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인물/성경인물(신약)

[성경 인물 연구 신약편] 빌립사도 Philip, the apostle

by 하늘땅소망 2020. 3. 22.

[성경 인물 연구 신약편] 빌립사도 Philip, the apostle


1. 이름 뜻


빌립(Philip) 말을 사랑하는 사람

신약 성경에서 세 명의 빌립이 등장한다한 명은 예수님의 12사도 중 한 명 빌립이다두 번째 일곱 집사 빌립니다세 번째는 헤롯 가문의 헤롯 대왕의 아들 빌립이다.


사도 빌립

벳세다 출신이다.(요 1:44)

나다나엘을 주님께 인도한다.(요 1:45)

요한복음에 자주 등장하지만 다른 복음서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2. 신약 성경 속의 빌립


빌립은 베드로와 안드레의 고향인 벳세다 출신입니다.(요 1:44) 이들은 어렸을 때부터 잘 알고 지내는 사이였습니다. 예수님의 12제자 중 한 명이며, 복음서에 기록된 순서에 의하면 5번째 사도입니다.(마 10:4, 막 3:16, 눅 6:14-16) 공관복음서에는 별다른 언급이 없습니다. 오직 요한복음에서만 도드라지게 등장합니다. 


요한복음에 의하면 빌립은 나다나엘을 찾아가 메시아를 만났다면 예수님을 소개합니다. 나다나엘은 갈릴리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나겠느냐 며 무시한다. 그때 빌립은 '와 보라'라고 초대합니다.(요 1:43-36)


요한복음 6:5-7에 의하면 빌립은 광야에 있는 사람들에게 충분히 먹일 수 없다고 조언합니다. 


요한복음 14장에서 빌립은 예수님께 하나님 아버지를 보여 달라고 부탁합니다. 이 때 주님은 나를 본자는 아버지는 보았다고 말씀하십니다. 


마지막 사도행전 1:13에서 언급됩니다. 그 이후 사도 빌립은 신약 성경에 등장하지 않습니다.


3. 신약 성경으로 본 빌립의 성격과 신앙


요한복음서에 언급된 빌립의 성격은 메시아를 기다리는 경건한 이스라엘 백성이었습니다. 또한 자신이 체험한 것을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 사람입니다. 논리적 설득보다는 체험을 중시하는 인물입니다. 그렇다고 그가 이성적인 논리가 없는 것이 아닙니다. 그는 상황을 차분하게 생각했고, 그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충분히 생각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경험과 현실을 중요시하는 빌립의 성격은 요한복음 14장에서 하나님을 보여 달라는 표현 속에 스며 있습니다. 보여 달라는 말은 '경험하게 해달라'의 의미로 해석해야 됩니다. 이처럼 빌립은 현실적인 사랆이며, '경험'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 사람입니다.


그는 하나님을 믿고 기대했지만 경험된 것 만을 진리라고 믿었던 경험 주의자였습니다. 경험은 곧 현실과 물질이란 한계 속에 갇혀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그는 영적인 것들에 대해 무딘 편이었고, 지극히 제한적인 편견 속에 살아가는 사람이었습니다. 경험 주의자들이 종종 빠지는 함정은 아무리 사실이라도 자신이 경험하지 않는 이상 믿지 않으려는 성향이 강하고, 또한 영적인 것들을 허망한 것으로 생각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확실하지 않는 것에 도전하지 않으려했고, 경험적이고 사실적인 것들에 대해서만 신뢰하는 성향이 강했습니다. 이러한 빌립이 예수님의 보이지 않는 하나님 나라에 대하 가르침을 제대로 받기 힘들었을 것입니다.


4. 전설 속의 사도 빌립


전설에 의하면 사도 빌립은 오순절 사건으로 영적으로 완전히 새롭게 됩니다. 그는 남은 생애를 오직 주님의 복음을 전하다 베드로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다고 합니다. 그가 죽은 곳은 소아시아 지역인 히에라폴리스입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