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세계/성막의 기능과 상징

[성막의 구조와 상징] 2. 성막의 기본 구조

by 하늘땅소망 2020. 4. 7.


[성막의 기능과 상징] 2. 성막의 기본 구조

이제 성막의 기본 구조를 알아보자. 성막은 성막의 뜰과 성막으로 구분된다. 성막은 다시 성소와 지성소로 구분된다. 성막을 동쪽을 향하고 있으며, 입구도 동쪽이다. 히브리인들에게 동쪽은 앞쪽이다. 오른쪽은 남편이며, 왼쪽은 북쪽이다. 서쪽은 뒤편이며 망각의 장소이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 동쪽은 죽음의 땅이며, 서쪽은 생명의 바람이 불어오는 곳이다. 동쪽은 저주받은 곳이며, 하나님께서 싫어하는 장소이다.[이 부분에서 대해서는 필자의 <성경의 동서남북>을 참고 바람]

문을 열고 들어가면 성막뜰의 앞 자리에는 번제단이 자리한다. 번제단 뒤로는 물두멍이 있고, 그 뒤로 성막이 자리한다. 성막은 성소와 지성소로 나뉜다. 지성소는 촛대, 떡상, 향단이 있다. 성소와 지성소는 휘장으로 가려져 있고, 지성소는 법궤가 있다. 지성소는 일년에 한 번  대속죄일에만 대제사장이 들어간다. 그 외는 아무도 들어갈 수 없다.

성막의 외곽은 천으로 둘러 싸여있고, 성막의 천장 역시 천이다. 천장 천은 네 종류이다. 가장 안쪽은 케루빔을 수놓은 베실 10장이 겹쳐 있다. 두 번째는 염소털로 짠 천이 11장 겹쳐 있다. 숫양 가죽이 있고, 가장 바깥쪽은 해달 가죽이다.


지성소는 정방형이다. 10규빗 × 10규빗이다. 1규빗을 45cm로 계산하면 4.5m의 정사각형이다. 성소는 너비는 10규빗이고 길이는 20규빗(9m)이다. 지성소와 성소를 합한 성막의 총 길이는 너비 4.5m 길이 13.5m이다. 

성막 외곽벽은 직사각형이다. 너비는 50규빗(22.5m)이고, 길이는 100규빗(45m)이다. 동쪽에 자리한 문은 20규빗(9m)로 성소의 길이와 동일하다. 성막문은 동쪽에 오직 하나이다. 지성소의 북쪽 길이는 성막 울타리 외곽의 정확의 1/10이다. 또한 성막 울타리 동과 서는 지성소의 5배이다.

성막뜰에 있는 기구들

성막뜰에는 번제단과 물두멍이 자리한다. 번제단은 정방향으로 가로 세로 모두 5규빗(2.25m)이다. 

성소 안에 있는 기구들

성소 안으로 들어가면 북쪽에 진설병이 있고, 남쪽(왼쪽)으로 촛대가 있다. 앞에는 향단이 자리한다. 떡은 이스라엘을 먹이시는 양식을 뜻한다. 열두 지파를 뜻하는 열두 개의 떡이 매일 진열된다. 촛대는 진리의 말씀을 뜻하며, 일곱개의 가지를 가지고 있다. 향은 기도를 의미한다.

지성소 안에 있는 기구들

지성소에는 일 년에 단 한 번 대족죄일에 대제사장이 들어간다. 들어갈 때는 향을 가지고 들어가 향으로 지성소를 어둡게 한 다음 피를 뿌려 정결케 한다. 법궤는 뚜껑에 케루빔이 서로 마주보며 있고, 날개 아래를 시은소라 한다. 뚜껑을 열면 그 안에 만나 항하리, 십계며의 두 돌판, 그리고 아론의 싹난 지팡이가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