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 블루(corona blue) 뜻

샤마임 2020. 9. 16.

코로나 블루(corona blue) 뜻


코로나 때문에 많은 신조어들이 탄생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코로나 블루도 그 중의 하나입니다. 갑자기 유행하게 된 코로나와 블루는 무슨 뜻일까요? 둘은 전혀 연관이 없어 보이는데 말입니다. 코로나와 파란색이 무슨 연관이 있을까요? 사전을 찾아보니 이런 뜻이 있습니다.

 

blue 
1. 파란, 푸른
2. 새파래진, 질린
3. 우울한

 

그렇네요. 블루는 파랗다라는 뜻도 있지만 '우울한'이란 뜻도 있습니다. 코로나 블루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인해 나타나는 우울증을 말합다고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의 '코로나'와 '우울하다'의 뜻인 블루(blue)가 합성되어 만들어진 단어가 '코로나 블루'인 것이죠. 간략하게 정의하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인해 일어난 심리적 현상으로 자가격리와 단절 소외 등으로 일어난 우울증 현상을 말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단지 코로나 블루는 단지 자가격리만을 말하지는 않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일어나는 감염 우려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 타인에 대한 불필요한 경계심과 의심이 증폭되는 현상, 외부활동의 위축과 축소로 인해 발생하는 무기력증까지 포괄하는 단어입니다.  즉 코로나 감염증으로 인해 일어나는 다양한 심리적 스트레스라고 말해도 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 블루 증상


코로나 블루는 심리적 현상이기 때문에 외적으로 판단하기 쉽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형태로 나타납니다.

두통, 소화불량, 어지러움, 두근거림, 불면증, 우울감, 무기력증

등이 일어납니다. 아무 것도 하기 싫어지고 잠만 자려고 한다면 코로나 블루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블루에 걸린 이들 중에는 유난히 인터넷 검색에 얽매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느 도시가 확진자가 많은지, 어느 통로를 통해 감염되었는지, 지금 어디서 치료를 받는 지 등의 필요하지만 과도하게 집착하는 현상입니다. 하루 종일 인터넷을 검색하는데 시간을 보내고, 스마트폰을 내려놓지 않기도 합니다. 


1. 오랜 시간 실내 활동으로 느끼게 되는 답답함
2. 자신과 가족이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다는 불안감
3. 작은 증상에도 코로나19가 아닐까 걱정하는 두려움
4. 활동 제약이 계속되며 느끼게 되는 무력감
5. 감염병 관련 정보와 뉴스에 과도한 집착
6. 주변 사람들에 대한 경계심 증가
7.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민간요법에 대한 맹신
8. 경제적 타격으로 인한 스트레스
[출처 포항시 블로그]


코로나 블루 증상은 활동제한으로 인한 답답함과 감염에 대한 불안, 그리고 경제적 타격으로오는 어려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코로나 블루 현상과 결과들


1. 우울증


현재 코로나 블루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우울증 현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실내에만 있어야 하고, 야외 활동을 하지 못함으로 인해 답답함을 호소하는 이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 공황장애


코로나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고 비대면 행사와 택배 등이 활성화되었습니다. 이러다보니 일을 하지만 사람을 만나지 못함으로 인해 심리적 압박이 적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을 만나 혹시 감염될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점점 커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타인에 대한 공포증은 종종 혐오로 확장되기도 합니다. 

3. 자살 또는 시도


코로나의 장기화 되면서 활동축소와 외부활동이 마비됨으로 말미암아 극단적 선택을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작가격리 도중 우울감을 이기지 못하고 극단적 선택을 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삶이 무의미해지고, 삶의 의미를 상실함으로 말미암아 극단적 선택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백종우 중앙자살예방센터장은 수도권 2030 여성의 자살 데이터가 악화되어 있는 것 같다고 조심스럽게 예측하고 있습니다.

“잠정 수치인 데다 분석 초기 상황이라 확언하긴 어렵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가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고, 첫해 여성에 좀 더 피해를 주는 것 아닌가 우려하고 있다.” 


“코로나19는 전국적 상황으로 가정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보니 첫해 여성 자살이 먼저 증가하는 것 아닌가 하고 저희는 우려하고 있다. 지난달 WHO와 커뮤니케이션을 했다. 아직 원인을 언급하긴 성급하지만 여성 자살이 늘어나는 전반적 통계는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국은 전체적으로 자살이 줄고 있는 상황에서 여성 비율은 늘고 있어서 좀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출처] - 국민일보


사회적 거리두기는 사회적 유대감을 약화시키고, 경제적 자립이 힘든 하위계층을 중심으로 극단적 선택을 하는 이들이 늘어넉ㅎ 있습니다. 자살 상담을 위해 자살예방상담사들에게 걸려오는 전화가 작년에 비해 2배가 넘었습니다. 

4. 가정폭력

가정 폭력, 특히 아동 폭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가정폭력이 늘어나고 있다고 보고도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유급이 아닌 무급 휴가를 지내야 하거나, 실업자가 되어 집에서 격리 되다시피한 남성들이 스트레스를 받아 폭력적으로 변하게 되었다는 주장입니다.


코로나로 인한 실업 - 알코올 중독 - 가정 폭력(특히 아동)


코로나19로 인해 돌봄이 취약해 졌고, 폭력의 위험성을 더욱 높아진 상태에서 가정 폭력이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비대면 활동이 높아지면서 직접 보지 못하고 서면이나 통화로 '감시'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많아지자 돌봄의 사각지대가 늘어난 것입니다. 코로나는 가장들에게 실업을 가져다 주었고, 집으로 돌아온 가장들은 무기력을 이기기 위해 알코올에 의존하는 성향이 두드러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결과들이 일어납니다. 이번에 인천 을왕리 음주운전 사건도 코로나와 긴밀한 연관이 있다는 보도가 있습니다. 최근들이 다시 음주운전이 늘어나고 있는 것도 코로나 블루의 현상일 것이라고 진단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코로나 블루 극복하는 방법


그럼 코로나 블로 대처 방법 또는 해결 방법을 없을까요?

1. 긍정적 생각

가장 먼저 할 일은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말하기입니다. 코로나는 사람의 힘으로 한계가 있습니다. 물론 조심하고 노력해야 겠지만 결코 쉽지 않습니다. 그럼 계속 우울과 걱정으로 보내야 할까요? 아닙니다. 먼저 생각을 바꿔 보십시오. 긍적인 생각을 하고, 즐겁게 지내려고 노력하십시오. 



2. 자신을 칭찬하기

두 번째는 자신을 위로하는 것입니다. 자신을 칭찬해 주세요. 가슴에 손을 얹고 자신이 이름을 부르며 00야 괜찮다. 00야 사랑한다라고 말해 주십시오.

저는 일기를 씁니다. 기준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냥 하루 있었던 일들을 돌아보면서 생각을 적어나갑니다. 문법도 띄어쓰기도 신경쓰지 않습니다. 비판도하고, 욕도하고, 칭찬도 하고, 우주여행하는 말도 안되는 글도 씁니다. 그렇게 한동안 글을 쓰고 나면 마음이 편안해 집니다.

3. 음악듣기 또는 취미 생활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는 '언택트 여행'입니다. 집 주변을 혼자 걷는 것도 좋습니다. 도심 한 가운데라 할지라도 차나 사람이 적은 곳을 골라 걸어 보십시오. 만보기도 구입하고, 작은 ㅅ공원 등에 있는 운동 기구도 활용해 보십시오. 생각보다 좋습니다.



4. 독서 또는 영화보기

이건 말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많은 분들이 하고 있죠. 저는 요즘 독서에 취미를 붙이고 재미나게 읽고 있습니다. 전문서적은 잘 안 읽고 추리소설이나 고전 소설을 찾아 읽고 있습니다. 돈이 없으니 중고책이나 헌책방에 들러 잔뜩 책을 사와서 읽습니다. 인터넷 소설도 많으니 잘 찾으면 재미난 것도 있을 겁니다. 
넷플리스가 유행이라죠. 저는 아직 한 번도 보지 않았지만 유튜브는 종종 봅니다. 의외로 재미있는 동영상이 많더라구요. 특히 제가 알고 싶어하는 주제로 검색하면 많은 동영상이 있습니다. 그걸 듣고 메모하고 블로그에 올리는 일도 합니다.

5. 대화하기

물론 서로 시간이 맞아야 겠죠. 그런데 다들 집에서 보내기가 따분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럴 때 잊혀진 친구들에게 전화 하면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가족들에게도 전화해 보구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일상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에스더 유산균 먹어야 하는 이유  (0) 2020.12.12
알잘딱깔센 뜻  (0) 2020.09.27
2020년 하반기 문학공모전  (0) 2020.09.15
코로나19 교회 방역수칙  (0) 2020.09.11
갤럭시노트20 울트라로 사진찍기  (0) 2020.09.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