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교회 또는 사이버 교회 연구를 위한 참고 목록

샤마임 2020. 4. 19.

인터넷 교회 또는 사이버 교회 연구를 위한 참고 목록


인터넷 교회 또는 사이버 교회에 관련된 연구 도서 또는 사이트 및 기사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모든 글을 읽은 것이 아니며, 참고용으로 정리한 것임을 밝힙니다. 논문 형식에 맞게 자료를 정리한 것이 아닙니다. 필요에 따라 급하게 카피해 옮긴 것들이 더 자세한 내용들은 직접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사이버교회 관련된 도서들

정재영 미래사회와 미래교회 서울: 대한 기독서회, 1996.

정재영 『한국교회의 미래10년』 SFC 2019/2012

2012년 12월 26일초반 인쇄일이다. 작년 그러니까 2019년 1월에 개정판으로 발행했다. 미래10년이지만, 아직 그 10년의 변화가 크지 않았는지 약간만 수정해 출간했다. 이 책은 사이버교회와 직접적인 연관성을 떨어지지만 앞으로 도래할 사회와 교회를 예측 한다는 점에서 좋은 자료이다. 제7장에서 '새로운 네트워크 시대가 도래한다'는 제목으로 사이버교회에 대한 부분을 언급하고 있다. 그 외에도 교회가 미래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 것인가를 다룬다. 웃기는 건 이 책이 고신측 출판사인 SFC에서 출간되었다는 것이다. 거참... 우습다. 

랜디 프래지 『21세기 교회 연구: 공동체』 차성구 역. 서울: 좋은씨앗, 2005.

박일민 칼빈대학교 교수(조직신학) / 사이버 시대의 사이버 교회 (월간 <교회와신앙> 2001년 12월호)

김기태 외 『디지털시대의 교회와 커뮤니케이션』 한들교회언론연구소 한들출판사 2017년 7월 31일

이성희, 김기태, 이민규, 옥성삼, 문상현, 김은혜, 박진석, 종영신 각각의 발표물들을 엮은 책으로 사이버 시대의 커뮤니케이션과 활용에 대한 논의를 담고 있다.

심영보 『사이버신학과 디지털교회 한국학술정보 2008년2월 29일

2009년에 출간된 책이니 벌써 13년이 지난 책이다. 하지만 아직도 이런 책이 읽혀 진다는 것은 저자가 예측했던 세상이 아직 미미하다는 증거인 동시에 점점 그 방향으로 옮직여 지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코로나로 인해 교회는 점점 디지털화 될 것이며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모임과 행사들을 진행하게 될 것이다.

갓피플에서 구입하기


토니 라인키 『스마트폰, 일상이 예배가 되다 오현미 옮김 / CH북스

스마트폰에 대한 포괄적인 이야기를 다룬다. 가장 최근이며, 가장 현실적인 책이다. 스마트폰이 가진 기묘한 특질들과 그동안 지정학적 공간에 얽매여 예배했던 이들과의 간극을 잘 보여준다. 디지털의 시대, 아니 디지털이 익숙한 세대와 시대가 도래했음에도 아직도 거부하고 부정하려는 이들에게 주는 일종의 경고이다. 하지만 디지털을 숭배하려는 그릇된 태도로 일관하는 사람들에게도 바른 예배가 무엇인지를 인문학적 신학적 관점에서 절묘하게 설득해 나간다. 참 좋은 책이다. 반드시 읽어야할 필독서이다.

갓피플에서 구입하기


지용근 외 『21세기 사회변동과 한국교회의 혁신 한들출판사 2019년

예장통합측 총회한국교회연구원 발표 논문 모음집이다. 저자는 김기석, 노영상, 노항규, 신영균, 원동연, 이남섭, 이동춘, 이상억, 임성빈, 조재석, 주도홍, 지용근 이다.  정재영 『한국교회의 미래10년』과 비슷한 책이다. 앞으로 일어날 한국의 사회적현상들과 교회의 대안을 논한다. 예장통합이라는 제한된 시각이 문제이긴 하지만 그런대로 중요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어서 참고하면 좋을 책이다. 안타깝게 이곳에서는 인터넷, 사이버, SNS 관련 내용을 직접 다룬 논문이 하나도 없다는 것이다. 2019년이니 고작 1년 전임에도 주제는 퇴보한 느낌이 강하다. 올해는 어찌 될런지.


사이버교회 관련 칼럼 또는 인터넷 자료

신기성 [온라인교회는 기존 교회를 대체할 것인가] http://www.newsm.com/news/articleView.html?idxno=18048

이길용 "한국교회의 변화: 사이버공간과 종교공동체" http://www.gospe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6470

사이버신학과 디지털교회

사이버신학연구소장 심영보 목사(Ph.D)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dewpoint&logNo=220531693107&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이광호 '사이버 교회' 토론 - 말도 안되는 소리 http://egloos.zum.com/mokpojsk/v/1173901

이길용 ( Lee Kil Yong )  사이버공간과 종교공동체 ―미래 사회 새로운 교회 모델을 위한 대안 모색  신학과 선교 54권0호

“가상 현실과 미래의 교회.” 「연세대학교 연신원 목회자 하기 신학세미나 강의집」18(1998), 153-154.

“말씀과 식탁-과학문명기 새 예배를 위한 패러다임의 전환-.” 「한국기독교신학논총」16(1999).


그 외의 참고 자료들


크레이그 뎃와일러 아이갓(iGods)』 황영헌,황규준옮김 아바서원 2014년 2월 20일 

부제는 [IT기술이 그리스도인의 삶에 끼치는 영향]이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그리스도인에 관련된 내용은 미진하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