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지명 가나안(Canaan)

샤마임 2020. 10. 15.
반응형

[성경지명] 가나안(Canaan)

히브리어로 케나안이다. 뜻은 자주장사이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주시기로 약속한 약속의 땅이다. 아브라함은 갈대아 우르를 떠나 하란에서 생활했으며, 소명을 받고 가나안으로 이주한다. 그때의 나이가 75세였다.

 

가나안 지역은 어떤 맥락에서 부르느냐에 따라 범위가 약간 다르다. 넒은 의미의 가나안은 갈릴리 윗 지방인 시리아와 세펠라 평야가 자리하는 블레셋이 사는 전체를 말한다. 좁은 의미의 가나안은 헤브론 산지 주변을 말한다. 주전 14세기 아마르나 문서에 의하면 시리아와 팔레스타인 지역 전체를 가나안으로 부르고 있다. 성경에서는 좁은 의미에서 가나안으로 부릴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정확하게 가나안이 어디서 어디까지라고 설명한 곳이 없기 때문에 헤브론과 예루살렘을 중심으로 그 주변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포괄적인 의미로서의 가나안

 데라는 가족들을 데리고 가나안으로 가려고 했다.(창 11:31)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땅으로 소개된다.(창 12:5) 애굽에서 나온 이스라엘이 향하는 곳도 가나안이다. 요셉의 형들 또한 가나안에서 왔다라고 말한다.(창 42:5,7) 이곳에서 가나안의 의미는 구체적인 지역을 지칭하기 보다는 한국 사람이 서구인이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넓은 의미의 가나안

 

넓은 의미의 가나안은 시리아와 팔레스틴 전체를 포함한다. 서쪽 해안 경계로는 당시 블레셋 땅으로 소개되는 레바논으로부터 페니키아 지방인 두소와 시돈까지를 말한다. 동쪽으로는 요단강 동쪽가지 포함하며, 남방으로는 사해 하부 지역인 소돔과 고모라까지 포함한다.

 

 급히 좁은 의미의 가나안

 

창세기 13장에 의하면 가나안은 대체로 산지를 말했으며, 롯이 떠났던 요단들과 소돔성은 제외 되었다. 창세기 기자는 소돔과 고모라는 ‘평지성읍’으로 표현한다. 하솔 왕 야빈은 ‘가나안왕’으로 소개하는 볼 때 갈릴리 지방까지 포함했을 가능성도 많다.

 

창 13:10 이에 롯이 눈을 들어 요단 지역을 바라본즉 소알까지 온 땅에 물이 넉넉하니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기 전이었으므로 여호와의 동산 같고 애굽 땅과 같았더라

 

가나안 땅에 대한 다른 표현들

 

히브리 땅, 아름답고 광대할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 블레셋 땅, 매우 아름다운 땅, 이스라엘 온땅, 기름진 땅, 여호와의 땅, 거룩한 땅, 약속하신 땅, 등이 있다.

창세기 40:15 나는 히브리 땅에서 끌려온 자요 여기서도 옥에 갇힐 일은 행하지 아니하였나이다
출애굽기 3:8 내가 내려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 그들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지방에 데려가려 하노라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