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토픽

성경토픽 결혼 가정

by 하늘땅소망 2020. 10. 24.
반응형

성경토픽 결혼 가정


성경에서 결혼은 가정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자 사랑의 장이다. 인간의 창조와 더불어 가정은 시작되었으며, 인간들에게 주어지는 복은 가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즉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는 가정 없이는 불가능하다.

창세기 2장에서 아담과 하와의 결혼이 소개되고, 곧 이어 3장에서 타락함으로 가정의 불화가 시작된다. 가정은 연합의 전제하고, 또한 목적도 연합이다. 연합하기 위해서는 신뢰와 사랑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은 죄가 없어야 가능하다. 죄는 가정을 파괴하는 요소가 되었다. 

상징적인 가정

결혼은 대단히 상징적이다.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들과 관계나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 들은 결혼과 가정을 통해 설명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남편이며, 이스라엘은 신부다. 신약에서 있어서도 그리스도는 교회의 신랑이며, 교회는 신부이다. 결혼을 통해 하나님과의 친밀성, 연합, 희생과 사랑이 표현된다. 

믿음의 전승을 위한 교육기관으로서의 가정

자녀생산과 양육 또한 결혼과 가정에서 이루어진다. 가정은 하나님의 계명을 전승하는 교육 수단이다. 부모들은 자녀들을 가르쳐야하고, 믿음을 전수해야 한다. 

성적인 쾌락의 수단으로서의 결혼

결혼은 대단히 성적인 부분도 적지 않다. 연합은 사랑을 전제하고, 사랑은 생명을 낳는다. 성경의 ‘알다’는 종종 부부의 성적 관계를 전제하기도 한다. 

언약으로서의 가정

결혼 자체는 언약이다. 남편을 아내를 사랑해야하고, 아내 또한 남편만을 사랑해야 한다.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과 관계에서도 서로가 서로에게 헌신하도록 했다. 간음은 종종 우상숭배로 소개된다. 

[더 읽을 거리]

성경토픽 어머니의 집

 

[성경토픽] 어머니의 집으로 돌아가라

[성경토픽] 어머니의 집으로 돌아가라 나오미는 룻에게 ‘어머니의 집으로 돌아가라’고 말합니다. 대개 이전의 고향집으로 돌아가는 의미이지만 더 깊은 의미를 가집니다. 집은 대체로 자신

392766.tistory.com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

 

 

728x90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