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나 장별 요약 및 강해

샤마임 2021. 10. 18.

요나 장별 요약 및 강해

요나 장별 요약 및 강해


1. 요나 개요

요나서의 주제는 이방인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으로 종종 주장하시는데, 그 건 밖으로 드러나 주제이며 더 중요한 내면적 주제는 우상을 숭배하는 이스라엘이 회개하기를 기다리시는 하나님입니다. 비둘기라는 뜻을 요나는 여로보암 2세에 북이스라엘에서 활동한 선지자입니다. 하나님은 요나를 앗수르의 제2의 수도인 니느웨로 보내 그들을 심판하시겠다고 선언합니다. 하지만 그들이 금식하고 회개하자 요나는 화를 냅니다. 하나님은 고집스러운 요나에게 이방민족까지도 사랑하시는 하나님을 소개하며, 결국 그렇다면 이스라엘 백성들은 얼마나 더 사랑하겠는가를 물으며 끝이 납니다. 요나서는 요나 선지자의 자서전적 관점에서 저술돼 안타까움과 회개의 마음을 그려낸 선지서라 말할 수 있습니다.


2. 요나 장별 요약


요나 1장 요약

여호와께서 요나를 니느웨 성읍으로 보내 심판을 외치라 하신다. 아밋대의 아들 요나는 순종하지 않고 오히려 여호와의 낯을 피하려 욥바항에 내려가 다시스로 가는 배에 승선한다. 하지만 출항 후 얼마 되지 않아 갑자기 큰 바람이 불어오고 배가 거의 깨질 정도에 이른다. 사공들을 무서워하여 자신들의 신을 부르며 기도하지만 요나는 배 밑창에 들어가 잠을 잔다. 선장을 잠자는 요나를 발견하고 책망을 한다. 선원들은 제비를 뽑아 누구 때문에 폭풍이 왔는지 찾아낸다. 요나는 자신의 여호와를 피해 도망가고 있음을 밝히고 자신을 바다에 던지라 한다. 하지만 선원은 노를 젓지만 결국 요나를 바다에 던진다. 그러나 갑자기 바다가 잠잠해진다. 바닷속에 있던 큰 물고기가 요나를 삼킨다.


요나 2장 요약

요나가 삼일주야를 물고기 뱃속에 있으며 기도한다. 요나는 하나님께 기도한다. 스올의 뱃속에서 여호와께 기도했는데 하나님께서 나의 음성을 들으셨다. 주의 목전에서 쫓겨났지만 주의 성전을 바라보았다. 바다 깊은 속까지 들어갔지만 하나님께서 내 생명을 구원하셨다. 구원은 여호와께 있다. 기도를 마치자 물고기가 요나를 다시 육지로 토한다.


요나 3장 요약

요나가 이번에는 도망가지 않고 니느웨로 향한다. 니느웨는 3일 동안 걸어갈 만큼 큰 성읍이다. 요나는 단 하루만 심판의 메시지를 전하고 들어가 버린다. 그런데 니느웨 백성들이 금식하고 하나님께 회개한다. 심지어 왕도 보좌에서 일어나 왕복을 벗고 굵은 베옷을 입고 재에 앉아 회개한다. 또한 조서를 내려 사람과 가축에 이르기까지 금식하며 회개하도록 이른다. 하나님은 그 모습을 보시고 뜻을 돌이키시고 심판하지 않으신다.


요나 4장 요약

니느웨가 멸망 당할 것이라 생각하던 요나는 심판이 일어나지 않자 하나님께 억지를 쓴다. 하나님의 많은 긍휼과 사랑을 내가 싫어한다고 말한다. 하나님은 왜 성을 내느냐고 묻지만 요나는 대답하지 않고 니느웨 동편 언덕에 올라가 심판이 일어나기를 기다린다. 하나님은 초막을 짓고 기다리는 요나에게 박넝쿨이 자라게 하여 그늘을 만들어 준다. 하지만 다시 벌레가 박넝쿨을 먹게 하여 고통을 준다. 요나가 화가 나서 죽겠다고 하자 하나님은 니느웨 백성을 아낀다고 하신다.

 

 

 

 

성경 신·구약 장별 요약

성경 신·구약 장별 요약 성경 신구약을 구분하고 각 책의 장을 간략하게 정리한 곳입니다. 성경은 방대하기 때문에 한 곳에 다 정리할 수는 없습니다. 이곳에서는 성경의 목록을 구분하고 정

392766.tistory.com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BIble Note > [장별요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훔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21
미가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20
여호수아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18
오바댜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17
아모스 장별 요약 및 강해  (0) 2021.10.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