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직신학 관련 연구 도서 및 참고 문헌 목록

샤마임 2020. 4. 19.

조직신학 관련 연구 도서 및 참고 문헌 목록

 

조직신학 도서

 

존 칼뱅 기독교 강요

조직신학의 범주에 넣기가 약간 모하긴 하지만 그럼에도 이 책을 건너 뛸 수는 없다. 최종판을 구입해 읽기를 바란다. 초판은 문답 형식이 적지 않게 들어가 있다. 하지만 2판부터는 완전히 개작하여 서술식으로 바뀌었다. 가능한 요약본을 읽지 말고 3권으로 분권된 정식본으로 읽기를 추천한다.  기독교 강요』는 다양한 출판사에서 번역 출간되고 있다. 아직 생명의말씀사 외의 판은 읽어 보지 않아 번역이 어떤지 알 수 없다.  기독교 강요』는 라틴어판과 프랑스 판이 존재한다. 최종판은 라틴어로만 칼뱅이 직접 저술한 것으로 안다. 기독교문사에서 고영민에의해 번역된 판은 라틴어 직역판이다. 그런데 모두 6(12, 3권상, 3권하, 4권상, 4권하)으로 분권했다

 


 

루이스 벌코프 벌코프 조직신학한국 보수 교단에 있다면 벌코프의 조직신학은 매우 중요하며 이후의 모든 조직신학의 기초가 되니 반드시 읽어야 한다.

 

웨인 그루뎀 웨인 그루뎀 조직신학은성 2009

모두 3권으로 번역된 책이다. 아마 현재 국내와 국외 저자를 모두 합해도 가장 많이 팔리고 조직신학 다운 책이 아닐까 싶다. 물론 보수적 관점에서 말이다. 벌코프의 강력한 영향을 받은 저자이다.

 

M. 프레임 조직신학 개론CLC 2011

존 프레임은 그루뎀을 잇는 신학자이다. 굉장히 보수적이면서 활동력이 강한 학자이다. 그런데 살은 존 뺐으면 좋겠다. 진짜.

 

M. 프레임 조직신학 개론부흥과개혁사 2017

프레임의 조직신학은 부흥과개혁사에서 출간되었다. 2017년이니 벌서 3년이 지났다. 그런데 하 권으로 이게 가능한지 모르겠다. 1182쪽으로 소개되어 있다. 한 권으로 되어 있으니 더 편할지도 모르겠다.

 

찰스 하지 찰스하지의 조직신학 개요CH북스 2004

원광연 목사에 의해 번역되었다.

찰스 하지 조직신학CH북스 2002

CH북스에서 김귀탁 목사의 번역으로 출간되었다. 그런데 검색해 보니 1권 밖에 출간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1권에서 신론을 다루고 있다.

 

볼프하르트 판넨베르크판넨베르크 조직신학새물결플러스

현재 새물결플러스에서 계속하여 번역 출간되고 있다. 워낙 저명한 학자이니 설명이 굳이 필요 없을 것이다. 그러나 보수적 한국 정서에는 약간 벗어나 있다. 그래도 반드시 참고해서 읽어 보길 권한다. 의외로 괜찮다.

 

밀라드 J. 에릭슨 복음주의 조직신학CH북스

..하 세 권으로 되어 있다. 이전에 CLC에서 밀라드의 조직신학개론이 출간되었다. 이 책은 에릭슨의 조직신학을 본격적으로 다룬다. 하지만 그리 두껍지 않으며 필자의 느낌인지 몰라도 뭔가 모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에릭슨이 누구인지 경험해 본 바 없어서 뭐라 단정지을 수 없다. 하지만 이상하게 답답하다.

『 』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