞춘다는 말 속에는 하나님에 대한 신뢰가 담겨져 있다. 내가 나의 힘으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나를 사용해 달라고 하나님께 나를 전적으로 의탁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여기서 기도가 가지는 기본적인 전제 몇가지를 알게 된다.

 

1. 기도는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기도는 먼저 우리와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우리가 기도를 시작할 때 ‘하나님 아버지’라고 부른다. 주님께서도 친히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를 부르라고 제자들에게 직접 가르치셨다. 그렇다면 기도의 가장 근본적인 전제는 ‘나와 아버지와의 관계’ 즉 영적인 부자지간에서 출발한다.

사도 바울은 우리가 종의 영을 받은 것이 아니라 양자의 영, 즉 아들의 영을 받았다고 선언한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아버지라면 우리는 아버지께 모든 것을 구할 수 있게되는 특권을 가지게된다. 그러므로 기도의 가장 우선적인 과제는 ‘중생’이다. 즉 거듭남이다.

 

2. 기도는 아버지의 뜻을 구하는 것이다.

‘뜻이 이루어지어다’

첫 번째 기도의 전제가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 속에서 시작된다면 그 다음은 기도는 아들 됨의 자격이루어 진다. 하나님께서는 기도를 통해 자신의 뜻을 이루어가십니다. 아들은 아버지의 뜻을 구하는 것이며, 그 뜻을 위해 살아가는 존재이다. 그러므로 아버지는 아들의 기도를 응답할 의미가 생기며 아들을 그것을 구할 자격이 생기는 것이다.

 

3. 기도 내용1-매일의 양식과 필요

‘일용할 양식을 주옵시며’

기도의 세 번째는 기도의 내용으로 넘어간다. 그것은 일용할 양식을 구하는 것이다. 하나는 매일의 양식이며, 다른 하나는 우리의 필요인 양식이다. 매일의 기도는 우리의 필요를 구함에 있어서 날마다의 필요 밖에 모르기 때문이며, 매일의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매일의 만남, 교제를 하기 때문이다. 기도는 편식이나 폭식이 되지 않는다. 기도는 매일 해야 하며, 우리의 필요를 위해 기도해야 한다.

 

4. 기도내용2-용서를 구하는 기도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의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가 하나님 앞에 용서는 구하는 방식이다. 하나님께 구하기 전에 우리는 이웃을 용서해야 한다. 그래야 용서 받을 수 있다.

마태복음 5:24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마태복음 18:21-35 일만달란트와 백데나리온

32 이에 주인이 그를 불러다가 말하되 악한 종아 네가 빌기에 내가 네 빚을 전부 탕감하여 주었거늘 33 내가 너를 불쌍히 여김과 같이 너도 네 동료를 불쌍히 여김이 마땅하지 아니하냐 하고

 

5. 기도내용3-시험에 들지 않도록 기도하라.

‘시험에 들지 않게 하소서’

이 고백이야 말로 가장 진심어린 기도이며, 자신을 아는 기도이다.

잠언 30:7-9에 나오는 아굴의 기도, 자신을 부하게도 가난하게도 말게 해달라고 기도한다.

잠언 30:7 내가 두 가지 일을 주께 구하였사오니 내가 죽기 전에 내게 거절하지 마시옵소서 [잠] 30:8 곧 헛된 것과 거짓말을 내게서 멀리 하옵시며 나를 가난하게도 마옵시고 부하게도 마옵시고 오직 필요한 양식으로 나를 먹이시옵소서 

잠언 30:9 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둑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

 

자신 안에 죄의 욕망이 있다는 것을 솔직히 시인하면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기도이다.

 

6.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라.

요한복음 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히브리서 10:19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우리가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 뿐이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