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인물]-신약편(여성)

샤마임 2020. 2. 6.
반응형

[성경인물]-신약편(여성)

이곳은 신약 성경에 등장하는 성경 인물 중에서 여성만을 선별하여 올립니다.

 

[마태복음]

 

마리아(Μαρία)

구약 미리암의 헬라식 이름이다. 예수의 모친이며 유대지파이다. 요셉과 결혼하여 예수를 낳는다. 이후에 다른 자녀들을 더 출생한다. 세례요한의 어머니와 친척 관계이다. 세례요한은 레위지파이기에 두 사람의 관계는 사실상 모호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성경인물(신약편) 마리아]를 참고 바람.

 

베드로의 장모

마태복음 8:14-15

베드로의 장모의 등장은 이곳이 유일하다. 예수께서 베드로의 집에 들어가 장모의 손을 만지심으로 열병이 떠나간다. 마태는 ‘여인이 수종들었다’고 표현한다.

 

관리의 딸

마태복음 9:18-26, 마가복음 5:21-43, 누가복음 8:40-56

이름이 없다. 하지만 다른 복음서에 회당장 야이로의 딸로 나온다.(막 5:22, 눅 8:41) 열두 해 혈루증 앓은 여인과 비교하며 그녀의 나이가 12살이라고 말한다.(8:42)

 

[사도행전]

 

삽비라(Σαπφείρη)

5

아나니아(Ἁνανίας)의 아내이다. 아나니아가 자들의 소유를 팔아 사도들 앞에 드렸다. 그런데 일부를 숨겼다. 삽비라도 이것을 알았지만 사도들 앞에서 남편과 동일하게 거짓말을 하여 죽음을 당한다.

 

다비다(유대식) 도르가(헬라식)

 

Tabitha / Dorcas

행 10장

욥바에 사는 여인으로 선행과 구제를 많이 했으나 병이 들어 죽는다. 사람들이 시체를 다락에 둔다. 이때 룻다에 베드로가 있다는 소식을 듣고 베드로를 욥바에 와달라고 부탁한다. 사람들은 베드로를 다락방에 데리고 올라가 울며 도르가가 그들과 함께 있을 때 지은 속옷과 겉을 보여준다. 이야기를 들려준 사람들은 ‘모든 과부’(행 10:39)들이다. 모두는 과장법으로 ‘많은’으로 해석해야 한다. 베드로가 그 말을 듣고 기도하여 살려 낸다.

 

로데(Rhoda)

행 12장

마가 요한의 어머니집에서 일하는 여종이다. 옥에 갇힌 베드로가 찾아오자 기뻐서 어쩔 줄을 몰라 문도 열어주지 않고 집으로 들어가 사람들에게 고한다.

디모데의 어머니

행16:1

 

이름은 거론되지 않는다. 바울가 루스드라에 이르렀을 때 디모데를 만난다. 디모데를 소개하면서 그의 어머니를 소개한다. 그녀는 헬라인 남자와 결혼한 디아스포라 유대인이다.

 

바울이 더베와 루스드라에도 이르매 거기 디모데라 하는 제자가 있으니 그 어머니는 믿는 유대 여자요 아버지는 헬라인이라(행 16:1)

 

당시 유대인들은 어머니가 유대인이면 유대인으로 받았고, 아버지가 유대인이면 이방인으로 여겼다. 디모데와 디도의 차이다. 후에 디모데는 유대인으로서 할례를 받지만(행 16:3) 디도는 이방인으로 받지 않는다.

루디아(Lydia)

바울 일행이 마케도냐의 첫 성인 빌립보에 이르렀을 때 기도처를 찾았지만 없었다. 문밖 강가로 나설 때 자색 옷감 장사인 루디아를 만나 전도한다. 누가는 그녀가 '하나님을 섬기는 루디아'(행 16:14)로 소개한다. 그녀는 후에 빌립보 교회의 기둥이 된다. '하나님을 섬기는 루디아'라는 표현은 이방인이었지만 유대인의 하나님을 믿는다는 뜻이다.

귀신들린 여종

행 16:16

'기도하는 곳에 가다가 점치는 귀신들린 여종'을 만난다. 그녀는 바울 일행을 따라다니며 '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서 구원의 길을 너희에게 전하는 자라'라고 외쳤다. 바울은 그녀에게서 귀신을 쫓아 낸다. 하지만 귀신이 나가자 점을 치지 못하게 된다. 주인은 더 이상 여종을 통해 돈을 벌 수 없다는 것을 알고 그들을 붙잡아 관리들에게 끍고 간다. 바울과 실라는 결국 매를 맞고 감옥에 갇힌다. 그날 밤 바울과 실라가 찬송하가 옥터가 흔들리고 지진이 일어난다. 간수가 와서 절을 하며 구원을 묻자.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행 16:31)고 외친다.

경건한 헬라의 귀부인

행 17:4, 12

'경건한 헬라의 귀부인'이란 말은 '하나님을 믿는 루디아'와 비슷한 말이다. 유대인의 종교를 믿지만 그들을 살지 못하는 이방인 여인을 말한다.

브리스길리(Priscilla)

행 18:2

아굴라의 남편이다. 바울이 아덴을 떠나 고린도에 갔을 때 로마에서 추방당하여 고린도에 도착한 아굴라와 브리스길라 부부를 만난다. 이들은 바울처럼 천막을 맏드는 일을 하는 사람이었다.(행 18:3)

뵈뵈

겐그레아 교회의 일꾼으로 있었다.(롬 16:1)

루포의 어머니

롬16:13바울은 루포의 어머니를 내 어머니라고 고백한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