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세계/성경의 상징

성경 속의 꽃의 상징과 의미

by 하늘땅소망 2020. 3. 30.


성경 속의 꽃의 상징과 의미

성경에는 많은 꽃이 등장한다. 성경 뿐 아니라 성경 외부 문헌에서도 꽃은 상당히 다양한 의미와 종류가 있다. 수많은 꽃이 있지만 특별히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꽃들이 있다. 불교에서 연꽃은 대우주를 뜻한다. 붉은 장미의 경우 예수님의 피를 뜻한다. 이뿐 아니라 원초적 바다로서 의미도 갖는다. 신화 속에서 꽃에서 태어난 신들이나 사람들이 있다. 이것은 기원이 신적이라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인도의 브라마, 부처가 있고, 이집트의 호루스 신들은 꽃에서 태어났다. 이제 꽃의 상징과 의미를 간략하게 살펴 보자.

[성경 속의 꽃의 종류]

1. 일반적인 꽃의 상징과 의미

일반적으로 꽃은 여성을 상징한다. 꽃은 꽃 여성이다. 그래서 남성의 무리 중에서 유일한 여성이 있다면 이라고 표현한다. 대부분의 꽃은 둥글기 때문에 수레바퀴와 연관 되기도하며, 태양을 뜻한다. 꽃은 곧 빛이다. 그래서 낙원이나 천국, 행복한 사람들이 모여 사는 곳에 꽃이 있다. 장미나 백합처럼 꽃잎이 5장인 꽃들은 축복 받은 자들이 사는 정원을 뜻한다. 5는 오감을 뜻하며, 5가지 감각과 한계를 지닌 인간을 의미한다. 이에 비해 6장의 꽃잎을 가진 꽃들은 대우주를 뜻한다.

피에서 피어나거나 관련된 꽃들도 있다. 아도니스의 피에서 아네모네나 붉은 장미가 핀다. 아티스의 피에서는 바이옷렛이 자란다. 휘아킨토스의 피에서는 히야신스가 자란다. 예수의 피에서 장미가 자란다는 전설이 내려온다. 중세시대에는 제비꽃을 마리아의 제단에 바쳤다. 예수가 매달린 십자가의 그림자가 제비꽃에 드리워졌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제비가 올 때 피는 꽃이라 하여 제비꽃이라 하기도하고, 오랑캐가 쳐들어올 때 피는 꽃이라하여 오랑캐꽃이라 부른다.

꽃은 아름다우나 약하기 때문에 종종 상처받기 쉬운 사람 또는 마음을 뜻한다. 쉽게 상처 받고 지는 특성 때문에 생명의 덧없음과 연약함을 속절없음을 뜻한다. 종종 어린아이들과 꽃이 연관되는 이유는 이러한 연약함이 연관이 있다.

꽃은 탄생과 생명을 뜻한다.

신화 속에서 꽃은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해석되고 전해져 온다. 꽃말도 고대 신화 속에서 생겨난 것들이 많다.

꽃과 색깔

흰색은 순결을 상징한다. 백합이 순수함과 결백, 순결을 뜻하는 것처럼 붉은 색은 사랑, 정열, , 죽음을 뜻한다. 흰색과 붉은색이 어우러진 꽃은 죽음을 나타낸다. 중세에 성모 마리아를 백합으로 표시한 것은 그녀의 처녀성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중세교회는 성모 마리아의 처녀성을 주장한다. 그러나 복음서에는 마리아에게 다른 자녀들이 있었다.

꽃의 향기

향기는 꽃의 생명이다. 향기는 생명과 사랑, 죽음을 동시에 나타낸다. 장례식에 꽃을 사용하여 가는 길을 축복한다. 동백꽃은 향기가 없다.

꽃은 이별을 뜻한다. 이별을 할 때 꽃을 선물한다. 김소원의 진달래꽃은 자신을 버리고 떠난 님에게 꽃을 가는 길에 깔아 준다. 반대로 꽃은 환영의 뜻이기도 하다. 승리하고 돌아온 장수나 사랑하는 님을 맞이할 때 꽃을 준비한다. 이렇게 본다면 꽃은 어떤 특별한 시간을 나타낸다.


2. 성경 속의 꽃의 상징과 의미

성경에서 꽃은 다양한 의미를 가진다. 아몬드(감복숭아) 꽃은 아론의 지팡이에 피고 열매가 맺어 제사장직을 의미하게 된다. 백합화로 잘못 번역된 아네모네(바람꽃)은 갈릴리 주변에 많았다. 초대교회는 예수님의 신성을 드러내는 삼위일체의 의미로 아네모네를 사용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