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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17장 제물과 음식에 대한 규례

샤마임 2020. 1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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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17장 제물과 음식에 대한 규례

레위기 17장은 가축을 도살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성막 밖에서 도살하지 않도록 규정하여 거룩한 삶을 살아가는 규정을 만드십니다.

1. 레위기 17장 본문읽기

 

제물을 드릴 곳
레위기 17: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레위기 17:2 아론과 그의 아들들과 이스라엘의 모든 자손에게 말하여 그들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명령이 이러하시다 하라
레위기 17:3 이스라엘 집의 모든 사람이 소나 어린 양이나 염소를 진영 안에서 잡든지 진영 밖에서 잡든지
레위기 17:4 먼저 회막 문으로 끌고 가서 여호와의 성막 앞에서 여호와께 예물로 드리지 아니하는 자는 피 흘린 자로 여길 것이라 그가 피를 흘렸은즉 자기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
레위기 17:5 그런즉 이스라엘 자손이 들에서 잡던 그들의 제물을 회막 문 여호와께로 끌고 가서 제사장에게 주어 화목제로 여호와께 드려야 할 것이요
레위기 17:6 제사장은 그 피를 회막 문 여호와의 제단에 뿌리고 그 기름을 불살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할 것이라
레위기 17:7 그들은 전에 음란하게 섬기던 숫염소에게 다시 제사하지 말 것이니라 이는 그들이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레위기 17:8 너는 또 그들에게 이르라 이스라엘 집 사람이나 혹은 그들 중에 거류하는 거류민이 번제나 제물을 드리되
레위기 17:9 회막 문으로 가져다가 여호와께 드리지 아니하면 그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

피를 먹지 말라
레위기 17:10 이스라엘 집 사람이나 그들 중에 거류하는 거류민 중에 무슨 피든지 먹는 자가 있으면 내가 그 피를 먹는 그 사람에게는 내 얼굴을 대하여 그를 백성 중에서 끊으리니
레위기 17:11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음이라 내가 이 피를 너희에게 주어 제단에 뿌려 너희의 생명을 위하여 속죄하게 하였나니 생명이 피에 있으므로 피가 죄를 속하느니라
레위기 17:12 그러므로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기를 너희 중에 아무도 피를 먹지 말며 너희 중에 거류하는 거류민이라도 피를 먹지 말라 하였나니
레위기 17:13 모든 이스라엘 자손이나 그들 중에 거류하는 거류민이 먹을 만한 짐승이나 새를 사냥하여 잡거든 그것의 피를 흘리고 흙으로 덮을지니라
레위기 17:14 모든 생물은 그 피가 생명과 일체라 그러므로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어떤 육체의 피든지 먹지 말라 하였나니 모든 육체의 생명은 그것의 피인즉 그 피를 먹는 모든 자는 끊어지리라
레위기 17:15 또 스스로 죽은 것이나 들짐승에게 찢겨 죽은 것을 먹은 모든 자는 본토인이거나 거류민이거나 그의 옷을 빨고 물로 몸을 씻을 것이며 저녁까지 부정하고 그 후에는 정하려니와
레위기 17:16 그가 빨지 아니하거나 그의 몸을 물로 씻지 아니하면 그가 죄를 담당하리라


2. 레위기 17장 구조


1-2절 서론
3-7절 가축은 성막 밖에서 잡지 않도록
8-9절 제물을 성막 밖에서 바쳐서는 안됨
10-12절 피를 먹어서는 안됨
13-16절 사냥한 짐승에 대한 규례

3. 레위기 17장 강해

3-7절 가축은 성막 밖에서 잡지 않도록


광야 시대에는 가축을 사적으로 도살할 수 없었다. 만약 고기를 먹고 싶다면 화목제로 드린다음 일부의 고기를 가져가 먹었다.

숫염소에 대한 숭배를 금하라.

성경 안에서 짐승이나 가축은 종종 우상숭배와 긴밀이 연관되어 있다. 예를 들어 여로보암이 벧엘과 단에 세운 송아지가 대표적이다. 이집트의 경우는 개구리나 고양이등도 신으로 섬겼다. 오늘 소개할 우상은 염소이다. 구약 성경에서 염소가 등장하나 싶지만 실제로 레위기에 한 번 등장한다.

레위기 17:7 그들은 전에 음란하게 섬기던 숫염소에게 다시 제사하지 말 것이니라 이는 그들이 대대로 지킬 영원한 규례니라

성경에 등장하는 염소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염소 신 판(Pan)과 동일한 신은 아니지만 동일한 맥락을 가진 신으로 보인다. 우상 판은 라멕의 검은 노래와 닮은 점이 많다.[성경인물 라멕은 이글을 참고 바람]

염소는 히브리어로 사이르이며, 복수형은 세이림이다. 사이르는 염소나 염소 새끼를 일컫는다.(레 16:18, 민 7:16) 그런데 레위기 17:7에서는 우상으로서 섬김의 대상이 분명하다. 역대하 11:15에서는 숫염소 우상과 송아지 우상이 동일한 맥락에서 사용된다.

역대하 11:5 여로보암이 여러 산당과 숫염소 우상과 자기가 만든 송아지 우상을 위하여 친히 제사장들을 세움이라

이것은 판과 사티로스(Satyr Σάτυρος) 우상이 레반트 지역에 깊게 스며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사티로스(Satyr Σάτυρος)는 디오니소스 축제의 남자 시종입니다. 상반신은 사람이고, 하반신은 염소이다. 머리에 염소의 뿔이 나있다. 사티로스는 후에 판(Pan)으로 변형된다. 


사티로스는 숫염소이며, 호색가이다. 성기가 발기되어 있는 주몰로 만들어진다. 이사야 34:14에서도 사티로스가 등장하며, 귀신의 영으로 표현된다. 고대로 돌아갈 수록 사티로스는 뿔이 없고 말의 꼬리가 있다. 그러나 그리스 지역으로 넘어가면서 하반신은 염소의 다리와 꼬리가 되고, 이마에 작은 염소 뿔이 생겨난다. 이러한 변형은 그리스의 목동신인 판(Pan)과 결합 되면서 만들어진 것이다. 그리스인들은 신화를 재창조하는 능력이 탁월해 보인다.

사티로스는 하위등급의 신이다. 짐승과 사람의 반인반신의 모습으로 인간의 욕망을 드러낸다. 절제하지 못함과 탐욕, 음란한 행위로 대변되는 신이다. 여로보암은 여러 산당을 세우고 숫염소와 자기가 만든 우상 송아지를 위해 제사장을 세워 섬기게 했다. 

역대하 11:15 여로보암이 여러 산당과 숫염소 우상과 자기가 만든 송아지 우상을 위하여 친히 제사장들을 세움이라

중세 신비주의 전통 속에서 염소는 종종 사탄으로 그려지며, 숭배의 대상이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염소가 신으로 숭배되었다. 멘데스의 염소(Goat of Mendes)로 알려진 이 신은 음라한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에스겔은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음란하게 우상을 섬겼던 것을 회상시킨다.(겔 23:3) 

구약의 성막 제도는 염소를 신으로 숭배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드려지는 제물로 나타난다. 경배 받으실 이는 오직 여호와 하나님뿐이다. 


[성경의신들] 염소의 신 판(Pan)과 사티로스(Satyr Σάτυρος) 

 

[성경의신들] 염소의 신 판(Pan)과 사티로스(Satyr Σάτυρος)

[성경의신들] 염소의 신 판(Pan)과 사티로스(Satyr Σάτυρος) 성경 안에서 짐승이나 가축은 종종 우상숭배와 긴밀이 연관되어 있다. 예를 들어 여로보암이 벧엘과 단에 세운 송아지가 대표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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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절 제물을 성막 밖에서 바쳐서는 안됨



제사는 반드시 성막에서 드려야 한다. 
1) 귀신들에게 드릴 수 있다.
2) 예배의 통일성을 깨뜨리며, 율법을 파괴한다.


10-12절 피를 먹어서는 안됨


노아 시대에 피를 먹지 않고 고기를 허락받음(창 9:4)
이후에 계속하여 반복됨
만약 피채 고기를 먹으며 백성중에서 끊어진다. 피에 생명이 있기 때문이다.(11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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