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 속의 질병과 전염병

샤마임 2020. 3. 7.

성경 속의 질병과 전염병

요즘 코로나 때문에 온 세계가 혼돈의 도가니가 되었습니다. 문득 성경에서는 전염병을 어떻게 말하고 있는지 살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략적으로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먼저, 구약과 신약과 병을 다루는 방식이 상당히 다르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대전의 어떤 교회 ㅂ목사가 전염병은 하나님의 저주라고 설교 시간에 말할 뿐 아니라 광화문 태극기 집회에서 발언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저는 그것을 틀렸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그러나 그러한 해석이 옳은가를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도 친히 세상의 죄와 질병을 지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사실이 진리는 아닙니다. 사실이 거짓일 수도 있다는 것을 망각하면 안 됩니다.

1. 질병의 시작

성경은 처음 사람들이 영생하도록 지음 받았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첫 사람인 아담과 하와가 먹지 말라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먹음으로 죽음이 찾아옵니다. 죄를 범한 아담과 하와는 에덴 동산에서 쫓겨나고 죽음을 맞이합니다. 사람은 죽기 위해 창조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죄는 사람들을 죽게 했고, 영원한 생명에서 멀어지게 했습니다.

2. 성경 속 질병들

1) 애굽 바로 왕에게 내린 재앙

질병에 대한 최초의 등장은 창세기 12:17에 등장합니다. 기근이 일어나 아브라함이 애굽으로 피난갔을 때 애굽의 바로가 사래를 왕궁으로 데리고 들어갑니다. 이 때 하나님은 바로 궁에 질병을 내립니다. 이 질병은 히브리어로 '네가'는 피부병을 말합니다.(레 13-14,왕하 15:5) 레위기 14:12에 근거해 본다면 ‘네가’는 중대한 죄악의 결과로 간주되었습니다.[고든 웬함 『WBC 창세기 상』 510]

2) 출애굽의 재앙

두 번째 전염병은 출애굽 때 있었던 열 가지 재앙 중 다섯 번째 재앙입니다. 이 때 사람들에게는 오지 않고 들에 있는 가축들에게 심한 돌림병이 찾아옵니다.(9:3) 얼마나 심했던지 하루에 수많은 가축들이 죽습니다. 바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가축은 어떤가 싶어 사람을 보내 알아보니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여섯 번째 재앙은 악성 종기 재앙입니다. 화덕의 재를 하늘에 날리니 사람과 짐승에 붙어 악성 종기가 됩니다.(9:10) 티끌이란 히브리어 단어인 아바크아팔과 동족어이며, 점염 시키는 티끌을 말합니다. 두 재앙은 죄와 직접적인 상관은 없지만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는 애굽의 바로에게 내린 일종의 저주인 것은 확실합니다.

3) 율법적으로 부정한 질병

 

레위기 13장에서 질병에 대해 율법적으로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를 설명합니다. 질병은 율법적으로 부정합니다. 특히 피부병은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증상이 있는 사람을 제사장이 진찰하고 진단을 내립니다. 진단하기 모호하면 이레 동안 가두어 변화를 관찰한다. 피부에 번져 나가면 그는 부정하다고 판단합니다.(레 13:8) 나병 환자는 옷을 찢고 머리를 풀고 윗입술을 가리고 ‘부정하다 부정하다’ 외쳐야 합니다. 그리고 병 있는 동안 부정하여 진영 밖에 살아야 합니다.(레 13:46)

4) 율법을 지키지 않을 때의 저주로서 질병

신명기 28장은 모세가 마지막으로 권고 또는 경고의 설교입니다. 모세는 먼저 순종하는 자들에게 복이 임할 것이라고 말합니다.(신 28:1-19) 이제 불순종한 자들에게 저주가 임합니다.

5) 다윗의 교만과 전염병

다윗의 말년에 인구 조사를 실시합니다. 자신의 힘을 과시하고 싶은 교만 때문이었습니다. 요압도 다윗의 그런 교만을 알고 하지 말라고 했지만 다윗은 말을 듣지 않는다. 결국 인구조사를 마친다. 다윗의 교만과 어리석음에 하나님은 진노하시고 다윗에게 전염병을 내린다. 그로 인해 죽은 자가 ‘칠만 명’(삼하 24:15)이었다. 죽음의 천사가 예루살렘으로 향하여 손을 들어 멸하려 할 때 여호와 하나님이 멈추라 하신다. 다윗이 회개하고 여부스 사람 아라우나 타작마당에 서 있는 여호와의 사자를 만나다. 다윗은 제단을 쌓고 제사를 드립니다. 제사는 ‘화목제’(삼하 24:25)였습니다. 화목제는 특별한 죄가 없어도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기 위해 드린 자원제의 일종이었습니다.

2. 신약 속의 질병 및 전염병

신약 속에서도 질병인 전염병에 대한 관점은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질병을 해석하는 관점은 구약과 정반대입니다. 구약에서 질병과 전염병에 대해 굉장히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이유는 질병에 걸리면 부정하게 됩니다. 부정하게 되면 궁극적으로 성전에 나아갈 수 없고, 사람들과의 관계도 깨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정한 사람들은 따로 살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관습은 1세기 팔레스타인 안에서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우리가 잘아는 막달라 마리아가 살았던 마을은 제사장들에게 진찰을 받기 위해 기다리던 곳이었습니다. 그래서 병든 사람들이 많아 향수를 필요로 했다고 합니다. 비록 향수가 고가의 것이기는 하지만 이러한 정결 문제와도 어느 정도 관계가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읽어야 합니다.

 

귀신들림

 

유출병

몸에서 피가 나오는 질병이다.

 

나병

성경에 가장 흔하게 등장하는 질병 중의 하나이다. 나병은 현대에 이르서도 치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위험한 질병이다. 하지만 성경에서는 가끔 나은 것을 볼 때 현대적 의미의 나병이 아닌 포괄적 의미에서 나병으로 사용된 듯 보인다.

손 마름병

손 마름병은 장애일 수 있고, 뇌질환으로 인한 질병일 수 있다. 

 

3. 성경 속 질병의 종류

고창병,수종병

헬라어 휘드로피코스는 물을뜻하는 휘드로에서 유래했다. 이병은 복부에 체액이 과도하게 축적되는 것이다. 심장이나 신장에 물이 차는 것이다. 누가복음 14:2에 수종병 걸린 여인이 치유 받는다.

  • 누가복음 14:2 주의 앞에 수종병 든 한 사람이 있는지라

눈병

눈에서 진물이 나오기도하고, 눈이 잘 보이지 않기도 한다. 성경에서 정확하게 표현되지 않아 현대의 어떤 질병인지 진단하기 어렵다.

 

습진

히브리어 카라브에서 왔다. 긁음, 비듬 이란 뜻이라고 한다. 아마도 옴 벌레나 곰팡이에 발생하는 무좀이나 피부병의 일종으로 보인다. 살갗에 염증이 생기고 짓무른다. 성경에 특정한 사람이 걸렸다는 말으나 제사장이 습진에 걸리면 직무를 수행하지 못하며, 습진에 걸린 제물은 하나님께 드릴 수 없다.

  • 레위기 21:20 등 굽은 자나 키 못 자란 자나 눈에 백막이 있는 자나 습진이나 버짐이 있는 자나 고환 상한 자나
  • 레위기 21:21 제사장 아론의 자손 중에 흠이 있는 자는 나와 여호와께 화제를 드리지 못할지니 그는 흠이 있은즉 나와서 그의 하나님께 음식을 드리지 못하느니라

  • 레위기  22장 22절 너희는 눈 먼 것이나 상한 것이나 지체에 베임을 당한 것이나 종기 있는 것이나 습진 있는 것이나 비루먹은 것을 여호와께 드리지 말며 이런 것들은 제단 위에 화제물로 여호와께 드리지 말라

심화

화병을 말한다. 마음의 우울감과 분노로 인해 몸에 일어나는 다양한 반응이다.

악성 종양

피부를 썩게 만드는 악성 종기나 다양한 피부병을 말한다. 살을 썩게 만드는 병으로 괴저병으로 현대의 암이 아닐까 여겨진다.

악질

악질로 번역된 히브리어는 '사악하다'의 '라' 와 '파되'와 '죽음'을 뜻하는 '데베르'가 사용되었다. 아마도 죽음을 가져오는 전염병, 감염병으로 보인다.

  • 신명기 7장 15절 여호와께서 또 모든 질병을 네게서 멀리 하사 너희가 아는 애굽의 악질에 걸리지 않게 하시고 너를 미워하는 모든 자에게 걸리게 하실 것이라

악창

피부질환의 일종이다. 염증을 유발하여 가렵고 진물이 나온다. 욥이 걸린 질병이 악창이다. 고열과 통증을 유발한 것으로 볼 때 염증을 동반한 피부질환이다. 욥은 가려움을 견디지 못하고 질그릇 조각으로 긁었다. 악창은 무화과 열매로 만든 약을 몸에 발랐다고 한다.

 

중풍병

신약에만 등장한다. 헬라어파랄뤼티코스로, 마비되다는 뜻이다. 몸의 일부를 사용하지 못하는 볼수의 상태이다. 아마도 뇌출혈 등으로인해 신경이 눌려 일어난 일종의 마비로 보인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