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애굽기 23 공평, 안식년, 절기

샤마임 2020. 11. 6.
반응형

출애굽기 23 공평, 안식년, 절기


출애굽기 23장은 다양한 내용의 계명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1-3절, 거짓된 풍설과 다수의 여론을 따르지 말 것을 권고합니다. 우리는 종종 불의한 일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들이 그렇게 말을 하니 따라가는 성향이 있습니다. 왠지 참을 말하면 왕따 당할 것 같아 주저합니다. 그런데 성경은 악인과 연합하여 위증을 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거짓을 말할 때 함께 동조하지 말라고 엄히 경고하고 있습니다.

4-5절에서는 원수가 어려움을 당할 때 못본체 하지 말라고 말씀하십니다. 원수의 소나 나귀가 길을 잃고 방황하고 있다면 그들을 그 원수에게 되돌려 주라고 말합니다. 또한 미워하는 자의 나귀가 짐을 싣고 엎드러질 때 보고만 있지말고 도와 주라고 말씀하십니다. 

[마태복음 5:43-44] 43 또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4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누가복음  6:35 오직 너희는 원수를 사랑하고 선대하며 아무 것도 바라지 말고 꾸어 주라 그리하면 너희 상이 클 것이요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 되리니 그는 은혜를 모르는 자와 악한 자에게도 인자하시니라

6-9절에서는 재판을 할 때 부자나 가난한 자를 판별하지 말고 그들의 죄에 대해서만 재판하라고 말씀하십니다. 또한 뇌물을 받아서 눈을 흐리게 하지 말도록 경고합니다. 

10-13절 안식년과 안식일에 대한 규칙입니다. 일곱째 해에는 밭을 경작하지 말고 그대로 두어 가난한 자들이 먹도록 버려두라하십니다. 또한 안식일을 지켜서 가축들과 종들이 쉴수 있도록 하라고 말합니다.

14-17절에서 세 절기를 지키라고 말합니다. 유월절, 무교절, 그리고 맥추절입니다. 유월절이 시작되는 날로부터 7주를 계산하며, 50일이 되는 날이 맥추절이며, 오순절입니다. 이 세 절기는 이스라엘 남자들이 반드시 지켜야할 절기입니다. 

20-33절에서는 하나님께서 사자를 먼저 앞서 보내셔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인도하실 것은 약속합니다. 그와 더불어 오직 여호와 만을 섬기도록 명령합니다. 말씀에 청종하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은혜를 주시고 새롭게 하실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