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인물/성경인물(신약)

[성경인물]-신약편(여성)

by 하늘땅소망 2020. 2. 6.

[성경인물]-신약편(여성)

이곳은 신약 성경에 등장하는 성경 인물 중에서 여성만을 선별하여 올립니다.

[마태복음]

마리아(Μαρία)

구약 미리암의 헬라식 이름이다. 예수의 모친이며 유대지파이다. 요셉과 결혼하여 예수를 낳는다. 이후에 다른 자녀들을 더 출생한다. 세례요한의 어머니와 친척 관계이다. 세례요한은 레위지파이기에 두 사람의 관계는 사실상 모호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성경인물(신약편) 마리아]를 참고 바람.

베드로의 장모

마태복음 8:14-15

베드로의 장모의 등장은 이곳이 유일하다. 예수께서 베드로의 집에 들어가 장모의 손을 만지심으로 열병이 떠나간다. 마태는 ‘여인이 수종들었다’고 표현한다.

관리의 딸

마태복음 9:18-26, 마가복음 5:21-43, 누가복음 8:40-56

이름이 없다. 하지만 다른 복음서에 회당장 야이로의 딸로 나온다.(막 5:22, 눅 8:41) 열두 해 혈루증 앓은 여인과 비교하며 그녀의 나이가 12살이라고 말한다.(8:42)

[사도행전]

삽비라(Σαπφείρη)

5

아나니아(Ἁνανίας)의 아내이다. 아나니아가 자들의 소유를 팔아 사도들 앞에 드렸다. 그런데 일부를 숨겼다. 삽비라도 이것을 알았지만 사도들 앞에서 남편과 동일하게 거짓말을 하여 죽음을 당한다.

다비다(유대식) 도르가(헬라식)

Tabitha / Dorcas

행 10장

욥바에 사는 여인으로 선행과 구제를 많이 했으나 병이 들어 죽는다. 사람들이 시체를 다락에 둔다. 이때 룻다에 베드로가 있다는 소식을 듣고 베드로를 욥바에 와달라고 부탁한다. 사람들은 베드로를 다락방에 데리고 올라가 울며 도르가가 그들과 함께 있을 때 지은 속옷과 겉을 보여준다. 이야기를 들려준 사람들은 ‘모든 과부’(행 10:39)들이다. 모두는 과장법으로 ‘많은’으로 해석해야 한다. 베드로가 그 말을 듣고 기도하여 살려 낸다.

로데(Rhoda)

행 12장

마가 요한의 어머니집에서 일하는 여종이다. 옥에 갇힌 베드로가 찾아오자 기뻐서 어쩔 줄을 몰라 문도 열어주지 않고 집으로 들어가 사람들에게 고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