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메르의 신 목록

샤마임 2020. 3. 14.
반응형

수메르의 신 목록

 

수메르는 인류 최초의 문명으로 알려져 있다. 현대 고고학의 발전으로 인해 신화로만 알려진 많은 사건과 이야기들이 실제였음이 하나씩 증명되고 있습니 고대문명과 신화를 연구하다보면 결국에는 수메르 문명으로 갈 수 밖에 없다. 그리스-로마 신화도 앗수르와 아카디아, 그 이전 수메르 문명으로 가야한다. 수메르 신화를 연구하다보면 성경 속 문화와 배경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수메르 신들의 계보

 

1) 2) 3)은 세대를 뜻한다. 1)1세대이다. +는 부부 사이를 말한다. = 은 자녀를 말한다.

두투르 + 엔키 = 게쉬틴안나

두루트와 엔키는 부부 사이고, 그들의 자녀는 게쉬틴안나란 뜻이다.

 

(Nin), (in)은 여성신을 뜻하는 접두어이다.

아눈 아키는 신들의 최고 회의에 참석할 수 있는 50명의 중요신이다.

 

1) + 남무(지하수의 어머니)/(땅의 여신)

 

1) + 남무 = 두투르(양의 수호여신)

2) 두투르+엔키= 3)게쉬틴안나, 두무지

2) 담갈눈나= 3)아쌀루히(신관, 샤먼의 신)

 

1) + = 2) 엔릴(바람의 신), 닌후르쌍

2) 엔릴 + 닌후르쌍 = 3) 닌후르타(천둥, 전쟁의 여신)

2) 엔릴 + 난릴(바람의 여신) = 3) 난나(달의 신), 네르갈, 닌아주, 엔비루루(저승의 3)

 

3) 난나(달의 신) + 닌갈(위대한 여주인) = 인안나(금성의 신), 우투(태양의 신)


*아눈나키 (Anunnaki) 또는 아누나키 (Anunaki), 아눈나쿠(Anunnaku), 아나나키 (Ananaki)는, 수메르 및 아카드 신화에 등장하는 신들의 집단을 가리키며, '아눈나'(Annuna) (50명의 위대한 신)와 '이기기'(Igigi) (작은 신들)의 합성어이다. 수메르의 신들의 모임과 형태는 후에 그리스 신화의 원형이 된다. 그리스 신화에도 신들의 모임과 계급이 존재한다. 신들의 계급은 앗수르와 바벨론, 애굽과 그리스도 신들의 세계 속에서도 그대로 모방되어 변화된다. 예를들어 그리스는 도데카테온이란 최고의 12신이 있다. 이 신들은 올림푸스 산에 거하며 회의를 통해 모든 것을 결정한다.


 

[수메르의 남신]


나부

닌우르타

두무지드

라흐무

뭄무

아누

아다드

안샤르

압주

에아

엔릴

우투

자바바

탐무즈

 

[수메르의 여신]

 

게쉬티난나

남무

닌릴

닌투

라하무

아가사야

웃투

웃투는 베짜기와 옷의 여신이다. 엔키와 닌쿠르 사이에서 태어났다. 엔키에게서 7명의 아이를 낳았다. 엔키가 웃투의 아이였을 때 닌후르사는 그의 여덟 번의 상처를 주고 사라져다. 그녀는 거미줄 속의 거미로 그려진다.[대체 이 이해할 수 없는 번역은 무엇이란 말인가?]


키샤르

티아마트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