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의 우상 목록표, 고대 근동의 신들

샤마임 2023. 10. 31.

성경의 우상 목록표

 

성경에 나타난 우상 목록표입니다. 성경 속에서 우상은 하나님을 대척하고 부인하게 합니다. 참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이방인들은 우상을 통해 신을 만나고 찬양하고 경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다. 하지만 이스라엘의 여호와 하나님은 어떤 신을 만들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없는 분이 아니십니다. 하나님은 하늘에 계시고, 초월해 계시며 거룩하신 분이십니다. 인간들은 우상을 통해 사람의 힘으로 조종하고, 거래할 수 있다고 착각하지만 하나님은 그럴 수 없는 분입니다.

 

우상 목록표는 지역별로 구분해 놓았지만 엄밀하게는 구분될 수 없습니다. 수메르 신화 속에 있는 우상들이 팔레스타인으로 흘러 들어와 다른 이름과 모양으로 변형되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탐무스와 바알은 전혀 다른 신이지만 두 신은 수메르 문명의 변화 속에서 한 신이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다른 지역으로 흘러 가면서 다른 이름과 다른 우상이 되었습니다. 원형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겠지만 성경시대의 우상을 위주로 찾고 정리하려고 합니다. 각 우상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우상의 이름을 클릭하시면 읽을 수 있습니다.

 

[팔레스타인 우상들]

 

바알

주인이란 뜻으로 성경에서 가장 자주 등장하며 주된 신입니다.

 

아세라

 

바알의 아내 또는 어머니의 신입니다.

 

아스다롯

아세사와 아스다롯은 다르지만 같은 신입니다. 나무로 된 조각상으로 자주 등장하며 바알 제단 앞에 세워진 여신입니다.

 

그모스그모스(Chemosh)

 

몰렉 그모스 밀곰은 다른 듯 같은 신이다. 모압과 암몬에서 섬긴 신이다.

 

다곤(Dagon)

  • 가나안 지역의 블레셋 족속이 섬긴 신이다. 수메르에서 왔으며, 가나안으로 전해오면서 변형된 신으로 보인다.

 

드라빔드라빔(Teraphim)

 

하늘의 여왕

 

 

 

모트(Mot [môtu])

 

모트는 죽음의 신이다. 우가릿 신화에 등장한다. 비가 오지 않는 상태에 모트의 신이 활동한다고 생각했다. 모트는 비와 폭풍의 신인 바알의 형제이자 경쟁자 또는 대적자이다. 팔레스타인 지역은 여름은 건기이며, 겨울은 우기에 속한다. 우리나라가 여름이 우기인 것에 비하면 반대이다. 우기인 겨울에는 바알이 활동하고, 여름 건기에는 모트가 강하게 활동한다고 생각했다.

 

아다드

 

테슈브

 

한나한나

 

아린나

 

[메소포타미아 신들]

 

마르둑

 

므로닥

 

 

느보

 

담무스 또는 탐무즈(Tammuz)

 

에스겔서에 등장하는 신이다. 마르둑과 깊은 연관이 있으며, 마르둑이 변형되었을 가능성이 많다. 가나안으로 넘어오면서 바알로 변형된다. 디무지, 담무스, 탐무스 등 비슷한 명칭이 존재한다.

 

아누

 

이아

 

숙곳브놋

 

엔릴

 

에아엔키

 

신, 난나

 

티아맛 또는 티아마트(Tiamat)

 

하늘의 여신이다. 수메르 시대부터 전해진 신이다. 마르둑에 의해 악한 여신으로 정죄되어 죽임을 당한다.

 

레판(Remphan)

 

레판의 별이란 표현으로 스데반의 설교에 등장한다. 출애굽 시기에 섬긴 것을 볼 때 오래된 신이다. 목렉의 변형이자 애굽의 어떤 신일 수도 있다.

 

식굿과 기윤

 

아낫

 

[애굽의 신들]

 

프타

 

아톤

 

호루스

 

토트

 

 

텝브트

 

 

 

게브와 누트

오시리스

 

아시스

 

 

네프티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