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속 믿음의 어머니

샤마임 2020. 6. 7.
반응형

성경 속 믿음의 어머니

 

사라(Sarai-Sarah)

믿음으로 이삭을 낳음

창세기 11장에서 아브람과 사래는 아이가 없었다. 아브람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했을 때 하나님은 후손을 약속하셨다. 아브람은 아브라함이 되고, 사래는 사라가 되었다. 아브라함이 백세 때에, 사라 90세 때 이삭을 낳았다. 사라는 아이를 낳을 수 없었지만 믿음으로 하나님께 소망을 두었다. 결국 그 믿음으로 이삭을 낳았다. 히브리서 기자는 사라의 믿음을 이렇게 말한다.

 

"믿음으로 사라 자신도 나이가 많아 단산하였으나 잉태할 수 있는 힘을 얻었으니 이는 약속하신 이를 미쁘신 줄 알았음이라 이러므로 죽은 자와 같은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하늘의 허다한 별과 또 해변의 무수한 모래와 같이 많은 후손이 생육하였느니라"(히 11:11-12)

기도로 에서와 야곱을 낳음


우리는 리브라가 결혼하여 단박에 에서야 야곱을 낳았다고 생각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성경은 이삭과 리브가가 결혼하여 20년 동안 아이가 없었다고 증언한다. 창세기 25으로 돌아가 보자. 이삭이 결혼할 나이는 사십 세였고, 에서와 야곱을 낳은 때는 육십 세이다.(창 25:19, 26)

 

창세기 25:19-26

19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았고 20 이삭은 사십 세에 리브가를 맞이하여 아내를 삼았으니 리브가는 밧단 아람의 아람 족속 중 브두엘의 딸이요 아람 족속 중 라반의 누이였더라 21 이삭이 그의 아내가 임신하지 못하므로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그의 간구를 들으셨으므로 그의 아내 리브가가 임신하였더니 
26 후에 나온 아우는 손으로 에서의 발꿈치를 잡았으므로 그 이름을 야곱이라 하였으며 리브가가 그들을 낳을 때에 이삭이 육십 세였더라

 

이십 년 동안 무엇을 했을까? 성경은 21절에 의하면 '이삭이 기도했다'고 표현한다. 리브가는 전혀 기도하지 않은 것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리브가가 하나님께 절실하게 기도했다.

 

창 25:22 그 아들들이 그의 태 속에서 서로 싸우는지라 그가 이르되 이럴 경우에는 내가 어찌할꼬 하고 가서 여호와께 묻자온대

 

한글 성경에는 '그가 이르되'라고되어 있지만 히브리어는 여성형을 사용하여 '그녀가 말했다.'(וַתֹּ֣אמֶר)로 되어 있다. 즉 리브가가 태중에서 싸우자 하나님께 기도한 것이다.

성경인물-리브가
리브가와 아브라함의 종

 

요게벳

모세의 어머니 믿음으로 모세를 기름

 

믿음으로 나오미를 따라 낯선 이스라엘로 들어가 다윗의 조상이 됨

 

한나

기도로 아들 사무엘을 낳음


마리아

죽음을 각오하고 예수님을 잉태함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성경인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수신화 가장 오래 산 사람들  (0) 2021.03.18
성경 여성 이름 창세기-요한계시록  (0) 2021.03.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